[표지]
연구 개요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11
2. 연구분석틀 13
가. 분석틀 도출을 위한 선행 연구 검토 13
나. 분석틀 구성 19
3. 연구내용 및 방법 20
가. 연구 내용 20
나. 연구 방법 21
4. 주요 용어 30
가. 대학 평생학습 31
나. 성인학습자 31
II. 대학 평생학습 현황 분석 33
1. 대학 평생학습 정책 현황 분석 33
가. 일반대학 중심의 대학 평생학습 정책 33
나. 대안적 고등교육 중심의 대학 평생학습 정책 43
2. 대학 평생학습 참여 성인학습자 현황 분석 52
가. 고등교육기관 참여 성인학습자 현황 52
나. 한국 성인의 고등평생학습 참여 현황 분석 58
3. 소결 61
III. 대학 평생학습 참여 학습자 특성 일반 분석 63
1. 분석 개요 63
가. 변수 조정 및 분석 방법 63
나. 분석 대상 66
2. 문항별 기초분석 결과 67
가. 대학 참여 성인학습자 진입 특성 67
나. 대학 참여 과정 특성 70
다. 대학평생학습 참여 결과 특성 80
3. 문항별 교차분석 결과 87
가. 대학평생학습 진입 특성 87
나. 대학평생학습 참여 과정 특성 91
다. 대학평생학습 참여결과 특성 119
4. 소결 135
IV. 대학 참여 성인학습자의 학습과정 특성 분석 141
1. 분석 방법 141
2. 진입 특성 결과 분석 146
3. 참여 특성 결과 분석 154
4. 참여 결과 특성 분석 158
5. 소결 164
V. 요약 및 제언 168
1. 요약 및 결과 168
가. 연구 요약 168
나. 연구의 주요 결과 169
2. 제언 174
가. 시사점 및 정책적 제안 175
나.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179
참고문헌 180
부록 183
1. 전문항 배경변인별 교차분석 카이제곱 검증결과 184
2. 「대학 평생학습참여 학습자 특성 분석」 설문지 190
〈표I-1〉 학습자 특성 분석에 관련된 국내 조사 및 실증 연구 15
〈표I-2〉 사전면담 대상자 23
〈표I-3〉 설문 문항구성 시 검토 절차에 따른 주요 수정사항 25
〈표I-4〉 조사 항목 26
〈표I-5〉 2013 고등교육기관 성인학습자수(만 24세 이상) 27
〈표I-6〉 고등교육형태 기관유형별 평생교육기관 학생수 28
〈표I-7〉 설문조사 개요 30
〈표II-1〉 고졸재직자 특별전형 운영 현황 34
〈표II-2〉 시간제등록제 운영대학 현황('03년~'11년) 36
〈표II-3〉 시간제등록제 등록인원 제도 변경 36
〈표II-4〉 계약학과 설치 운영 현황(연도별 추이) 37
〈표II-5〉 계약학과 설치 운영 현황(2013년) 38
〈표II-6〉 산업체 위탁반 운영 현황('00~'11) 39
〈표II-7〉 산업체 위탁 등록 인원(2013년) 39
〈표II-8〉 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 추진 경과(2008~2014) 41
〈표II-9〉 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 주요 성과(2012~2014) 41
〈표II-10〉 평생학습 중심대학사업 주요 사업 내용 42
〈표II-11〉 독학학위제 연도별/단계별 시험 실시 현황 46
〈표II-12〉 학점은행제 표준교육과정 학위종류 현황 47
〈표II-13〉 최근 3년간 학점은행제 등록 학습자 수 48
〈표II-14〉 최근 3년간 학위취득자 현황 48
〈표II-15〉 최근 3년간 학위취득자 연령별 분포 현황 49
〈표II-16〉 사내대학 운영 현황(2013) 50
〈표II-17〉 사이버대학(학사) 현황(2011) 51
〈표II-18〉 사이버대학(전문학사) 현황(2011) 51
〈표II-19〉 고등교육기관 현황 및 고등교육형태 평생교육기관 비율(1999~2013) 53
〈표II-20〉 고등교육기관 성인 학습자 수(1999~2013) 54
〈표II-21〉 연도별 기관유형별 고등교육형태 준형식 평생교육기관 학생 수(2008~2013) 57
〈표III-1〉 설문결과 분석을 위한 변수조정 내용 및 세부 내역 64
〈표III-2〉 항목별 설문결과 비교집단 및 기준 선행연구 65
〈표III-3〉 대학유형별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 67
〈표III-4〉 대학 평생학습 참여 목적 69
〈표III-5〉 대학 선택기준 70
〈표III-6〉 대학 교육내용의 참여 및 희망정도 71
〈표III-7〉 대학 교육방식에의 현재참여 및 희망정도 72
〈표III-8〉 대학학습방식에의 현재참여 및 향후 희망정도 72
〈표III-9〉 대학 학습시간 73
〈표III-10〉 성인학습자의 대학 학습시간 활용 방식 73
〈표III-11〉 대학 도서관 활용 정도 74
〈표III-12〉 대학 활용 목적별 활용 정도 75
〈표III-13〉 대학 커뮤니티 활동 참여정도 75
〈표III-14〉 학습스터디 활동 참여 정도 76
〈표III-15〉 교수상호작용 참여 정도 77
〈표III-16〉 컴퓨터 및 통신기기 활용 정도 77
〈표III-17〉 대학평생학습 참여 장애요인 78
〈표III-18〉 학업중단고민 여부 79
〈표III-19〉 학습장애요인 발생 시 문제해결방법 79
〈표III-20〉 대학학습참여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80
〈표III-21〉 대학수업만족도 81
〈표III-22〉 수업외 대학 복지 및 서비스 만족도 82
〈표III-23〉 대학노력에 대한 인식정도 83
〈표III-24〉 대학교육 기대성과 84
〈표III-25〉 대학교육전·후의 비형식교육경험 정도 85
〈표III-26〉 대학교육전·후의 무형식교육경험 정도 86
〈표III-27〉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대학참여목적 88
