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6
1. 문제제기 6
가. 발주동기 6
나. 효율화와 민주화 7
2. 문제에 대한 진단 8
가. 연구의 범위와 방법 8
나. 대안 마련 9
II. 방송대의 위상 14
1. 대학의 역사 14
2. 방송대의 역사 15
3. 사회복지국가와 방송대 16
가. 실질적 민주주의와 자율성 시대 16
나. 대학의 자율성 17
III. 의사소통과 실질적 민주주의 20
1. 의사소통이론 20
2. 실질적 민주주의 24
가. 집단지성 24
나. 숙의민주주의 26
IV. 방송대의 정체성 30
1. 사회대학(Social University) 30
2. 법적 위상 30
3. 정체성 혼란으로 인한 불이익 32
가.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평생교육) 32
나. 대학평가의 경우 33
다. 외부 감사에 대한 부실 대응 34
라. 또 다른 작은 예 35
4. 불평등과 차별대우의 시정 37
5. 대학의 목표 37
V. 방송대의 교수회와 위원회 40
1. 교수회 40
가. 교수회의 현황과 문제점 40
나. 개선안 : 교수평의회 42
2. 위원회 43
가. 정책회의 44
나. 학처장회의 45
다. 교무위원회 45
라. 위원회의 축소와 통폐합 문제 46
VI. 직원의 자율성 강화 50
1. 취지와 목적 50
2. 인격 있는 직무 51
3. 권한위임과 책임감 부여 51
VII. 전문성 강화 54
1. 전 직원에 대한 협의체 구성 권한 부여 54
2. 위원회의 효율화 55
3. 수평적 의사소통구조 56
VIII. 의사소통구조 개혁에 따른 여타의 문제 58
1. 업무에 대한 보상체계 58
2. 직원들의 상급위원회 참여기회 확대 58
3. 구성원 간의 상호존중 59
4. 사무자동화와 업무 효율화 61
5. 학생회, 동문회, 튜터제, 직원협의회, 노동조합 61
가. 학생회 61
나. 동문회 64
다. 튜터제 65
라. 직원협의회와 노동조합 66
IX. 결론 68
연구후기 70
부록 72
1. 인터뷰 72
2. 학내 의사결정기구 조사표 92
참고문헌 114
판권기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