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변천사
캠퍼스 네트워크
해외대학 MOU 현황
목차
I. 국립 방송대 설립과 교육적 성취 15
1. 방송대의 이념 16
가. 설립 취지 16
나. 방송대 설립의 역사적 의미 17
다. 방송대 성장의 사회적 요인 19
2. 방송대의 제도 발전 23
가. 설립과 제도 구축(1972~1980) 24
나. 학사과정 대학으로 체제 확립(1981~1990) 27
다. 종합대학 체제로 확대 발전(1991~2000) 30
라. 현행의 제도정착과 내실화 추진(2001~현재) 31
3. 사회적·교육적 성과 36
가. 고등교육 기회 확대 36
나. 평생학습사회의 가치 구현 39
4. 시사점 및 제언 42
II. 학교 조직 45
1. 조직 현황 46
2. 대학 설립과 역사 46
가. 기반 구축 단계 46
나. 체제 확립 단계 47
다. 확장 발전 단계 48
라. 정착 및 내실화 단계 49
3. 조직(기관)별 특징 51
가. 교육 조직 51
나. 연구 조직 52
다. ICT 조직 52
라. 기타 조직 52
4. 제도 및 학사운영과의 관계 53
5. 시사점 및 제언 54
III. 교무 57
1. 교무처 조직 58
가. 현황 및 개관 58
나. 변천 58
2. 교육 체계 60
가. 수업 60
나. 평가 65
다. 졸업제도 67
라. 튜터 및 멘토링 67
3. 대학원 교육 체계 69
가. 수업 69
나. 평가 70
다. 졸업제도 71
라. 학술활동 72
마. 튜터 72
4. 프라임칼리지 73
가. 수업 73
나. 평가 및 졸업 75
5. 시사점 및 제언 77
IV. 학생 79
1. 학생처 조직 80
가. 현황 80
나. 변천 81
2. 입학(학생선발) 제도 82
가. 학생선발 제도 82
나. 입학유형 84
다. 학생 특성 86
3. 학사행정 및 학생지원 89
가. 등록시스템 89
나. 제증명 발급 90
다. 학생상담 및 서비스 92
4. 학생자치 조직 97
가. 학생회 97
나. 스터디모임 운영 및 지원 99
다. 동문회 및 발전기금 100
5. 시사점 및 제언 101
V. 교육매체 103
1. 현황 및 변천 104
가. 현황 104
나. 변천 106
2. 강의 및 전달 매체 108
가. 강의 유형 108
나. 전달 매체 114
다. 매체 선정 및 강의 개발 절차 115
3. 출판 117
가. 교재 및 워크북 117
나. 디지털교재 119
다. 학술도서 및 교양도서 120
4. 시사점 및 제언 121
VI. 대외협력 123
1. 국제교육협력의 기본 방향 124
2. 국제교육협력 현황 125
가. 아시아원격대학협의회와 국제원격교육협의회(AAOU & ICDE) 125
나. 교환 프로그램(Exchange Fellowship Program) 125
다. 공적개발원조(ODA :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127
라. e-아셈 네트워크 127
3. 해외대학과 협력 분야 및 기대효과 128
가. 수원국 맞춤형 원격교육 모델 개발 및 공여 128
나. 유네스코(UNESCO) 협력 사업 및 수출용 콘텐츠 개발 128
4. 주요 국내협력 129
5. 한국의 공적개발원조 주요 기관의 역할 및 사업 129
참고문헌 132
판권기 133
[뒷표지] 134
표 I-1. 세계 원격·개방대학교 국제 비교지표 19
표 I-2. 25세 이상 인구의 학력 구성비 20
표 I-3. 한국 경제발전의 추이(1953~1995) 21
표 I-4. 직업별, 교육수준별 취업구조 변화(1960, 1985) 21
표 I-5. 원격교육의 발전 단계론 22
표 I-6.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만 3세 이상) 23
표 I-7. 방송대 원격교육 콘텐츠 보유 현황(2013년 현황) 23
표 I-8. 국립 방송대 제도발달의 시기 구분 24
표 I-9. 대학 창립기 한국과 영국 OU의 입학지원자 현황 26
표 I-10. 방송대 졸업생들의 대학편입학자격고사 합격 현황(1973~1974) 27
표 I-11. 방송대 정원 확대 추이 29
표 I-12. 「고등교육법」상의 사이버대학교 현황 32
표 I-13. 한국 원격고등교육기관 유형별 기관 현황 33
표 I-14. 한국 원격고등교육기관 재학생 현황 34
표 I-15.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1개 교육기관의 평균 재적생 수 37
표 I-16. 방송통신대학 등록금의 변화 추이(2000=100, GDP디플레이터 적용) 38
표 I-17. 2013년 방송대 재학생의 연령 분포 39
표 I-18. 방송대 졸업에 대한 만족도 현황 42
표 III-1. 방송대의 학습 방법 63
