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4
가. 연구내용 14
나. 연구 방법 15
II. 생활스포츠분야의 현황 및 인력수요 전망 17
1. 사회적 여건 및 요구 17
가. 100세 시대의 도래와 건강수명의 중요성 부상 17
나. 국민복지의 핵심으로 건강수명 연장과 행복증진에 기여 17
다.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통합에 기여 17
라. 국가브랜드 제고에 큰 역할 18
마. 스포츠산업 지속 성장 18
2. 생활스포츠의 참여현황 18
가. 생활스포츠 인프라 지속 확충 및 참여 증가 18
3.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현황 29
4. 스포츠분야 인력수요 전망 32
5. 정책적 시사점 39
III. 정부의 정책추진방향 및 국가공인 자격제도 개편내용 41
1. 정부의 생활스포츠 분야에 대한 정책추진방향 41
가. 손에 닿는 스포츠 41
나. 체육지도자 일자리 창출 및 전문성 제고 43
다. 경제를 살리는 스포츠 44
라. 스포츠 창업/일자리 지원 45
2. 국가공인 자격제도 개편내용 47
가. 스포츠지도사 47
나. 스포츠경영관리사 60
3. 정책적 시사점 62
IV. 국내대학의 유사학과 개설현황 및 사례 64
1. 일반대학의 유사학과 개설현황 및 운영사례 64
가. 일반대학의 유사학과 개설현황 64
나. 일반대학의 유사학과 운영사례 :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과) 70
2. 사이버대학의 유사학과 개설현황 및 운영사례 79
가. 사이버대학의 유사학과 개설현황 79
나. 사이버대학의 유사학과 운영사례 79
3. 정책적 시사점 120
가. 일반대학(4년제) 120
나. 사이버대학 120
V. 생활스포츠지도과의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122
1. 교육목표 122
2. 학과특성 123
3. 교육과정 124
가. 교육과정 편성방침 124
나. 교과영역 125
다. 트랙별 교과구성 125
VI. 결론 및 정책제언 128
1. 학과신설의 기대효과 129
가.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국가·사회적인 기여 129
나. 방송대가 추구하는 평생교육과 열린교육의 이념을 구현 130
다. 입학자원의 확대로 인한 교육수요의 창출 130
라. 생활스포츠 전문·지도인력 양성의 선도적 모델 제시 131
2. 쟁점 및 고려사항 131
가. 학과의 명칭 및 외연 131
나. 입학자원 확보를 위한 주요 공략 대상 133
다. 향후 수요를 고려한 차별화된 교육과정 135
라. 스포츠지도사 연수과정 및 민간자격과정 개설 136
3.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과제 137
참고문헌 139
〈표 II-1〉 국내 생활체육 정기적 참여율 추이 19
〈표 II-2〉 생활체육 참여율 20
〈표 II-3〉 생활체육 참가종목(1) 21
〈표 II-4〉 생활체육 참가종목(2) 22
〈표 II-5〉 생활체육 참여를 위한 개선방안 23
〈표 II-6〉 생활체육지도자수(1) 24
〈표 II-7〉 생활체육지도자수(2) 25
〈표 II-8〉 생활체육지도자수(3) 26
〈표 II-9〉 연도별 장애인스포츠지도자수 27
〈표 II-10〉 등록/신고 체육시설 체육지도자 배치 현황 27
〈표 II-11〉 체육지도자 배치 28
〈표 II-12〉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 현황 29
〈표 II-13〉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교육 현황 31
〈표 II-14〉 산업별 취업계수 전망 : 산업대분류 32
〈표 II-15〉 서비스업 취업자 전망 34
〈표 II-16〉 스포츠 오락 관련 서비스업 취업자 전망 : 산업소분류 35
〈표 II-17〉 2008-2013 5년 전망 36
〈표 II-18〉 2008-2013년 5년 전망 38
〈표 III-1〉 종합형 스포츠클럽 운영 방향 42
〈표 III-2〉 체육지도자 자격개편 주요 내용 44
〈표 III-3〉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현행 및 개정안 자격체계 비교 48
〈표 III-4〉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지도대상 및 분야 49
〈표 III-5〉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자격 정의 49
〈표 III-6〉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자격 요건 비교 50
〈표 III-7〉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자격 종목 비교 51
〈표 III-8〉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자격 검정 시험과목 비교표 52
〈표 III-9〉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자격 검정/연수과정 면제 비교 (1) 53
〈표 III-10〉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자격 검정/연수과정 면제 비교 (2) 54
〈표 III-11〉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자격 검정/연수과정 면제 비교 (3) 54
〈표 III-12〉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자격 검정/연수과정 면제 비교 (4) 55
〈표 III-13〉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자격 검정/연수과정 면제 비교 (5) 55
〈표 III-14〉 스포츠경영관리사 검정현황 60
〈표 III-15〉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 검정 방법 61
〈표 IV-1〉 전국 대학·대학원·전문대학 스포츠관련학과 정리 64
〈표 IV-2〉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스포츠과학과 교육목표 72
〈표 IV-3〉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과 교수 분포 74
〈표 IV-4〉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과 학부 교육과정 76
〈표 IV-5〉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과 대학원 교육과정 77
