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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요
목차
I. 서론 9
1.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II. 관련 문헌 분석 12
1. 원격교육 정책 12
가. 정책 개발 컨설팅 12
나. 다자기구 협력 15
다. 시사점 19
2. 교육콘텐츠 20
가. 개발 및 활용 22
나. 품질관리 25
다. 시사점 27
3. 인프라 29
가. ICT 국제지수 29
나. CPS 중점 협력국의 네트워크준비지수 33
다. 시사점 52
4. 전문가 ICT 역량 53
가. 유네스코 53
나. 한-아세안 사이버대학 55
다. 시사점 57
III. 가이드라인 개발 58
1. 프레임워크개발 58
가. 정책 영역 및 다자기구 협력 58
나. 콘텐츠 영역 59
다. 인프라 영역 60
라. 전문가 영역 61
2. 타당성 검증 63
가. 정책 영역 및 다자기구 협력 63
나. 콘텐츠 영역 67
다. 인프라 영역 69
라. 전문가 영역 72
3. 조사도구 개발 75
가. 조사 지침서 75
나. 체크리스트 102
다. 설문지 개발 105
IV. 결론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6
붙임_설문지 118
판권기 125
〈표 II-1〉 원격대학 교육시스템의 요소 분석 20
〈표 II-2〉 교육콘텐츠 개발, 활용, 품질관리 관련 교육정보화 국제지표 21
〈표 II-3〉 멀티미디어 교수설계단계별 세부항목 및 수행 내용 23
〈표 II-4〉 이러닝 품질인증(교육용 콘텐츠) 심사 기준 27
〈표 II-5〉 교육콘텐츠 개발, 활용, 품질관리 측면의 타당성 분석 요소 28
〈표 II-6〉 ICT 발전지수 세부지표 구성 31
〈표 II-7〉 전자정부 발전지수 및 온라인 참여지수 세부지표 구성 32
〈표 II-8〉 WEF의 NRI 구성 33
〈표 II-9〉 2012 대상자별 초청 연수 내용 56
〈표 II-10〉 2015년 한-아세안대학 전문가 역량 강화 계획 56
〈표 III-1〉 정책 영역 타당성 조사 항목 58
〈표 III-2〉 다가지구협력 영역 타당성 조사 항목 59
〈표 III-3〉 교육콘텐츠 영역 타당성 조사 항목 59
〈표 III-4〉 인프라 영역 타당성 조사 항목 60
〈표 III-5〉 전문가 양성 영역 타당성 조사 항목 62
〈표 III-6〉 법제도 영역 타당성과 중요성 분석 63
〈표 III-7〉 마스터플랜 영역 타당성과 중요성 분석 64
〈표 III-8〉 유관기관 영역 타당성과 중요성 분석 65
〈표 III-9〉 다자기구협력 영역 타당성과 중요성 분석 66
〈표 III-10〉 개발 영역 타당성과 중요성 분석 67
〈표 III-11〉 활용 영역 타당성과 중요성 분석 68
〈표 III-12〉 품질평가 영역 타당성과 중요성 분석 68
〈표 III-13〉 국가 수준 인프라 영역 타당성과 중요성 분석 69
〈표 III-14〉 대학 수준 인프라 영역 타당성과 중요성 분석 71
〈표 III-15〉 학교 현황 영역 타당성과 중요성 분석 72
〈표 III-16〉 교원 및 교직원 역량 영역 타당성과 중요성 분석 73
〈표 III-17〉 시설 영역 타당성과 중요성 분석 74
〈표 III-18〉 인프라(컴퓨터실) 조사 설문지 구성 예 105
〈표 III-19〉 원격교육 정부 조직 구성 및 역할 설문지 구성 예 107
〈표 III-20〉 원격교육 인식 조사 설문지 구성 예 109
[그림 I-1] 가이드라인 개발 절차 및 방법 11
[그림 II-1] 멀티미디어 교수설계과정 22
[그림 II-2] 국가이러닝품질관리센터 품질인증 체계도 26
[그림 II-3] 가나의 Networked Readiness Index 34
[그림 II-4] 네팔의 Networked Readiness Index 35
[그림 II-5] 르완다의 Networked Readiness Index 36
[그림 II-6] 모잠비크의 Networked Readiness Index 37
[그림 II-7] 몽골의 Networked Readiness Index 38
[그림 II-8] 미얀마의 Networked Readiness Index 38
[그림 II-9] 방글라데시 Networked Readiness Index 39
[그림 II-10] 베트남 Networked Readiness Index 40
[그림 II-11] 볼리비아 Networked Readiness Index 41
[그림 II-12] 세네갈 Networked Readiness Index 41
[그림 II-13] 스리랑카 Networked Readiness Index 42
[그림 II-14] 아제르바이잔 Networked Readiness Index 43
[그림 II-15] 에티오피아 Networked Readiness Index 44
[그림 II-16] 우간다 Networked Readiness Index 45
[그림 II-17] 인도네시아 Networked Readiness Index 45
[그림 II-18] 캄보디아 Networked Readiness Index 46
[그림 II-19] 콜롬비아 Networked Readiness Index 47
[그림 II-20] 탄자니아 Networked Readiness Index 48
[그림 II-21] 파라과이 Networked Readiness Index 49
[그림 II-22] 파키스탄 Networked Readiness Index 49
[그림 II-23] 페루 Networked Readiness Index 50
[그림 II-24] 필리핀 Networked Readiness Index 51
[그림 II-25] 한국 Networked Readiness Index 52
[그림 II-26] UNESCO ICT 역량 기준 프레임워크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