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가. 연구 내용 12
나. 연구 방법 13
II. 선행연구 분석 14
1. 방송대 학생들의 학습문제 진단도구 및 학습전략 프로그램 개발 연구 14
가. 방송대 학생들의 학습문제 진단도구 개발 14
나. 방송대 학생들의 학습전략 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16
2. 성인학습자의 대학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18
가. 상황적 장애물 18
나. 기질적 장애물 19
3. 원격교육 상황에서의 성공적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22
가. 자기주도학습(자기조절학습) 능력 25
나. 이러닝 준비도(ICT활용능력) 28
4. 소결 30
III. 국내·외 원격교육기관의 학습준비도 진단도구 31
1. 국내 사이버대학의 학습준비도 진단도구 31
2. 해외 개방대학의 학습준비도 진단도구 34
가. 캐나다 아타바스카대학 34
나. 영국개방대학 38
3. 소결 43
IV. 방송대 학습준비도 진단도구 개발 44
1. 방송대 학습준비도 진단도구의 개발 과정 44
가. 진단도구 개발의 방향 44
나. 방송대 학생들의 학업수행 과정 분석 44
다. 방송대 학습준비도 진단도구 문항 및 학습안내 개발 51
2.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설계 80
가. 조사 설계 80
나. 학습준비도 조사 화면 예시 81
3. 소결 90
V. 방송대 재학생의 학습준비도 조사 결과 93
1. 조사 개요 93
가. 조사 개요 93
나. 응답자 분포 93
2. 측정도구 95
가. '성인학습자로서의 준비' 영역 95
나. '대학생 기초역량 및 원격학습자 역량' 영역 100
다. '방송대 알아보기' 영역 101
3. 재학생 대상 학습준비도 조사 결과 102
가. '성인학습자로서의 준비' 영역 102
나. '대학생 기초역량 및 원격학습자 역량' 영역 105
다. '방송대 알아보기' 영역 107
라. 학습준비도 조사에 대한 만족도 평가 109
4. 소결 112
VI. 결론 및 제언 113
1. 요약 및 결론 113
2. 제언: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의 단계별 운영 방안 116
참고문헌 119
부록 127
부록 1. 학습준비도 조사에 대한 전문가 평정 결과 129
부록 2. '방송대 학습준비도 진단도구(안)'의 조사문항 및 학습안내 최종본 139
판권기 175
〈표 II-1〉 온라인 학습문제 진단검사의 조사문항 15
〈표 II-2〉 원격대학 학습자의 성공 특성 24
〈표 II-3〉 자기조절학습의 차원과 구성 요소 27
〈표 II-4〉 이러닝 준비도 주요 요소 29
〈표 III-1〉 국내 사이버대학의 학습준비도 검사 현황 31
〈표 III-2〉 'Am I ready for AU?'의 조사문항 및 피드백 예시 35
〈표 III-3〉 'Are you ready for study?'의 단계별 구성 39
〈표 IV-1〉 주부 학습자의 학업수행 과정 분석 예시 46
〈표 IV-2〉 고령 학습자의 학업수행 과정 분석 예시 47
〈표 IV-3〉 20~30대 직장인 학습자의 학업수행 과정 분석 예시 48
〈표 IV-4〉 '성인학습자로서의 준비' 영역의 조사문항(안) 1차본 52
〈표 IV-5〉 '성인학습자로서의 준비' 영역의 학습안내(안) 1차본 55
〈표 IV-6〉 '대학생 기초역량 및 원격학습자 역량' 영역의 조사문항(안) 1차본 57
〈표 IV-7〉 '대학생 기초역량 및 원격학습자 역량' 영역의 학습안내(안) 1차본 58
〈표 IV-8〉 '방송대 알아보기' 영역의 조사 문항(안) 1차본 60
〈표 IV-9〉 '방송대 알아보기' 영역의 학습안내(안) 1차본 예시 61
〈표 IV-10〉 방송대 학습준비도 진단도구의 조사영역 제시 순서 63
〈표 IV-11〉 '성인학습자로서의 준비' 영역의 하위범주 제시 순서 63
〈표 IV-12〉 전문가 검토 현황 65
〈표 IV-13〉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문항 수정 예시 65
〈표 IV-14〉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성인학습자로서의 준비' 영역의 학습안내 수정 예시 66
〈표 IV-15〉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대학생 기초역량 및 원격학습자 역량' 영역의... 66
〈표 IV-16〉 관련 부서 의견 수렴 현황 68
〈표 IV-17〉 학습자 면담 현황 70
〈표 IV-18〉 '성인학습자로서의 준비' 영역의 조사 문항(안) 2차본 71
〈표 IV-19〉 '성인학습자로서의 준비' 영역의 학습안내(안) 2차본 73