〈표III-28〉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대학선택기준 90
〈표III-29〉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대학교육내용의 현재참여 및 희망정도 92
〈표III-30〉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대학교육방식의 현재참여 및 희망정도 96
〈표III-31〉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대학학습시간 99
〈표III-32〉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대학학습시간 활용방식 101
〈표III-33〉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도서관 활용정도 102
〈표III-34〉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도서관 세부 활용목적에 따른 활용정도 104
〈표III-35〉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커뮤니티 활동정도 106
〈표III-36〉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학습스터디 활동정도 108
〈표III-37〉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교수와의 상호작용 정도 110
〈표III-38〉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기 이용 활용정도 112
〈표III-39〉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학습장애요인 113
〈표III-40〉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학습중단여부 116
〈표III-41〉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문제해결방법 117
〈표III-42〉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대학교육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20
〈표III-43〉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대학수업만족도 122
〈표III-44〉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복지 및 서비스 만족도 124
〈표III-45〉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대학노력에 대한 인식정도 126
〈표III-46〉 성인학습자의 배경변인별 평균학점(교차분석) 128
〈표III-47〉 성인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대학교육에 대한 기대성과(교차분석) 130
〈표III-48〉 학습자의 배경변인별 대학교육·전후 비형식교육 참여정도 132
〈표IV-1〉 분석 변인 설명 및 기술통계 값 143
〈표IV-2〉 대학 진입목적 응답 조합에 따른 분포 146
〈표IV-3〉 대학 진입목적 유형 조합에 따른 분포 148
〈표IV-4〉 대학 진입목적 유형 조합에 따른 분포 149
〈표IV-5〉 진입 목적 응답 조합에 따른 성별 분포 150
〈표IV-6〉 진입 목적 응답 조합에 따른 연령별 분포 151
〈표IV-7〉 진입 목적 응답 조합에 따른 학력별 분포 152
〈표IV-8〉 진입 목적 응답 조합에 따른 경제활동상태별 분포 153
〈표IV-9〉 대학 진입목적 유형과 대학 기대성과 유형 간의 관계 154
〈표IV-10〉 학업중단 고민여부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155
〈표IV-11〉 대학학습과정 참여 장애요인 다중응답 조합 분포 156
〈표IV-12〉 대학학습과정 참여 장애요인유형 다중응답 조합 분포 157
〈표IV-13〉 수업 및 수업외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159
〈표IV-14〉 성적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160
〈표IV-15〉 학습기대성과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1) 162
〈표IV-16〉 학습기대성과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2) 163
[그림I-1] 대학 참여 성인학습자 특성 분석 틀 20
[그림II-1] 방송대 재학생 추이(2007~2013) 43
[그림II-2] 2013년 방송대 재학생의 연령분포 44
[그림II-3] 독학학위제 학위취득과정도 45
[그림II-4] 만24세 이상 학생수 비율 55
[그림II-5] 만24세 이상 입학생수 비율 56
[그림II-6] 연도별 기관유형별 고등교육형태 준형식 평생교육기관 수(2008~2013) 58
[그림II-7] 고등교육형태 준형식 평생교육기관 학생수(2008~2013) 58
[그림II-8] 고등평생교육 참여 기관 비율 (2013년) 59
[그림II-9] 고등평생학습자의 배경 특성(2013년) 60
[그림II-10] 고등평생교육 참여자들의 교육참여시간-일주일 평균(시간) 60
[그림II-11] 고등평생교육 참여자들의 학습비-자기부담금(만원) 60
[그림IV-1] 대학 과정 참여 및 결과 특성 파악을 위한 분석 모형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