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2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8
2. 연구 내용 및 방법 30
II. 학과별 학생 특성 분석 34
1. 국어국문학과 34
1) 등록생 규모 변화 34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36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38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41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43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46
7) 학습동아리 참여 49
8) 학교생활의 어려움 50
2. 영어영문학과 53
1) 등록생 규모 변화 53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55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57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60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61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64
7) 학습동아리 참여 68
8) 학교생활의 어려움 69
3. 중어중문학과 72
1) 등록생 규모 변화 72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74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76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78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80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84
7) 학습동아리 참여 87
8) 학교생활의 어려움 89
4. 불어불문학과 92
1) 등록생 규모 변화 92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94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96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98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100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102
7) 학습동아리 참여 105
8) 학교생활의 어려움 106
5. 일본학과 109
1) 등록생 규모 변화 109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111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113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115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117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120
7) 학습동아리 참여 123
8) 학교생활의 어려움 124
6. 법학과 127
1) 등록생 규모 변화 127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129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131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133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135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138
7) 학습동아리 참여 141
8) 학교생활의 어려움 142
7. 행정학과 145
1) 등록생 규모 변화 145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147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149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151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153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156
7) 학습동아리 참여 159
8) 학교생활의 어려움 160
8. 경제학과 163
1) 등록생 규모 변화 163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165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167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169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170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173
7) 학습동아리 참여 175
8) 학교생활의 어려움 176
9. 경영학과 179
1) 등록생 규모 변화 179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181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183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185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186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189
7) 학습동아리 참여 192
8) 학교생활의 어려움 193
10. 무역학과 196
1) 등록생 규모 변화 196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198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200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202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203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205
7) 학습동아리 참여 208
8) 학교생활의 어려움 209
11. 미디어영상학과 212
1) 등록생 규모 변화 212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214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216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218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219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223
7) 학습동아리 참여 225
8) 학교생활의 어려움 226
12. 관광학과 229