〈표 IV-20〉 '대학생 기초역량 및 원격학습자 역량' 영역의 조사문항(안) 2차본 75
〈표 IV-21〉 '대학생 기초역량 및 원격학습자 역량' 영역의 학습안내(안) 2차본 76
〈표 IV-22〉 '방송대 알아보기' 영역의 조사문항(안) 2차본 78
〈표 IV-23〉 '방송대 알아보기' 영역의 학습안내(안) 2차본 예시 79
〈표 V-1〉 조사 개요 93
〈표 V-2〉 응답자 분포 94
〈표 V-3〉 성인학습자 준비 영역 측정문항 분석 및 정규성 검정 결과 96
〈표 V-4〉 성인학습자 준비 영역 문항의 전체 설명 변량 97
〈표 V-5〉 성인학습자 준비 영역 문항의 요인분석 결과 98
〈표 V-6〉 성인학습자 준비 영역의 최종 요인 및 측정내용, 요인별 신뢰도 계수 100
〈표 V-7〉 대학생 기초역량 및 원격학습자 역량 척도의 신뢰도 계수 101
〈표 V-8〉 방송대 알아보기 척도의 신뢰도 계수 101
〈표 V-9〉 '성인학습자로서의 준비' 영역 재학생 조사 결과_학습지향 103
〈표 V-10〉 '성인학습자로서의 준비' 영역 재학생 조사 결과 104
〈표 V-11〉 '대학생 기초역량 및 원격학습자 역량' 재학생 조사 결과 106
〈표 V-12〉 '방송대 알아보기' 영역의 재학생 조사 결과 108
〈표 V-13〉 학습준비 조사에 대한 만족도 109
〈표 V-14〉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에 대한 학생 의견 110
〈표 V-15〉 '방송대 학습준비도 진단도구(안)'의 개요 111
[그림 II-1] 학습문제 진단검사 결과표 17
[그림 III-1] 고려사이버대학교의 학업소양검사 32
[그림 III-2] 서울사이버대학교의 학업준비도검사 32
[그림 III-3]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학업소양검사 33
[그림 III-4] 캐나다 아타바스카대학의 학습준비도 검사 'Am I ready for AU?' 화면 34
[그림 III-5] 캐나다 아타바스카대학의 'Am I ready for studies in' 화면 37
[그림 III-6] 영국개방대학의 'Are you ready for study?' 화면 38
[그림 III-7] 영국개방대학의 'Are you ready for science?' 화면 41
[그림 III-8] 영국개방대학 자연과학대학 입문과목인 S104 과목의 준비도 평가 화면 42
[그림 IV-1] '방송대 학습준비도 진단도구'의 조사영역 50
[그림 IV-2]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순서 80
[그림 IV-3]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화면_조사영역 안내 82
[그림 IV-4]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화면_개인배경 82
[그림 IV-5]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화면_'성인학습자로서의... 83
[그림 IV-6]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화면_'성인학습자로서의... 83
[그림 IV-7]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화면_'성인학습자로서의 준비' 학습안내 84
[그림 IV-8]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화면_'대학생 기초역량 및 원격학습자 역량'... 85
[그림 IV-9]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화면_'대학생 기초역량 및... 86
[그림 IV-10]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화면_'방송대 알아보기' 조사문항 87
[그림 IV-11]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화면_'방송대 알아보기' 학습안내 88
[그림 IV-12]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화면_만족도 평가 89
[그림 IV-13]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화면_조사 중단시... 89
[그림 VI-1] 방송대 학습준비도 진단도구(안) 개발 과정 114
[그림 VI-2] '방송대 학습준비도 진단도구(안)'의 문항 및 학습안내(문항수) 115
[그림 VI-3]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의 단계별 운영 방안 117
[그림 VI-4] 신·편입생 대상 '방송대 학습준비도 조사' 시행 방안(2017)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