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7
2. 선행연구 검토 8
3. 연구내용 및 방법 10
1) 연구문제 10
2) 연구방법 12
4.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12
II. 국내 고등교육 질관리 정책동향 13
1. 최근 고등교육 질관리 정책의 개요 13
2. 고등교육 질관리의 주요정책 16
1) 교육부 「고등교육 종합발전 방안」 16
2)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 22
3) 대학교육과정에 대한 질관리 25
III. 해외 원격개방대학의 질관리 체계 29
1. 영국개방대학교 29
1) 개관 29
2) 질관리 전담 조직 29
3) 질관리 관련 정책 및 규정 31
2. 캐나다OU(AU) 35
1) 개관 35
2) 교과목 평가와 프로그램(학위과정) 평가 체제 35
3. 인도네시아 Terbuka 대학 37
1) 개관 37
2) 질관리 정책 매뉴얼 37
4. 시사점 및 논의사항 37
IV. 방송대의 교육 질관리 업무체계 현황 및 문제점 39
1. 교육 질관리 관련 제도 현황 39
1) 위원회 현황 39
2) 지침 및 규정 현황 43
2. 방송대 교육과정 개발·운영 업무 현황 46
V.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9
부록 61
〈부록.1〉 질관리 관련 방송대 규정 61
〈부록.2〉 고등교육 평가인증 관련 우수대학 사례 76
판권기 90
[뒷표지] 91
〈표 II-1〉 고등교육 질 평가 관련 영역별 주요 쟁점 15
〈표 II-2〉 교육부의 고등교육 종합발전방안 개요 16
〈표 II-3〉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 추진경과 23
〈표 II-4〉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 지원 대학 수 및 지원 예산 24
〈표 II-5〉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 지원 대학 명단 24
〈표 IV-1〉 방송대 대학운영에 관한 각종 위원회 조직 현황 40
〈표 IV-2〉 방송대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위원회 구성 현황 41
〈표 IV-3〉 방송대 교육 질관리 영역에 관한 규정 및 지침 현황 43
〈표 IV-4〉 방송대 교육 질관리 관련 규정 및 지침 내역 44
[그림 II-1] 우리나라 고등교육 질관리 기본체계 13
[그림 II-2] 국내 고등교육 질관리 법령 현황 14
[그림 II-3] 국내 고등교육 질관리 추진경과 14
[그림 II-4] 교육부의 학부대학 선도대학 육성사업(ACE) 개요도 22
[그림 III-1] 영국개방대학교의 교육과정 질관리 거버넌스 체제 30
[그림 III-2] 영국개방대학의 과제물관리에 대한 질관리 업무흐름도... 32
[그림 III-3] 영국개방대학교의 자체평가 체계 34
[그림 IV-1] 방송대 교육과정 개발·운영에 관한 업무흐름도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