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연구배경 및 목적 10
II. 연구방법 및 절차 13
1. 선행연구 분석 14
2. 현황분석 14
3. 사례분석 14
4. 방송대 스마트러닝 구현을 위한 콘텐츠 서비스 모델(초안) 개발 14
5. 콘텐츠 서비스 모델(초안) 의 검증 15
6. 모델에 따른 교과목 콘텐츠 시나리오 개발 18
7. 시나리오 구현을 위한 중장기 개발/서비스 전략 개발 18
III. 이론적 배경 19
1. 스마트 러닝의 개념 19
2.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방송대 스마트 러닝의 가치와 역할 22
1) 성인학습자를 위한 스마트 러닝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22
2) 방송대 스마트 러닝 구현을 위한 시스템 구축의 기본 방향 24
3. 이러닝/스마트 러닝 콘텐츠에 대한 이해 25
1) 이러닝 콘텐츠의 정의 및 유형 25
2) 이러닝(e-learning)/스마트 러닝 콘텐츠 관련 선행연구 30
IV. 방송대 콘텐츠 현황 분석 35
1. 방송대 콘텐츠 유형 35
1) TV 강의 35
2) 멀티미디어 강의 35
3) 웹강의 36
4) 오디오 강의 36
2. 멀티미디어 강의와 웹강의 콘텐츠 유형 및 구성 36
1) 멀티미디어 강의 콘텐츠 유형 및 구성 37
2) 웹강의 콘텐츠 유형 및 구성 40
3. 방송대 모바일러닝 U-KNOU Plus 구성 43
V. 스마트 콘텐츠 개발 추진 사례 46
1. 서울 디지털 대학교(SDU) 46
2. 서울 사이버 대학교(SCU) 49
3. 고려사이버대 54
4. 한양사이버대 56
VI. 방송대 스마트 러닝 구현을 위한 콘텐츠 모델 59
1. 스마트 러닝 구현을 위한 콘텐츠 모델 구성 방향 59
2. 스마트 러닝 구현을 위한 콘텐츠 모델 초안 61
1) 단계적 구현 모델(안) 61
2) 모델에서 고려된 다섯 가지 교수-학습 유형 65
3) 모델에서 고려된 스마트 테크놀로지 72
3. 스마트 러닝 구현을 위한 콘텐츠 모델 (안)의 검증 79
1) 교수자 간담회 79
2) 학습자 설문 분석 결과 82
3) 전문가 자문 분석 결과 90
VII. 콘텐츠 모델 구현을 위한 서비스 전략 93
1. 스마트 러닝 구현을 위한 콘텐츠 최종모델 및 활용 시나리오 93
1) 최종모델 93
2) 모델 활용 시나리오 94
2. 시나리오 기반 단계별 서비스 전략 106
1) 1단계 콘텐츠 구현 106
2) 2단계 콘텐츠 구현 113
3) 3단계 콘텐츠 구현 118
VIII. 결론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29
부록 132
부록 1. 학습자 대상 설문지 132
부록 2. 전문가 자문 질문지 141
참고자료 143
판권기 146
〈표 II-1〉 전문가 자문 참여자 정보 17
〈표 III-1〉 스마트 러닝의 다양한 개념 정의 20
〈표 III-2〉 스마트러닝의 주요특성 22
〈표 III-3〉 기술적 기반에 따른 이러닝 콘텐츠 유형 27
〈표 III-4〉 교수-학습 유형에 따른 이러닝 콘텐츠 유형 28
〈표 III-5〉 정보 유형에 따른 이러닝 콘텐츠 유형 29
〈표 V-1〉 SCU Learning WAVE (LMS, LCMS, LCDMS) 50
〈표 V-2〉 고려사이버대 스마트러닝이 제공하는 서비스 55
〈표 VI-1〉 이러닝 콘텐츠 모델 유형 59
〈표 VI-2〉 스마트 러닝을 위한 단계적 콘텐츠 개발 모델 초안 62
〈표 VI-3〉 내용 범주 및 가르치는 수준의 연계 66
〈표 VI-4〉 모델의 단계별 전략에 대한 교수자 아이디어 80
