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0
II. 연구 내용 13
1. 원격교육에서 학습자의 상호교류적 현존감 13
가. 원격교육에서의 상호작용 유형 13
나. 상호과정에서 현존감의 중요성 14
2. 방송대 학습자 지원 제도와 학습자의 현존감 18
가. 방송대의 학습자 지원 제도와 상호작용 18
나. 학습자의 현존감 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의 필요성 24
3. 방송대 게시판 현황 25
가. 방송대 학습자용 게시판 26
나. 방송대 게시판의 운영의 한계 41
4. 연구방법 및 절차 43
가. 선행 연구 분석 43
III. 연구 방법 58
1. 시스템 설계 58
가. 시스템 적용 범위 설정 58
나. 사용자 요구 분석 58
2. 기능 설계 60
가. 학습자 게시판 사용 지원 기능 설계 60
나. 교수자 게시판 사용 지원 설계 67
3. 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한 사용자 인식 조사 68
IV. 시스템 설계 및 구현 71
1. 게시판 통합 시스템 구현 71
가. 시스템 구현 환경 71
나. 시스템 구성 75
다. 시스템 구현 81
V. 사용자의 시스템에 대한 인식 조사 94
1. 응답자의 특성 94
2.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시스템에 대한 인식의 차이 95
가. 시스템 만족도 95
나. 인지된 상호작용 수준 96
다. 지각된 유용성 97
라. 학습 성과 도움 98
마. 이용 의도 99
3. 기존 교과목 게시판 활용 경험과 인터넷 활용 능력에 따른 인식 차이 101
VI. 결론 및 제언 108
VII. 별첨 113
참고문헌 127
판권기 128
〈표 II-1〉 방송대 학습자 유형별 특성 및 유형별 필요로 하는 학습 지원 항목 21
〈표 II-2〉 대화형 생활법률정보 모듈 역활 56
〈표 III-1〉 시스템 구현에 포함된 게시판의 명칭 및 게시글 수 59
〈표 III-2〉 사용자의 시스템에 대한 설문 구성 70
〈표 IV-1〉 시스템 구성 S/W 및 기능 74
〈표 IV-2〉 H/W 사양 및 규격 75
〈표 IV-3〉 과제 목표와 대응 페이지 및 기능 81
〈표 V-1〉 응답자의 구성 94
〈표 V-2〉 시스템 만족도 수준 96
〈표 V-3〉 인지된 상호작용 97
〈표 V-4〉 지각된 효능감 98
〈표 V-5〉 학습 성과 증진 99
〈표 V-6〉 사용 의도 100
〈표 V-7〉 이용자의 인터넷 숙련도와 기존 게시판 활용 경험에 따른 시스템에 대한 인식 103
〈표 V-8〉 이용자의 시스템 인지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104
[그림 I-1] 과제의 연구 목적 및 대상 12
[그림 II-1] 원격현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적 요인들 15
[그림 II-2] 상호교류적 현존감에서의 타자와 그 역할에 대한 인식 17
[그림 II-3] 방송대 학습지원 서비스 유형 20
[그림 II-4] 방송대 학습지원서비스에 대한 인지 및 활용 여부 22
[그림 II-5] 방송대 학습지원서비스의 도움 여부에 관한 학습자 인식 22
[그림 II-6] 방송대 홈페이지 학교공지 게시판 27
[그림 II-7] 지역대학 홈페이지 출석수업정보 게시판 28
[그림 II-8] 지역대학 홈페이지 학생광장 게시판 28
[그림 II-9] 지역대학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 29
[그림 II-10] 지역대학 홈페이지 평생교육 게시판 30