1) 등록생 규모 변화 229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231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233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235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236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240
7) 학습동아리 참여 242
8) 학교생활의 어려움 243
13. 농학과 246
1) 등록생 규모 변화 246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248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250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252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254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258
7) 학습동아리 참여 261
8) 학교생활의 어려움 262
14. 생활과학과 265
1) 등록생 규모 변화 265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267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269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271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273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275
7) 학습동아리 참여 278
8) 학교생활의 어려움 279
15. 컴퓨터과학과 282
1) 등록생 규모 변화 282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284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286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288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289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293
7) 학습동아리 참여 295
8) 학교생활의 어려움 296
16. 정보통계학과 299
1) 등록생 규모 변화 299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301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303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305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306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309
7) 학습동아리 참여 311
8) 학교생활의 어려움 312
17. 환경보건학과 315
1) 등록생 규모 변화 315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317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319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321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322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325
7) 학습동아리 참여 328
8) 학교생활의 어려움 329
18. 간호학과 332
1) 등록생 규모 변화 332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334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336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338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339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341
7) 학습동아리 참여 344
8) 학교생활의 어려움 345
19. 교육학과 348
1) 등록생 규모 변화 348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350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352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354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355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358
7) 학습동아리 참여 361
8) 학교생활의 어려움 362
20. 청소년교육과 365
1) 등록생 규모 변화 365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367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369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371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372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375
7) 학습동아리 참여 378
8) 학교생활의 어려움 379
21. 유아교육과 382
1) 등록생 규모 변화 382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384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386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389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390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392
7) 학습동아리 참여 395
8) 학교생활의 어려움 396
22. 문화교양학과 399
1) 등록생 규모 변화 399
2) 방송대 진학동기 및 진학결정 장애요인 401
3) 매체강의 수강 현황 403
4) U-KNOU+ 이용현황 및 만족도 405
5) 출석수업 참여 현황 406
6) 학습방법 및 학습시간 410
7) 학습동아리 참여 412
8) 학교생활의 어려움 413
III. 요약 및 시사점 416
1. 요약 416
2. 시사점 425
참고문헌 428
부록 429
[부록 1] 2016학년도 2학기 학과별 등록생 규모 분석 429
[부록 2] 학과별 학습스타일에 따른 U-KNOU+ 이용 만족도 433
[부록 3] 학과별 튜터링 서비스 이용경험 유무 444
[부록 4] 학과별 튜터링 서비스 이용만족도 455
[부록 5] 학과별 멘토링 서비스 이용경험 유무 466
[부록 6] 학과별 멘토링 서비스 이용만족도 477
〈표 II-1〉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국어국문학과 35
〈표 II-2〉 진학동기 - 국어국문학과 36
〈표 II-3〉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국어국문학과 38
