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II. NCS 직업기초능력 및 이러닝 콘텐츠 교수설계전략 17
1. NCS 직업기초능력과 교육프로그램 17
가. 직업기초능력 개념 및 정의 17
나. NCS 공통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및 성취수준 19
다. 한국산업인력공단 NCS 공통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 25
2.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교수설계전략 36
가. 교수설계전략 36
나. 이러닝 콘텐츠 교수설계전략 40
다. NCS 공통 직업기초능력 학습내용 및 학습자 특성 45
III. 직업기초능력 교육프로그램 및 이러닝 콘텐츠 사례 48
1. 직업기초능력 교육프로그램 사례 48
가. E고교 48
나. U고교 54
다. C고교 58
라. H고교 61
마. W대학 66
바. D대학 69
사. I대학 73
아. H사 인재개발원 76
2.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사례 80
가. HIFIVE의 '직업기초능력평가 강좌' 80
나.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 PROJECT' 86
IV. 연구 결과 96
1. NCS 직업기초능력 교육의 필요성 96
2. NCS 직업기초능력 교육방법 98
3.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설계 및 개발 102
가.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성취수준 102
나.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 104
다.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설계 원칙 및 전략 106
라.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개발 108
4.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활용 및 운영 방안 119
가. 무료 개방 120
나. 맞춤형 위탁운영 126
다. 협력기관 자체 개설 및 운영 131
V. 결론 및 제언 140
참고문헌 143
부록 146
판권기 170
〈표 I-1〉 설문문항 및 내용 14
〈표 I-2〉 인터뷰 일시 및 내용 15
〈표 I-3〉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평가 문항 16
〈표 II-1〉 직업기초능력의 정의 17
〈표 II-2〉 NCS 공통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개념 및 하위요소 21
〈표 II-3〉 NCS 공통 직업기초능력의 영역별 성취수준 22
〈표 II-4〉 NCS 공통 직업기초능력의 영역별 일반목표 25
〈표 II-5〉 한국산업인력공단 NCS 공통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 교수자용 매뉴얼 구성 26
〈표 II-6〉 한국산업인력공단 NCS 공통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 학습자용 워크북 구성 27
〈표 II-7〉 교수전략에 따른 이러닝 콘텐츠 유형 분류 42
〈표 III-1〉 직업기초능력 교육프로그램 사례조사 대상 48
〈표 III-2〉 E고교 직업기초능력 교육프로그램 49
〈표 III-3〉 E고교 직업기초능력개발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방식 51
〈표 III-4〉 U고교 직업기초능력 교육프로그램 54
〈표 III-5〉 Co-Ma Teaching Project Class의 구성 및 운영내용 56
〈표 III-6〉 C고교 직업기초능력 교육프로그램 59
〈표 III-7〉 C고교 독서활동과 신문활용 수업의 적용 실제 60
〈표 III-8〉 H고교 직업기초능력 교육프로그램 62
〈표 III-9〉 문제해결능력 설문내용 62
〈표 III-10〉 대인관계능력 설문내용 63
〈표 III-11〉 물리 I과 기초제도 교과간 팀티칭을 통한 프로젝트수업 개발 63
〈표 III-12〉 W대학 '직업기초능력개발' 교과목 67
〈표 III-13〉 W대학 '직업기초능력개발' 교과목의 내용 구성 및 운영 방식 67
〈표 III-14〉 D대학의 직업기초능력 교과목 70
〈표 III-15〉 D대학 직업기초능력 교과목 학기별 운영 현황 71
〈표 III-16〉 I대학 직업기초능력 교과목 74
〈표 III-17〉 I대학 직업기초능력 교과목의 주제 및 교육시간 74
〈표 III-18〉 H사 인재개발원의 직업기초능력 교육프로그램 77
〈표 IV-1〉 NCS 직업기초능력 교육의 필요성 96
〈표 IV-2〉 NCS 직업기초능력 교육방법 98
〈표 IV-3〉 이러닝을 활용한 NCS 직업기초능력 교육의 장점과 장애요인 99
〈표 IV-4〉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성취수준 설문 결과 102
〈표 IV-5〉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구성요소에 대한 설문 결과 104
〈표 IV-6〉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영역별 성취수준 106
〈표 IV-7〉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학습주제 화면 109