〈표 IV-6〉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과 시설 78
〈표 IV-7〉 국내 사이버대학 스포츠관련학과 개설 현황 79
〈표 IV-8〉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교수분포 81
〈표 IV-9〉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편입학 전형 82
〈표 IV-10〉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등록금 82
〈표 IV-11〉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전형방법 82
〈표 IV-12〉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특별전형 83
〈표 IV-13〉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특별전형 모집 84
〈표 IV-14〉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교육과정 85
〈표 IV-15〉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교과목 85
〈표 IV-16〉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교육과정 이수기준 88
〈표 IV-17〉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교육과정 로드맵 88
〈표 IV-18〉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자격증센터 개요 89
〈표 IV-19〉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자격증센터 이수과목 89
〈표 IV-20〉 자격부여 원서접수 안내 90
〈표 IV-21〉 자격 종목 또는 전공분야 안내 90
〈표 IV-22〉 조종면허 응시자격 91
〈표 IV-23〉 조종면허 필기시험 92
〈표 IV-24〉 조종면허 실기시험 92
〈표 IV-25〉 민간자격증 개요 92
〈표 IV-26〉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사회체육학과 전형요소별 배점 93
〈표 IV-27〉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사회체육학과 특별전형 지원자격 94
〈표 IV-28〉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사회체육학과 특별전형 모집 개요 96
〈표 IV-29〉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사회체육학과 면접전형 97
〈표 IV-30〉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사회체육학과 교과과정 97
〈표 IV-31〉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사회체육학과 교과목 해설 (1) 98
〈표 IV-32〉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사회체육학과 교과목 해설 (2) 99
〈표 IV-33〉 세계사이버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 교수 분포 103
〈표 IV-34〉 세계사이버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 신입학전형 모집인원 103
〈표 IV-35〉 세계사이버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 신입학전형 지원자격 103
〈표 IV-36〉 세계사이버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 편입학전형 모집인원 104
〈표 IV-37〉 세계사이버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 편입학전형 지원자격 104
〈표 IV-38〉 세계사이버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 교육과정 105
〈표 IV-39〉 세계사이버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 교과과정 105
〈표 IV-40〉 생활체육지도자 3급 107
〈표 IV-41〉 스포츠건강관리사 수료증 108
〈표 IV-42〉 노인복지체육지도자 108
〈표 IV-43〉 운동처방사 1급, 2급 109
〈표 IV-44〉 유아체육지도자 109
〈표 IV-45〉 체형관리지도사 110
〈표 IV-46〉 재활마사지지도자 111
〈표 IV-47〉 휘트니스지도자 111
〈표 IV-48〉 응급처치지도자 1급 112
〈표 IV-49〉 영남사이버대학교 생활체육학과 교수 분포 113
〈표 IV-50〉 영남사이버대학교 생활체육학과 전형방법 114
〈표 IV-51〉 영남사이버대학교 생활체육학과 등록금 115
〈표 IV-52〉 영남사이버대학교 생활체육학과 교육과정 115
〈표 IV-53〉 댄스스포츠(라틴)지도자 이수과목 117
〈표 IV-54〉 댄스스포츠(모던)지도자 이수과목 117
〈표 IV-55〉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이수과목 118
〈표 IV-56〉 생활체육지도자 이수과목 118
〈표 IV-57〉 유아체육지도자 이수과목 119
〈표 IV-58〉 에어로빅지도자 이수과목 119
〈표 V-1〉 생활스포츠지도과 교과 영역 125
〈표 V-2〉 생활스포츠지도과 유아스포츠지도 교과구성 125
〈표 V-3〉 생활스포츠지도과 청소년스포츠지도 교과구성 126
〈표 V-4〉 생활스포츠지도과 성인스포츠지도 교과구성 126
〈표 V-5〉 생활스포츠지도과 노인스포츠지도 교과구성 127
〈표 VI-1〉 입학자원 확보를 위한 주요 공략대상 133
〈표 VI-2〉 입학자원 확보를 위한 주요 공략조직 및 규모 134
[그림 III-1] 생활스포츠 정책 추진 방향 46
[그림 IV-1]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과 교육목표 71
[그림 IV-2]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교육목표 80
[그림 IV-3] 디지털서울문화예술학교 사회체육학과 학습로드맵 101
[그림 IV-4] 영남사이버대학교 생활체육학과 교육목표 112
[그림 IV-5] 영남사이버대학교 생활체육학과 학과소개 113
[그림 V-1] 생활스포츠지도과의 특성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