〈표 II-4〉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국어국문학과 47
〈표 II-5〉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영어영문학과 54
〈표 II-6〉 진학동기 - 영어영문학과 55
〈표 II-7〉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영어영문학과 57
〈표 II-8〉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영어영문학과 66
〈표 II-9〉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중어중문학과 73
〈표 II-10〉 진학동기 - 중어중문학과 74
〈표 II-11〉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중어중문학과 76
〈표 II-12〉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중어중문학과 85
〈표 II-13〉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불어불문학과 93
〈표 II-14〉 진학동기 - 불어불문학과 94
〈표 II-15〉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불어불문학과 96
〈표 II-16〉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불어불문학과 103
〈표 II-17〉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일본학과 110
〈표 II-18〉 진학동기 - 일본학과 111
〈표 II-19〉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일본학과 112
〈표 II-20〉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일본학과 121
〈표 II-21〉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법학과 128
〈표 II-22〉 진학동기 - 법학과 129
〈표 II-23〉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법학과 130
〈표 II-24〉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법학과 139
〈표 II-25〉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행정학과 146
〈표 II-26〉 진학동기 - 행정학과 147
〈표 II-27〉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행정학과 148
〈표 II-28〉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행정학과 157
〈표 II-29〉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경제학과 164
〈표 II-30〉 진학동기-경제학과 165
〈표 II-31〉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경제학과 166
〈표 II-32〉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경제학과 174
〈표 II-33〉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경영학과 180
〈표 II-34〉 진학동기 - 경영학과 181
〈표 II-35〉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경영학과 182
〈표 II-36〉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경영학과 190
〈표 II-37〉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무역학과 197
〈표 II-38〉 진학동기 - 무역학과 198
〈표 II-39〉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무역학과 199
〈표 II-40〉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무역학과 206
〈표 II-41〉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미디어영상학과 213
〈표 II-42〉 진학동기 - 미디어영상학과 214
〈표 II-43〉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미디어영상학과 215
〈표 II-44〉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미디어영상학과 223
〈표 II-45〉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관광학과 230
〈표 II-46〉 진학동기 - 관광학과 231
〈표 II-47〉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관광학과 232
〈표 II-48〉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관광학과 241
〈표 II-49〉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농학과 247
〈표 II-50〉 진학동기 - 농학과 248
〈표 II-51〉 방송대를 선택한 이유 - 농학과 249
〈표 II-52〉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농학과 250
〈표 II-53〉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농학과 259
〈표 II-54〉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생활과학과 266
〈표 II-55〉 진학동기 - 생활과학과 267
〈표 II-56〉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생활과학과 268
〈표 II-57〉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생활과학과 276
〈표 II-58〉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컴퓨터과학과 283
〈표 II-59〉 진학동기 - 컴퓨터과학과 284
〈표 II-60〉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컴퓨터과학과 285
〈표 II-61〉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컴퓨터과학과 293
〈표 II-62〉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정보통계학과 300
〈표 II-63〉 진학동기 - 정보통계학과 301
〈표 II-64〉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정보통계학과 302
〈표 II-65〉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정보통계학과 310
〈표 II-66〉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환경보건학과 316
〈표 II-67〉 진학동기 - 환경보건학과 317
〈표 II-68〉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환경보건학과 318
〈표 II-69〉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환경보건학과 326
〈표 II-70〉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간호학과 333
