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8
가. 연구의 필요성 18
나. 연구의 목적 19
다. 기대효과 20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1
가. 연구의 범위 21
나. 연구의 방법 22
다. 연구의 흐름 23
II. 이론적 배경 24
1. 도시공간구조론 26
가. 도시공간의 의의 26
나. 도시공간구조의 형성 배경 28
다. 도시공간과 교육수요 30
2. 조직진단의 이론적 배경 33
가. 조직진단의 개념 33
나. 조직진단의 목적 및 필요성 34
다. 조직진단의 주체와 절차 36
라. 조직진단의 수단으로서 환경 분석 37
3. 분석의 틀 39
가. 바람직한 조직진단의 요건 39
나. 연구의 분석틀 39
III. 현황 및 환경분석 42
1. 내부여건분석 44
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본교 44
나. 서울지역 48
다. 부산·울산·경남지역 50
라. 대구·경북지역 56
마. 인천지역 58
바. 광주·전남지역 60
사. 대전·충남지역 62
아. 경기지역 64
자. 강원지역 66
차. 충북지역 68
카. 전북지역 70
타. 제주지역 72
파. 소결론 74
2. 외부환경분석 76
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본교 76
나. 서울지역 78
다. 부산·울산·경남지역 82
라. 대구·경북지역대학 92
마. 인천지역 99
바. 광주·전남지역대학 103
사. 대전·충남지역대학 110
아. 경기지역 117
자. 강원지역대학 121
차. 충북지역 124
카. 전북지역 127
타. 제주지역 130
파. 소결론 134
IV. 인식조사 결과 138
1. 조사의 개요 140
가. 문항의 구성 140
나. 분석 방법론 141
2. 학생 인식조사 142
가. 교육 프로그램 및 과정에 대한 인식 142
나. 시설 및 환경에 대한 인식 145
다. 프라임 칼리지에 대한 인식 149
3. 교직원 인식조사 151
가. 운영에 대한 인식 151
나. 운영 성과와 개선사항 151
다. 평생교육 활성화 157
4. 보완 및 개선사항 161
가. 수요자 측면 161
나. 공급자 측면 167
V. 결론 및 제언 170
1. 분석결과의 요약 172
2. 지역대학 및 학습관의 발전방향 174
가. 지역대학 및 학습관 효율화 위한 기준 마련 174
나. 시군 학습관의 통합관리체계 구축 필요 175
다. 수요를 고려한 지역대학 운영의 합리화 필요 177
라. 운영의 내실화 전략 필요 180
마. 성인평생교육기관의 특성화전략 수립 필요 181
바. 프라임 칼리지의 활성화와 함께 지역대학과 연계프로그램 개발 182
사. 소속감 고취 및 학업 중단 최소화 183
참고문헌 186
판권기 190
〈표 2-1〉 도시화의 결정 요인 31
〈표 2-2〉 조직진단의 개념 34
〈표 3-1〉 국공립대학 회계별 평균 세출규모 45
〈표 3-2〉 국공립대학 1인당 평균 교육비: 2010년~2012년 46
〈표 3-3〉 국공립대학 인력현황 47
〈표 3-4〉 서울지역대학의 세출 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48
〈표 3-5〉 서울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49
〈표 3-6〉 부산지역대학의 세출 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50
〈표 3-7〉 부산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51
〈표 3-8〉 울산지역대학의 세출 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52
〈표 3-9〉 울산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53
〈표 3-10〉 경남지역대학의 세출 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54
〈표 3-11〉 경남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55
〈표 3-12〉 대구·경북지역대학의 세출 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56
〈표 3-13〉 대구·경북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57
〈표 3-14〉 인천지역대학의 세출 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58
〈표 3-15〉 인천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59
〈표 3-16〉 광주·전남지역대학의 세출 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60
〈표 3-17〉 광주·전남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61
〈표 3-18〉 대전·충남지역대학의 세출 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62
〈표 3-19〉 대전·충남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63
〈표 3-20〉 경기지역대학의 세출 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64
〈표 3-21〉 경기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65
〈표 3-22〉 강원지역대학의 세출 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66
〈표 3-23〉 강원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67
〈표 3-24〉 충북지역대학의 세출 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68
〈표 3-25〉 충북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69
〈표 3-26〉 전북지역대학의 세출 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70
〈표 3-27〉 전북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71
〈표 3-28〉 제주지역대학의 세출재정변화: 2010년~2014년 8월 72
〈표 3-29〉 제주지역대학 인력변화: 2010년~2014년 73
〈표 3-30〉 지역대학별 직원, 인건비, 학생수, 운영비 증감률: 2010년~2014년 8월 74
〈표 3-31〉 연령대별 인구변화 76
〈표 3-32〉 교통수단에 따른 여객량 추이변화 77
〈표 3-33〉 서울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78
〈표 3-34〉 서울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79
〈표 3-35〉 서울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80
〈표 3-36〉 서울지역의 유입 인구 평균: 1994년-2013년 81
〈표 3-37〉 부산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82
〈표 3-38〉 부산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83
〈표 3-39〉 부산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84
〈표 3-40〉 울산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2000년-2010년 85
〈표 3-41〉 울산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86
〈표 3-42〉 울산지역의 교육수준: 2000년-2010년 87
〈표 3-43〉 경남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88
〈표 3-44〉 경남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89
〈표 3-45〉 경남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90
〈표 3-46〉 부산·울산·경남지역의 유입 인구 평균: 1994년-2013년 91
〈표 3-47〉 대구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92
〈표 3-48〉 대구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93