표 III-2. 방송대의 성적평가 유형 및 방법 65
표 III-3. 성적 등급과 평점 66
표 III-4. 졸업소요 이수학점 67
표 III-5. 대학원 졸업소요학점 70
표 III-6. 대학원 학술활동의 종류 72
표 III-7. 프라임칼리지 교과과정 75
표 III-8. 프라임칼리지 평가영역 76
표 IV-1. 특별전형 지원자격 84
표 IV-2. 편입생 학점인정 기준표 86
표 IV-3. 연도별 신·편입학 지원자 및 등록자 현황 87
표 IV-4. 2005년 이후 연도에 따른 단과대학별 신·편입생 등록자 수 및 증감률 현황 88
표 IV-5. 2011년 이후 연령별 지원자 현황 88
표 IV-6. 계열별 등록금(2016년 기준) 89
표 IV-7. 수업연한 경과자 수업료 90
표 IV-8. 자퇴자 등록금 반환사유 발생일별 반환기준 90
표 IV-9. 증명서 발급기준 및 시점 91
표 IV-10. 장학금 자격 및 수혜범위 95
표 IV-11. 지역대학별 학생회 및 동아리 수(2016년 기준) 99
표 IV-12. 스터디모임 현황 99
표 IV-13. 방송대 발전기금 용도 101
표 V-1. 2015년 개설강의 수 105
표 V-2. 2015년 신규강의 수 105
표 V-3. 방송대 최근 출판기록 105
표 V-4. 웹강의 유형 113
표 V-5. 강의매체 선정 절차 115
표 V-6. 멀티미디어강의 개발 절차 116
표 V-7. TV강의 개발 절차 116
표 V-8. 웹강의 개발 절차 116
표 V-9. 강의매체별 운영 현황 117
표 VI-1. EDCF 사업시행 절차 131
그림 I-1. 대학로 본관 전경 16
그림 I-2. 방송대의 비전 2022와 핵심가치 16
그림 I-3. 세계 원격고등교육기관의 유형과 발달사 18
그림 I-4. 해방 후 한국 초등, 중등, 고등교육 취학인구의 팽창 추이 20
그림 I-5. 산업별 취업자 수 추이(1963, 1995) 21
그림 I-6. 한국방송통신대학의 재적생 및 등록생의 증가 추이(1972~2007) 31
그림 I-7. 방송대 대학원생 학적 변동 추이(경영대학원 포함) 35
그림 I-8. 프라임칼리지 조직 및 학사운영 형식 35
그림 I-9. 방송대 고졸 선취업자를 위한 전공트랙 및 프로그램 개발 현황 36
그림 I-10. 연도별 재학생 수와 등록률 변화 추이(1학기 기준) 37
그림 I-11. 고등교육기관 전체 입학인원 중 방송통신대학 입학자의 비율 38
그림 I-12. 2008학년도 방송대 신·편입생의 월 소득별 인구 분포 현황 39
그림 I-13. 최근 방송대 신·편입생의 입학 전 최종학력 분포 40
그림 I-14. 다양한 학업동기를 지닌 방송대 성인 학습자들 40
그림 I-15. 방송대 진학동기의 응답분포 41
그림 I-16. 방송대 졸업생(2011~2012) 현황 41
그림 II-1. 방송대 개교 당시 사진 47
그림 II-2. 음향도서실 47
그림 II-3. 방송대 학보(신문) 47
그림 II-4. 증설된 대학기구 모습 48
그림 II-5. 방송대의 전경 49
그림 II-6. 대학본부 전경 49
그림 II-7. 대학 내 공공보행통로의 모습 50
그림 II-8. 남측 전경 50
그림 II-9. 북서쪽 대학로 변에서 바라본 전경 50
그림 II-10. 3층 옥상 데크 전경 50
그림 II-11. 2층 아트리움 내 휴게 공간 전경 50
그림 III-1. 방송대 학부 수업 흐름도 61
그림 III-2. 수강신청 방법 61
그림 III-3. 대학원 학사 흐름도 69
그림 III-4. 수강 및 등록 절차 69
그림 III-5. 학부 및 전공 체제 73
그림 III-6. 학사 흐름도 74
그림 IV-1. 학생처 조직 80
그림 IV-2. 입학지원서 접수 흐름도 83
그림 IV-3. 학생통합서비스센터 조직도 93
그림 IV-4. 방송대 멘토링 홈페이지 94
그림 IV-5. 학생회 조직 98
그림 V-1. 방송대 강의 유형 104
그림 V-2. 오디오강의 개념 및 활용 108
그림 V-3. TV강의 화면 109
그림 V-4. OUN 송출도 110
그림 V-5. 멀티미디어강의 개념 및 구성 110
그림 V-6. 멀티미디어강의 유형 111
그림 V-7. 멀티미디어강의 활용 112
그림 V-8. 웹강의 구조 113
그림 V-9. 웹강의 보기(대상자별) 113
그림 V-10. 방송대 강의 전달 매체 114
그림 V-11. U-KNOU PLUS 서비스 114
그림 V-12. 원격영상강의실과 시스템 연결망 115
그림 V-13. 교재의 변화 119
그림 V-14. 보조교재의 변화 119
그림 V-15. 디지털교재(시범판 trial version) 120
그림 VI-1. 한국 국제협력단 프로젝트 추진 절차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