〈표 II-71〉 진학동기-간호학과 334
〈표 II-72〉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간호학과 335
〈표 II-73〉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간호학과 342
〈표 II-74〉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교육학과 349
〈표 II-75〉 진학동기 - 교육학과 350
〈표 II-76〉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교육학과 351
〈표 II-77〉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교육학과 359
〈표 II-78〉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청소년교육과 366
〈표 II-79〉 진학동기 - 청소년교육과 367
〈표 II-80〉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청소년교육과 368
〈표 II-81〉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청소년교육과 376
〈표 II-82〉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유아교육과 383
〈표 II-83〉 진학동기 - 유아교육과 384
〈표 II-84〉 방송대 진학 이유 - 유아교육과 385
〈표 II-85〉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유아교육과 386
〈표 II-86〉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유아교육과 393
〈표 II-87〉 인구통계학적 변화추이 - 문화교양학과 400
〈표 II-88〉 진학동기 - 문화교양학과 401
〈표 II-89〉 진학 시 학과 선택 요인 - 문화교양학과 402
〈표 II-90〉 학업스타일(학습시간별) - 문화교양학과 410
[그림 II-1] 등록생 추이 - 국어국문학과 34
[그림 II-2] 매체강의 수강 수 - 국어국문학과 39
[그림 II-3] 매체강의 수강방식 - 국어국문학과 40
[그림 II-4] 수강시 사용기기 - 국어국문학과 41
[그림 II-5]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국어국문학과 42
[그림 II-6] U-KNOU + 서비스 이용 만족도 - 국어국문학과 42
[그림 II-7] 출석수업 참여 방식 - 국어국문학과 43
[그림 II-8]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국어국문학과 43
[그림 II-9] 출석수업 참여이유 - 국어국문학과 44
[그림 II-10]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국어국문학과 45
[그림 II-11] 대체시험 변경이유 - 국어국문학과 46
[그림 II-12] 학업스타일 - 국어국문학과 47
[그림 II-13] 학습시간-국어국문학과 48
[그림 II-14]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국어국문학과 48
[그림 II-15]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국어국문학과 49
[그림 II-16]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국어국문학과 50
[그림 II-17]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국어국문학과 51
[그림 II-18]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국어국문학과 52
[그림 II-19] 등록생 추이 - 영어영문학과 53
[그림 II-20] 매체강의 수강 수 - 영어영문학과 58
[그림 II-21] 매체강의 수강방식 - 영어영문학과 58
[그림 II-22] 수강시 사용기기 - 영어영문학과 59
[그림 II-23]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영어영문학과 60
[그림 II-24] U-KNOU+ 이용만족도 - 영어영문학과 60
[그림 II-25]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영어영문학과 61
[그림 II-26]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영어영문학과 62
[그림 II-27] 출석수업 참여이유 - 영어영문학과 62
[그림 II-28]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영어영문학과 63
[그림 II-29] 대체시험 변경이유 - 영어영문학과 64
[그림 II-30] 학업스타일 - 영어영문학과 65
[그림 II-31] 학습시간-영어영문학과 66
[그림 II-32]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영어영문학과 67
[그림 II-33] 학습동아리 참여이유-영어영문학과 68
[그림 II-34]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영어영문학과 69
[그림 II-35]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영어영문학과 70
[그림 II-36]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영어영문학과 71
[그림 II-37] 등록생 추이 - 중어중문학과 72
[그림 II-38] 매체강의 수강 수 - 중어중문학과 77
[그림 II-39] 매체강의 수강방식 - 중어중문학과 77
[그림 II-40] 수강시 사용기기 - 중어중문학과 78
[그림 II-41]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중어중문학과 79
[그림 II-42] U-KNOU+ 이용만족도 - 중어중문학과 79
[그림 II-43]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중어중문학과 80
[그림 II-44]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중어중문학과 81
[그림 II-45] 출석수업 참여이유-중어중문학과 82
[그림 II-46]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중어중문학과 83
[그림 II-47] 대체시험 변경이유 - 중어중문학과 84
[그림 II-48] 학업스타일-중어중문학과 85
[그림 II-49] 학습시간-중어중문학과 86
[그림 II-50]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중어중문학과 87
[그림 II-51] 학습동아리 참여이유-중어중문학과 88
[그림 II-52]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중어중문학과 89
[그림 II-53]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중어중문학과 90
[그림 II-54]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중어중문학과 91
[그림 II-55] 등록생 추이 - 불어불문학과 92
[그림 II-56] 매체강의 수강 수 - 불어불문학과 97
[그림 II-57] 매체강의 수강방식 - 불어불문학과 97
[그림 II-58] 수강시 사용기기 - 불어불문학과 98
[그림 II-59]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불어불문학과 99