〈표 IV-8〉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학습하기 화면 111
〈표 IV-9〉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평가 및 정리 화면 112
〈표 IV-10〉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구성요소별 학습효과 평균 113
〈표 IV-11〉 학습에 가장 도움이 되는 구성요소 115
〈표 IV-12〉 의사소통능력 블렌디드러닝 방식 운영(안) 132
〈표 IV-13〉 플립러닝을 활용한 직업기초능력 교육프로그램(안) 134
〈표 IV-14〉 H고교 직업기초능력 교육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방과후 과정 운영(안) 136
[그림 II-1]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배경 19
[그림 II-2]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의 구성 20
[그림 II-3] 한국산업인력공단 NCS 공통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의 구성 28
[그림 II-4] 사전평가의 예 29
[그림 II-4] 사전평가의 예 30
[그림 II-5] 사례와 활동의 예 31
[그림 II-5] 사례와 활동의 예 32
[그림 II-6] 학습평가의 예 34
[그림 II-7] 수정 및 보완되어야 할 사례의 예 35
[그림 II-8] 교수의 조건, 방법, 성과 변인들의 요소와 상관관계 36
[그림 II-9] 교수설계모델의 추상화 정도 및 비교 38
[그림 II-10] 교수설계모델의 통제소재 정도 및 비교 39
[그림 II-11] 개인교수형의 절차 43
[그림 II-12] 반복연습형의 절차 43
[그림 II-13] 시뮬레이션형의 절차 44
[그림 II-14] 사례기반학습형의 절차 44
[그림 III-1] 이화직무능력표준(ECS, Ewha Competency Standards) 50
[그림 III-2] Co-Ma Teaching Project Class 수업모형 55
[그림 III-3] STEAM 수업 모형의 도식화 59
[그림 III-4] HIFIVE의 '직업기초능력평가 강좌' 제공 페이지 80
[그림 III-5] '직업기초능력평가 강좌'와 고등학교 국어, 영어,... 81
[그림 III-6] '직업기초능력평가 강좌' 교수학습자료 종류 및 범주 82
[그림 III-7] '직업기초능력평가 강좌' 콘텐츠 세부 학습활동 구성 요소 83
[그림 III-8] '직업기초능력평가 강좌'의 직무 상황(에피소드) 동영상 사례 84
[그림 III-9]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학습활동 사례 1 85
[그림 III-10]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학습활동 사례 2 85
[그림 III-11] 한기대의 'NCS 직업기초강좌' 제공 페이지 87
[그림 III-12] 'NCS 직업기초능력향상 PROJCET'의 주요 학습활동 구성 요소 예시 88
[그림 III-13]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 PROJECT'의 멀티미디어 구현 예시 1 88
[그림 III-14]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 PROJECT'의 멀티미디어 구현 예시 2 89
[그림 III-15]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 PROJECT' 사전진단 활동 예시 90
[그림 III-16]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 PROJECT'의 학습자-콘텐츠 간 상호작용 예시 1 91
[그림 III-17]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 PROJECT'의 학습자-콘텐츠 간 상호작용 예시 2 92
[그림 III-18]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 PROJECT'의 학습관리시스템 화면 예시 93
[그림 III-19]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 PROJECT'의 회차별 학습진행 표시 예시 94
[그림 IV-1]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 및 흐름 108
[그림 IV-2]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활용 및 운영 유형 120
[그림 IV-3]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사이트 121
[그림 IV-4] KOCW 사이트 122
[그림 IV-5] 프라임칼리지 허브대학 홈페이지 학습관리시스템 123
[그림 IV-6]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무료 개방 모델 125
[그림 IV-7]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맞춤형 위탁운영 모델 130
[그림 IV-8]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협력기관 자체 개설 및 운영 모델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