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시작하며 : 한비자, 정치에 덧씌워진 윤리의 가면을 벗긴 사상가제I부 한비자와 『한비자』1 한비자의 생애 2 한비자에 앞선 법가의 사상가들 1) 상앙(殃) (商 )의 변법의식과 ‘일상(壹賞)’, ‘일형(壹刑)’, ‘일교(壹敎)’의 법치론2) 신도(愼到)의 도법론(道法論)과 세치론(勢治論)3) 신불해(申不害)의 군인남면지술(君人南面之術)과 무위(無爲)의 통치론3 한비자를 향한 후대 사상가들의 비판과 격려 4 한비자 철학의 주요 특징 1) 법치론의 철학적 특징2) 술치론의 철학적 특징3) 세치론의 철학적 특징제II부 『한비자』정선 역주제1장 진(秦)나라가 패왕의 명성을 이루는 길 - 「초현진(初見秦)」제2장 진(秦)나라가 한(韓)나라를 보존시켜야 하는 이유 - 「존한(存韓)」제3장 옳은 의견을 아뢰는 것의 지극한 어려움 - 「난언(難言)」제4장 군주의 나아갈 길 - 「주도(主道)」제5장 상과 벌이라는 두 개의 칼자루 - 「이병(二柄)」제6장 권력을 펼치는 이치를 밝힘- 「양권(揚權)」제7장 법술지사의 고독함과 분노 - 「고분(孤憤)」제8장 군주에게 간악하고 겁박하고 시해하는 신하의 유형- 「간겁시신(姦劫弑臣)」제9장 내부의 적에 대비함 - 「비내(備內)」제10장 새로운 정치를 향한 군주의 자리 - 「남면(南面)」제11장 노자를 주석함 - 「해로(解老)」제12장 나라를 보존하는 방법 - 「수도(守道)」제13장 군주가 신하를 부리는 방법 - 「용인(用人)」제14장 군주가 공적을 이루고 명성을 날리는 방법 - 「공명(功名)」제15장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적인 관건 - 「대체(大體)」제16장 군주가 사용해야 할 일곱 가지 통치술 - 「내저설 상 - 칠술(內儲說上-七術)」제17장 군주가 꿰뚫어야 할 신하의 여섯 가지 조짐- 「내저설 하 - 육미(內儲說下-六微)」제18장 세치(勢治)에 대한 시비를 가리기 위해 논쟁함 - 「난세(難勢)」제19장 쓰임에 도움이 되지 않는 변론을 비판함 - 「문변(問辯)」제20장 군주가 법과 술이 결합된 법술(法術)의 정치를 해야 하는 이유- 「정법(定法)」제21장 상반된 내용을 행하는 모순적 통치행위를 비판함 - 「궤사(詭使)」제22장 여섯 가지의 상반된 괴리현상과 중형주의 - 「육반(六反)」제23장 여덟 가지의 잘못된 세속관념과 법치의 필연성 - 「팔설(八說)」제24장 나라를 다스리는 여덟 가지 통치강령과 통치술 - 「팔경(八經)」제25장 변법의 필연성과 나라의 이익을 갉아먹는 다섯 가지 부류의 좀벌레- 「오두(五 )」제26장 세상에 유행하는 유가와 묵가학파의 학설을 비판함 - 「현학(顯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