[그림 II-60] U-KNOU+ 이용만족도 - 불어불문학과 99
[그림 II-61] 출석수업 참여이유 - 불어불문학과 100
[그림 II-62] 출석수업 참여이유 - 불어불문학과 101
[그림 II-63] 대체시험 변경이유 - 불어불문학과 102
[그림 II-64] 학업스타일 - 불어불문학과 103
[그림 II-65] 학습시간 - 불어불문학과 104
[그림 II-66]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불어불문학과 105
[그림 II-67]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불어불문학과 106
[그림 II-68]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불어불문학과 107
[그림 II-69]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불어불문학과 108
[그림 II-70] 등록생 추이 - 일본학과 109
[그림 II-71] 매체강의 수강 수 - 일본학과 113
[그림 II-72] 매체강의 수강방식 - 일본학과 114
[그림 II-73] 수강시 사용기기 - 일본학과 115
[그림 II-74]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일본학과 116
[그림 II-75] U-KNOU+ 이용만족도 - 일본학과 116
[그림 II-76]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일본학과 117
[그림 II-77]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일본학과 117
[그림 II-78] 출석수업 참여이유 - 일본학과 118
[그림 II-79]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일본학과 119
[그림 II-80] 대체시험 변경이유 - 일본학과 120
[그림 II-81] 학업스타일 - 일본학과 121
[그림 II-82] 학습시간-일본학과 122
[그림 II-83]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일본학과 122
[그림 II-84] 학습동아리 참여이유-일본학과 123
[그림 II-85]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일본학과 124
[그림 II-86]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일본학과 125
[그림 II-87]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일본학과 126
[그림 II-88] 등록생 추이 - 법학과 127
[그림 II-89] 매체강의 수강 수 - 법학과 131
[그림 II-90] 매체강의 수강방식 - 법학과 132
[그림 II-91] 수강시 사용기기 - 법학과 133
[그림 II-92]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법학과 134
[그림 II-93] U-KNOU+ 이용만족도 - 법학과 134
[그림 II-94] 출석수업 참여 방식 - 법학과 135
[그림 II-95]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법학과 135
[그림 II-96] 출석수업 참여이유 - 법학과 136
[그림 II-97]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법학과 137
[그림 II-98] 대체시험 변경이유 - 법학과 137
[그림 II-99] 학업스타일 - 법학과 138
[그림 II-100] 학습시간 - 법학과 140
[그림 II-101]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법학과 140
[그림 II-102]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법학과 141
[그림 II-103]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법학과 142
[그림 II-104]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법학과 143
[그림 II-105]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법학과 144
[그림 II-106] 등록생 추이 - 행정학과 145
[그림 II-107] 매체강의 수강 수 - 행정학과 149
[그림 II-108] 매체강의 수강방식 - 행정학과 150
[그림 II-109] 수강시 사용기기 - 행정학과 151
[그림 II-110]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행정학과 152
[그림 II-111] U-KNOU+ 이용만족도 - 행정학과 152
[그림 II-112] 출석수업 참여 방식 - 행정학과 153
[그림 II-113]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행정학과 153
[그림 II-114] 출석수업 참여이유 - 행정학과 155
[그림 II-115]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행정학과 155
[그림 II-116] 대체시험 변경이유 - 행정학과 156
[그림 II-117] 학업스타일 - 행정학과 157
[그림 II-118] 학습시간 - 행정학과 158
[그림 II-119]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행정학과 158
[그림 II-120]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행정학과 159
[그림 II-121]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행정학과 160
[그림 II-122]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행정학과 161
[그림 II-123]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행정학과 162
[그림 II-124] 등록생 추이 - 경제학과 163
[그림 II-125] 매체강의 수강 수 - 경제학과 167
[그림 II-126] 매체강의 수강방식 - 경제학과 168
[그림 II-127] 수강시 사용기기 - 경제학과 169
[그림 II-128]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경제학과 169
[그림 II-129] U-KNOU+ 이용만족도 - 경제학과 170
[그림 II-130] 출석수업 참여 방식 - 경제학과 171
[그림 II-131] 출석수업 참여이유 - 경제학과 171
[그림 II-132] 대체시험 변경이유 - 경제학과 172
[그림 II-133] 학업스타일 - 경제학과 173
[그림 II-134] 학습시간 - 경제학과 174
[그림 II-135]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경제학과 175
[그림 II-136]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경제학과 176
[그림 II-137]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경제학과 177
[그림 II-138]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경제학과 178
[그림 II-139] 등록생 추이 - 경영학과 179
[그림 II-140] 매체강의 수강 수 - 경영학과 183
[그림 II-141] 매체강의 수강방식 - 경영학과 184