〈표 3-49〉 대구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94
〈표 3-50〉 경북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95
〈표 3-51〉 경북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96
〈표 3-52〉 경북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97
〈표 3-53〉 대구·경북지역의 유입 인구 평균: 1994년-2013년 98
〈표 3-54〉 인천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99
〈표 3-55〉 인천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100
〈표 3-56〉 인천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101
〈표 3-57〉 인천지역의 유입 인구 평균: 1994년-2013년 102
〈표 3-58〉 광주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103
〈표 3-59〉 광주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104
〈표 3-60〉 광주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105
〈표 3-61〉 전남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106
〈표 3-62〉 전남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107
〈표 3-63〉 전남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108
〈표 3-64〉 광주·전남지역의 유입 인구 평균: 1994년-2013년 109
〈표 3-65〉 대전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110
〈표 3-66〉 대전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111
〈표 3-67〉 대전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112
〈표 3-68〉 충남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113
〈표 3-69〉 충남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114
〈표 3-70〉 충남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115
〈표 3-71〉 대전·충남지역의 유입 인구 평균: 1994년-2013년 116
〈표 3-72〉 경기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117
〈표 3-73〉 경기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118
〈표 3-74〉 경기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118
〈표 3-75〉 경기지역의 유입 인구 평균: 1994년-2013년 119
〈표 3-76〉 경기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121
〈표 3-77〉 강원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122
〈표 3-78〉 강원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122
〈표 3-79〉 강원지역의 유입 인구 평균: 1994년-2013년 123
〈표 3-80〉 충북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125
〈표 3-81〉 충북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125
〈표 3-82〉 충북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126
〈표 3-83〉 충북지역의 유입 인구 평균: 1994년-2013년 126
〈표 3-84〉 전북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128
〈표 3-85〉 전북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128
〈표 3-86〉 전북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129
〈표 3-87〉 전북지역의 유입 인구 평균: 1994년-2013년 130
〈표 3-88〉 제주지역의 연령대별 인구수: 1990년-2010년 131
〈표 3-89〉 제주지역의 1인당 개인 소득수준: 2008년-2012년 132
〈표 3-90〉 제주지역의 교육수준: 1990년-2010년 132
〈표 3-91〉 제주지역의 유입 인구 평균: 1994년-2013년 133
〈표 3-92〉 전국 16개 지역의 교육수준별 증감: 1990년-2010년 134
〈표 3-93〉 전국 16개 지역의 평균 인구 증감: 1990년-2010년 135
〈표 3-94〉 지역대학 및 학습관 소재지의 평균 인구 증감율: 1994년-2013년 136
〈표 4-1〉 설문문항의 구성: 학생 대상 140
〈표 4-2〉 설문문항의 구성: 교직원 대상 141
〈표 4-3〉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42
〈표 4-4〉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불만족 이유 142
〈표 4-5〉 교육과정별 중요도와 필요에 대한 인식 143
〈표 4-6〉 교육과정별 만족도 143
〈표 4-7〉 교육과정×세부항목별 평균분석 144
〈표 4-8〉 학생의 선호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145
〈표 4-9〉 시설환경 부분의 개선사항 146
〈표 4-10〉 강의시설 측면의 개선사항 147
〈표 4-11〉 도서관 운영 측면의 개선사항 147
〈표 4-12〉 부대시설 운영 측면의 개선사항 148
〈표 4-13〉 주민편의시설 측면의 개선사항 148
〈표 4-14〉 향후 지역대학 및 학습관의 추천의사 149
〈표 4-15〉 프라임 칼리지에 대한 인식 150
〈표 4-16〉 학사운영상 애로사항 151
〈표 4-17〉 대학의 경쟁력 향상 측면에서의 기여 수준 152
〈표 4-18〉 지역발전 측면에서의 기여 수준 152
〈표 4-19〉 학생의 취업 중대 측면에서의 기여 수준 153
〈표 4-20〉 학생의 삶의 질 증대 측면에서의 기여 수준 153
〈표 4-21〉 지역대학 및 학습관의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한 인식 154
〈표 4-22〉 시설환경에 대한 인식: 교직원 154
〈표 4-23〉 강의시설에 대한 인식: 교직원 155
〈표 4-24〉 도서관(자료실)에 대한 인식: 교직원 155
〈표 4-25〉 부대시설에 대한 인식: 교직원 156
〈표 4-26〉 주민편의시설에 대한 인식: 교직원 156
〈표 4-27〉 평생교육 활성화에 대한 인식 157
〈표 4-28〉 프라임 칼리지와 연계한 평생교육 사업 활성화에 대한 인식 158
〈표 4-29〉 지역사회 봉사활동 강화에 대한 인식 158
〈표 4-30〉 시설개방에 대한 인식 159
〈표 4-31〉 평생교육화성화의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 159
〈표 4-32〉 프라임 칼리지와 연계에 있어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 160
〈표 4-33〉 봉사활동 활성화에 있어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 160
〈표 4-34〉 소속감 고취를 위한 특성화 전략에 대한 인식 162
〈표 4-35〉 신입생 발굴을 위한 특성화 전략에 대한 인식 163
〈표 4-36〉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특성화 전략에 대한 인식 164
〈표 4-37〉 도서관 및 부대시설 개선을 위한 특성화 전략에 대한 인식 165
〈표 4-38〉 지역주민의 시설 활용을 위한 특성화 전략에 대한 인식 166
[그림 1-1] 연구의 흐름 23
[그림 2-1] 연구의 분석틀 40
[그림 3-1] 교직원과 학생의 평균 중감율 종합 75
[그림 3-2] 인건비와 운영비의 평균 증감율 종합 75
[그림 4-1] 교육과정별 중요도, 필요도, 만족도 종합 144
[그림 4-2] 시설 및 환경에 대한 만족수준 종합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