[그림 II-11] 학과 홈페이지 학습정보 게시판 31
[그림 II-12] 지역대학 홈페이지 학생광장 게시판 31
[그림 II-13] 학과 홈페이지 학과광장 게시판 32
[그림 II-14] 교수 홈페이지 학습자료 게시판 33
[그림 II-15] 교수 홈페이지 학습상담 게시판 33
[그림 II-16] 부속기관 홈페이지_학보사 34
[그림 II-17] 프라임칼리지 학습지원 게시판 35
[그림 II-18] 학생종합정보시스템 나의정보 게시판 36
[그림 II-19] 나의정보 메뉴 구성도 36
[그림 II-20] 학생종합정보시스템 정보마당 게시판 36
[그림 II-21] 정보마당 메뉴 구성도 37
[그림 II-22] 튜터지도사이트 37
[그림 II-23] 인터넷상담 게시판 38
[그림 II-24] 인터넷 상담게시판 메뉴 구성도 38
[그림 II-25] 인터넷상담 학사상담 게시판 39
[그림 II-26] 인터넷상담 교과목상담 게시판 40
[그림 II-27] 인터넷상담 지역대학상담 게시판 40
[그림 II-28] 인터넷상담 상담처리 화면 41
[그림 II-29] 정보 시스템의 선순환 개념 44
[그림 II-30] 고려사이버대학교 과거 학습관리시스템_공지사항 49
[그림 II-31] 고려사이버대학교 과거 학습관리시스템_교과목게시판 49
[그림 II-32] 지능형학습관리시스템_과목게시판 50
[그림 II-33] 국민신문고_구성도 51
[그림 II-34] 국민신문고_민원신청 화면 51
[그림 II-35] 국민신문고_민원에 대한 처리기관 자동추천 52
[그림 II-36] 국민신문고_유사 민원 사례 추천 52
[그림 II-37] 정보공개_각 기관 자료 통합검색 53
[그림 II-38] K-MOOC_시스템 구성도 54
[그림 II-39] 생활법률정보 수집기(크롤러) 55
[그림 II-40] 대화형 생활법률정보 지능정보화 모듈 56
[그림 II-41] 대화형 Agent 구동 프로세스 57
[그림 II-42] 생활법률정보 분석도구 57
[그림 III-1] 학습자 수강과목 정보를 이용한 게시판 통합 61
[그림 III-2] 게시글 검색 과정 63
[그림 III-3] 제목, 작성자, 내용 구분 없는 검색 63
[그림 III-4] 질문글 작성 과정 65
[그림 III-5] 이메일 수신을 위한 질문자 이메일 입력 66
[그림 III-6] 답변글 이메일 전송 과정 66
[그림 III-7] 교수자의 게시판 접근 과정 67
[그림 IV-1] 게시판 통합 시스템 구성도 73
[그림 IV-2] 통합 게시판 시스템 구성도 76
[그림 IV-3] 게시판 통합 시스템 로그인 페이지 82
[그림 IV-4] 게시판 통합 시스템 회원가입 페이지 83
[그림 IV-5] 통합 대상 과목게시판 선택 84
[그림 IV-6] 게시판 설정에 따른 동적 게시판 통합 화면 85
[그림 IV-7] 종합 검색 실행 화면 86
[그림 IV-8] 유사 자연어를 이용한 내용 기반 검색 기능 87
[그림 IV-9] 질문 작성 대상 게시판 선택 88
[그림 IV-10] 질문글 제목 입력 및 제목에 따른 게시글 추천 89
[그림 IV-11] 기존 게시글 확인 및 질문에 붙여넣기 기능 사용 89
[그림 IV-12] 질문에 붙여넣기 기능으로 기존 게시글 재사용 90
[그림 IV-13] 답변 작성 기능 91
[그림 IV-14] 기존 답변글 확인 및 붙여넣기 기능 91
[그림 IV-15] 붙여넣기 기능을 활용한 기존 답변글 재사용 92
[그림 IV-16] 질문글 등록 시 이메일 입력 93
[그림 IV-17] 질문글 답변에 대한 메일 수신 현황 93
[그림 V-1] 통합 게시판 시스템 인식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