[그림 II-142] 수강시 사용기기 - 경영학과 184
[그림 II-143]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경영학과 185
[그림 II-144] U-KNOU+ 이용만족도 - 경영학과 185
[그림 II-145] 출석수업 참여 방식 - 경영학과 186
[그림 II-146]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경영학과 187
[그림 II-147] 출석수업 참여이유 - 경영학과 188
[그림 II-148]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경영학과 188
[그림 II-149] 대체시험 변경이유 - 경영학과 189
[그림 II-150] 학업스타일 - 경영학과 190
[그림 II-151] 학습시간 - 경영학과 191
[그림 II-152]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경영학과 191
[그림 II-153]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경영학과 192
[그림 II-154]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경영학과 193
[그림 II-155]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경영학과 194
[그림 II-156]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경영학과 195
[그림 II-157] 등록생 추이 - 무역학과 196
[그림 II-158] 매체강의 수강 수 - 무역학과 200
[그림 II-159] 매체강의 수강방식 - 무역학과 201
[그림 II-160] 수강시 사용기기 - 무역학과 202
[그림 II-161]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무역학과 202
[그림 II-162] U-KNOU+ 이용만족도 - 무역학과 203
[그림 II-163] 출석수업 참여 방식 - 무역학과 204
[그림 II-164] 출석수업 참여이유 - 무역학과 204
[그림 II-165] 대체시험 변경이유 - 무역학과 205
[그림 II-166] 학업스타일 - 무역학과 206
[그림 II-167] 학습시간 - 무역학과 207
[그림 II-168]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무역학과 208
[그림 II-169]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무역학과 209
[그림 II-170]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무역학과 210
[그림 II-171]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무역학과 211
[그림 II-172] 등록생 추이 - 미디어영상학과 212
[그림 II-173] 매체강의 수강 수 - 미디어영상학과 216
[그림 II-174] 매체강의 수강방식 - 미디어영상학과 217
[그림 II-175] 수강시 사용기기 - 미디어영상학과 218
[그림 II-176]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미디어영상학과 218
[그림 II-177] U-KNOU+ 이용만족도 - 미디어영상학과 219
[그림 II-178] 출석수업 참여 방식 - 미디어영상학과 220
[그림 II-179]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220
[그림 II-180] 출석수업 참여이유 - 미디어영상학과 221
[그림 II-181]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미디어영상학과 221
[그림 II-182] 대체시험 변경이유 - 미디어영상학과 222
[그림 II-183] 학업스타일 - 미디어영상학과 223
[그림 II-184] 학습시간 - 미디어영상학과 224
[그림 II-185]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미디어영상학과 224
[그림 II-186]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미디어영상학과 225
[그림 II-187]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미디어영상학과 226
[그림 II-188]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미디어영상학과 227
[그림 II-189]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미디어영상학과 228
[그림 II-190] 등록생 추이 - 관광학과 229
[그림 II-191] 매체강의 수강 수 - 관광학과 233
[그림 II-192] 매체강의 수강방식 - 관광학과 234
[그림 II-193] 수강시 사용기기 - 관광학과 235
[그림 II-194]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관광학과 235
[그림 II-195] U-KNOU+ 이용만족도 - 관광학과 236
[그림 II-196] 출석수업 참여 방식 - 관광학과 237
[그림 II-197]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관광학과 237
[그림 II-198] 출석수업 참여이유 - 관광학과 238
[그림 II-199]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관광학과 239
[그림 II-200] 대체시험 변경 이유 - 관광학과 239
[그림 II-201] 학업스타일 - 관광학과 240
[그림 II-202] 학습시간 - 관광학과 241
[그림 II-203]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관광학과 242
[그림 II-204]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관광학과 242
[그림 II-205]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관광학과 243
[그림 II-206]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관광학과 244
[그림 II-207]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관광학과 245
[그림 II-208] 등록생 추이 - 농학과 246
[그림 II-209] 매체강의 수강 수 - 농학과 251
[그림 II-210] 매체강의 수강방식 - 농학과 251
[그림 II-211] 수강시 사용기기 - 농학과 252
[그림 II-212]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농학과 253
[그림 II-213] U-KNOU+ 이용만족도 - 농학과 253
[그림 II-214] 출석수업 참여 방식 - 농학과 254
[그림 II-215]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농학과 254
[그림 II-216] 출석수업 참여이유 - 농학과 256
[그림 II-217]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농학과 256
[그림 II-218] 대체시험 변경 이유 - 농학과 257
[그림 II-219] 학업스타일 - 농학과 258
[그림 II-220] 학습시간 - 농학과 260
[그림 II-221]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농학과 260