〈표 VI-5〉 멀티미디어 강의 학습방식 84
〈표 VI-6〉 매체강의 콘텐츠 제공 시간 85
〈표 VI-7〉 학습자료 올리고 공유하기의 선호도에 대한 연령별 차이 86
〈표 VI-8〉 온라인 실험 실습하기 선호도에 대한 학과별 차이 86
〈표 VI-9〉 SNS를 활용하여 의사소통하기 활동에 대한 차이 87
〈표 VI-10〉 U-KNOU Plus 매체강의 학습방식 89
〈표 VII-1〉 스마트러닝을 위한 단계적 콘텐츠 최종모델 93
〈표 VII-2〉 반응형 웹 전면 시행시 DMC 그래픽팀의 웹 담당 인원 구성 107
〈표 VIII-1〉 모델에 기반 한 스마트 콘텐츠 개발, 서비스 관련 주요 계획 요약 124
[그림 II-1] 연구진행 절차 및 활용 방법 13
[그림 II-2] 학생설문 응답자 특성 16
[그림 III-1] 성인학습자를 위한 스마트 러닝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23
[그림 IV-1] 멀티미디어 강의 콘텐츠 유형 38
[그림 IV-2] 멀티미디어 강의 구성도 39
[그림 IV-3] 웹강의 콘텐츠 유형 41
[그림 IV-4] 웹강의 콘텐츠 구성 42
[그림 IV-5] 'U-KNOU PLUS' 화면예시 43
[그림 IV-6] 'U-KNOU PLUS' 강의다운로드 화면 예시 44
[그림 IV-7] 'U-KNOU PLUS' 참여정보마당 화면 예시 44
[그림 V-1] SDU 스마트러닝 특징 46
[그림 V-2] SDU 스마트러닝 출석체크 화면 47
[그림 V-3] SDU 모바일 앱 화면 47
[그림 V-4] SDU 클라우드 컴퓨팅 실습 서비스 48
[그림 V-5] 클라우드컴퓨팅 기반의 가상IT 실습 활용 교과리스트 49
[그림 V-6] 서울사이버대 스마트러닝 추진 경과 50
[그림 V-7] Common Cartridge 표준 기반 플랫폼 전달환경 52
[그림 V-8] SCU 강의 저작 툴 53
[그림 V-9] R-LED 모델 54
[그림 V-10] 고려사이버대 스마트러닝 화면 55
[그림 V-11] 한양사이버대 스마트러닝 예시 57
[그림 VI-1] 이러닝 콘텐츠 모델 개발 과정 59
[그림 VI-2] 방송대 스마트 콘텐츠 모델 구성 방향 60
[그림 VI-3] 간접적 토의/토론 수업 사례 화면 67
[그림 VI-4] 토의/토론 수업 절차 68
[그림 VI-5] 문제풀이형 사례 화면 68
[그림 VI-6] 프로젝트기반형 사례 화면 70
[그림 VI-7] 시뮬레이션형의 절차 71
[그림 VI-8] 시뮬레이션형 사례 화면 72
[그림 VI-9] AR의 예시 72
[그림 VI-10] 가상스튜디오 개념도 73
[그림 VI-11] 가상 스튜디오 예 73
[그림 VI-12] 대화형 에이전트 시스템 구성 76
[그림 VI-13] N 스크린 활용 사례 79
[그림 VI-14] 매체강의별 활용 정도 82
[그림 VI-15] 매체강의별 만족도 83
[그림 VI-16] 멀티미디어강의/웹강의 수강 시 활용 매체 83
[그림 VI-17] 활용 브라우저 84
[그림 VI-18] 학습자 참여 희망 학습활동 85
[그림 VI-19] 학습자들의 U-KNOU Plus의 사용 목적 88
[그림 VI-20] 장소별로 U-KNOU Plus 활용 빈도 89
[그림 VII-1] 제스처컨트롤 예시화면 100
[그림 VII-2] 증강현실 구현 예시화면 101
[그림 VII-3] 반응 요구 예시화면 104
[그림 VII-4] 과제출제 관련 LMS 화면 예시 116
[그림 VIII-1] 스마트러닝을 위한 단계적 콘텐츠 개발 모델 요약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