[그림 II-222]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농학과 261
[그림 II-223]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농학과 262
[그림 II-224]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농학과 263
[그림 II-225]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농학과 264
[그림 II-226] 등록생 추이 - 생활과학과 265
[그림 II-227] 매체강의 수강 수 - 생활과학과 269
[그림 II-228] 매체강의 수강방식 - 생활과학과 270
[그림 II-229] 수강시 사용기기 - 생활과학과 271
[그림 II-230]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생활과학과 272
[그림 II-231] U-KNOU+ 이용만족도 - 생활과학과 272
[그림 II-232]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생활과학과 273
[그림 II-233]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생활과학과 273
[그림 II-234] 출석수업 참여이유 - 생활과학과 274
[그림 II-235] 대체시험 변경 이유 - 생활과학과 275
[그림 II-236] 학업스타일 - 생활과학과 276
[그림 II-237] 학습시간 - 생활과학과 277
[그림 II-238]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생활과학과 277
[그림 II-239]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생활과학과 278
[그림 II-240]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생활과학과 279
[그림 II-241]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생활과학과 280
[그림 II-242]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생활과학과 281
[그림 II-243] 등록생 추이 - 컴퓨터과학과 282
[그림 II-244] 매체강의 수강 수 - 컴퓨터과학과 286
[그림 II-245] 매체강의 수강방식 - 컴퓨터과학과 287
[그림 II-246] 수강시 사용기기 - 컴퓨터과학과 288
[그림 II-247]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컴퓨터과학과 288
[그림 II-248] U-KNOU+ 이용만족도 - 컴퓨터과학과 289
[그림 II-249]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컴퓨터과학과 290
[그림 II-250]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컴퓨터과학과 290
[그림 II-251] 출석수업 참여이유 - 컴퓨터과학과 291
[그림 II-252]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컴퓨터과학과 292
[그림 II-253] 대체시험 변경 이유 - 컴퓨터과학과 292
[그림 II-254] 학업스타일 - 컴퓨터과학과 293
[그림 II-255] 학습시간 - 컴퓨터과학과 294
[그림 II-256]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컴퓨터과학과 295
[그림 II-257]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컴퓨터과학과 295
[그림 II-258]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컴퓨터과학과 296
[그림 II-259]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컴퓨터과학과 297
[그림 II-260]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컴퓨터과학과 298
[그림 II-261] 등록생 추이 - 정보통계학과 299
[그림 II-262] 매체강의 수강 수 - 정보통계학과 303
[그림 II-263] 매체강의 수강방식 - 정보통계학과 304
[그림 II-264] 수강시 사용기기 - 정보통계학과 304
[그림 II-265]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정보통계학과 305
[그림 II-266] U-KNOU+ 이용만족도 - 정보통계학과 306
[그림 II-267]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정보통계학과 307
[그림 II-268] 출석수업 참여이유 - 정보통계학과 307
[그림 II-269] 대체시험 변경 이유 - 정보통계학과 308
[그림 II-270] 학업스타일 - 정보통계학과 309
[그림 II-271] 학습시간 - 정보통계학과 310
[그림 II-272]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정보통계학과 311
[그림 II-273]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정보통계학과 312
[그림 II-274]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정보통계학과 313
[그림 II-275]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정보통계학과 314
[그림 II-276] 등록생 추이 - 환경보건학과 315
[그림 II-277] 매체강의 수강 수 - 환경보건학과 319
[그림 II-278] 매체강의 수강방식 - 환경보건학과 320
[그림 II-279] 수강시 사용기기 - 환경보건학과 320
[그림 II-280]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환경보건학과 321
[그림 II-281] U-KNOU+ 이용만족도 - 환경보건학과 321
[그림 II-282] 출석수업 참여 방식 - 환경보건학과 322
[그림 II-283]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환경보건학과 322
[그림 II-284] 출석수업 참여이유 - 환경보건학과 323
[그림 II-285]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환경보건학과 324
[그림 II-286] 대체시험 변경 이유 - 환경보건학과 325
[그림 II-287] 학업스타일 - 환경보건학과 325
[그림 II-288] 학습시간 - 환경보건학과 327
[그림 II-289]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환경보건학과 327
[그림 II-290]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환경보건학과 328
[그림 II-291]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환경보건학과 329
[그림 II-292]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환경보건학과 330
[그림 II-293]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환경보건학과 331
[그림 II-294] 등록생 추이 - 간호학과 332
[그림 II-295] 매체강의 수강 수 - 간호학과 336
[그림 II-296] 매체강의 수강방식 - 간호학과 337
[그림 II-297] 수강시 사용기기 - 간호학과 337
[그림 II-298]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간호학과 338
[그림 II-299] U-KNOU+ 이용만족도 - 간호학과 338
[그림 II-300] 출석수업 참여 방식 - 간호학과 339
[그림 II-301] 출석수업 참여이유 - 간호학과 340
[그림 II-302] 대체시험 변경 이유 - 간호학과 341
[그림 II-303] 학업스타일 - 간호학과 342
[그림 II-304] 학습시간 - 간호학과 343
[그림 II-305]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간호학과 344
[그림 II-306]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간호학과 345
[그림 II-307]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간호학과 346
[그림 II-308]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간호학과 347
[그림 II-309] 등록생 추이 - 교육학과 348
[그림 II-310] 매체강의 수강 수 - 교육학과 352
[그림 II-311] 매체강의 수강방식 - 교육학과 353
[그림 II-312] 수강시 사용기기 - 교육학과 353
[그림 II-313]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교육학과 354
[그림 II-314] U-KNOU+ 이용만족도 - 교육학과 354
[그림 II-315] 출석수업 참여 방식 - 교육학과 355
[그림 II-316]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교육학과 356
[그림 II-317] 출석수업 참여이유 - 교육학과 356
[그림 II-318] 출석수업 참여방식에 따른 참여이유 - 교육학과 357
[그림 II-319] 대체시험 변경 이유 - 교육학과 358
[그림 II-320] 학업스타일 - 교육학과 359
[그림 II-321] 학습시간 - 교육학과 360
[그림 II-322]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교육학과 360
[그림 II-323]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교육학과 361
[그림 II-324]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교육학과 362
[그림 II-325]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교육학과 363
[그림 II-326]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교육학과 364
[그림 II-327] 등록생 추이 - 청소년교육과 365
[그림 II-328] 매체강의 수강 수 - 청소년교육과 369
[그림 II-329] 매체강의 수강방식 - 청소년교육과 370
[그림 II-330] 수강시 사용기기 - 청소년교육과 371
[그림 II-331]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청소년교육과 371
[그림 II-332] U-KNOU+ 이용만족도 - 청소년교육과 372
[그림 II-333]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청소년교육과 373
[그림 II-334]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청소년교육과 373
[그림 II-335] 출석수업 참여이유 - 청소년교육과 374
[그림 II-336] 대체시험 변경이유 - 청소년교육과 375
[그림 II-337] 학업스타일 - 청소년교육과 375
[그림 II-338] 학습시간 - 청소년교육과 377
[그림 II-339]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청소년교육과 377
[그림 II-340]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청소년교육과 378
[그림 II-341]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청소년교육과 379
[그림 II-342]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청소년교육과 380
[그림 II-343]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청소년교육과 381
[그림 II-344] 등록생 추이 - 유아교육과 382
[그림 II-345] 매체강의 수강 수 - 유아교육과 387
[그림 II-346] 매체강의 수강방식 - 유아교육과 388
[그림 II-347] 수강시 사용기기 - 유아교육과 388
[그림 II-348]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유아교육과 389
[그림 II-349] U-KNOU+ 이용만족도 - 유아교육과 389
[그림 II-350]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유아교육과 390
[그림 II-351]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유아교육과 390
[그림 II-352] 출석수업 참여이유 - 유아교육과 391
[그림 II-353] 대체시험 변경이유 - 유아교육과 392
[그림 II-354] 학업스타일 - 유아교육과 393
[그림 II-355] 학습시간 - 유아교육과 394
[그림 II-356]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유아교육과 394
[그림 II-357]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유아교육과 395
[그림 II-358]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유아교육과 396
[그림 II-359]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유아교육과 397
[그림 II-360]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유아교육과 398
[그림 II-361] 등록생 추이 - 문화교양학과 399
[그림 II-362] 매체강의 수강 수 - 문화교양학과 403
[그림 II-363] 매체강의 수강방식 - 문화교양학과 404
[그림 II-364] 수강시 사용기기 - 문화교양학과 405
[그림 II-365] U-KNOU + 서비스 이용 빈도 - 문화교양학과 405
[그림 II-366] U-KNOU+ 이용만족도 - 문화교양학과 406
[그림 II-367] 출석수업 참여 방식 - 문화교양학과 407
[그림 II-368]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출석수업 참여 방식 - 문화교양학과 407
[그림 II-369] 출석수업 참여이유 - 문화교양학과 408
[그림 II-370] 출석수업 참여형태에 따른 참여이유 - 문화교양학과 408
[그림 II-371] 대체시험 변경이유 - 문화교양학과 409
[그림 II-372] 학업스타일 - 문화교양학과 410
[그림 II-373] 학습시간 - 문화교양학과 411
[그림 II-374] 학업중단 고려 여부에 따른 학습시간 - 문화교양학과 412
[그림 II-375] 학습동아리 참여이유 - 문화교양학과 412
[그림 II-376] 교과내용의 어려움 해결방법 - 문화교양학과 413
[그림 II-377] 학사행정의 어려움 해결방법 - 문화교양학과 414
[그림 II-378] 학업중단에 대한 고민 - 문화교양학과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