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14
3. 연구의 기대효과 15
II. 연구 내용 및 방법 16
1. 연구 내용 16
가. 방송대 대학자체평가 및 연구소평가 16
나. 전문가 브레인스토밍 및 평가지표 개선안 확정 16
2. 연구 방법 17
가. 문헌연구 17
나. 전문가 자문 및 협의회 17
다. 평가 담당 부서 협의 17
라. 평가 대상 및 방법 17
마. 평가 기준 설정 및 배점 18
바. 평가 절차 18
III. 방송대 대학자체평가 20
1. 대학 경영 20
가. 비전 및 전략 22
나. 대학 재정 22
다. 대학 운영 22
라. 사회기여도 22
2. 교육계획·교육과정 및 성과 37
가. 교육계획·교육과정 38
나. 교수-학습과정 38
다. 교육활동평가 39
3. 대학구성원 57
가. 학생 59
나. 교수 59
다. 직원 59
4. 교육·연구여건 및 지원체제 82
가. 교육·연구여건 84
나. 학습지원 84
다. 콘텐츠 제작 여건 및 전달 85
라. 교사시설 및 실험실습여건 85
마. 전산시스템여건 86
IV. 방송대 연구소평가 106
1. 원격교육연구소 106
2. 통합인문학연구소 119
V. 총론 128
1. 종합평가 128
2. 영역별 평가 134
가. 대학경영 134
나. 교육계획·교육과정 및 성과 135
다. 대학구성원 136
라. 교육·연구여건 및 지원체제 138
마. 원격교육연구소 140
바. 통합인문학연구소 141
3. 영역별 개선점 143
가. 대학경영 143
나. 교육계획·교육과정 및 성과 143
다. 대학구성원 145
라. 교육·연구여건 및 지원체제 147
마. 원격연구소 149
바. 통합인문학연구소 150
VI. 제언 152
가. 대학 및 연구소 자체평가의 목적 및 방향성의 재설정 152
나. 대학 및 연구소 자체평가 지표의 간소화 및 지속적 관리 필요 152
다. 평가지표의 신뢰성 확보 위한 평가 기준 마련 153
라. 자체평가 시스템의 연구계획 및 피드백 시스템 보완 154
참고문헌 156
부록(내용없음) 5
1. 자체평가규정(내용없음) 5
2. 2017. 대학자체평가 지표 및 기준편람(내용없음) 5
3. 2017. 연구소평가 지표 및 기준편람(내용없음) 5
판권기 258
〈표 III-가〉 대학경영영역의 평가년도와 기준년도의 평가지표 비교 20
〈표 III-나〉 평가년도의 평가지표별 배점 23
〈표 III-1-1-1-1〉 비전 및 전략, 발전계획의 대응성 24
〈표 III-1-1-1-2〉 구성원 인지도 설문조사 결과 24
〈표 III-1-1-1-3〉 구성원 공감도 설문조사 결과 24
〈표 III-1-1-2-1〉 대학발전과제 평가 결과 25
〈표 III-1-2-1-1〉 발전기금 조성실적 27
〈표 III-1-2-1-2〉 재정 지원 사업 수혜실적 27
〈표 III-1-2-2-1〉 전자조달 비율 28
〈표 III-1-2-2-2〉 예산 절감 사례 28
〈표 III-1-2-3-1〉 등록금 환원 29
〈표 III-1-3-1-1〉 의사결정기구의 적절성 설문조사 결과 30
〈표 III-1-3-2-1〉 여성보직자 비율 30
〈표 III-1-3-3-1〉 대학 자체평가 결과 반영도 31
〈표 III-1-3-3-2〉 대학 자체평가 결과 상세내역 32
〈표 III-1-3-4-1〉 재학생 설문응답 결과 33
〈표 III-1-3-4-2〉 홍보실적 33
〈표 III-1-3-5-1〉 산학협력 실적 34
〈표 III-1-3-6-1〉 국제협력위원회 운영 실적 34
〈표 III-1-3-6-2〉 국제협력 실적 35
〈표 III-1-4-1-1〉 특수지역 및 소외계층 편·입학 증가율 35
〈표 III-1-4-2-1〉 평생교육 수강인원 36
〈표 III-1-4-2-2〉 평생교육 교과과정 만족도 36
〈표 III-다〉 교육계획·교육과정 및 성과영역 평가년도와 기준년도의 평가지표 비교 37
〈표 III-라〉 평가년도의 평가지표별 배점 40
〈표 III-2-1-1-1〉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체계적 연계성 42
〈표 III-2-1-1-2〉 교육과정 개편관련 세부 추진사항 42
〈표 III-2-1-2〉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관련 규정 및 지침 개편 추진사항 44
〈표 III-2-1-3-1〉 프라임칼리지에서 재사용되는 정규과정 과목 수 45
〈표 III-2-1-3-2〉 프라임칼리지 학점 인정 과목 수 45
〈표 III-2-1-3-3〉 프라임칼리지 연계학점 인정 수 45
〈표 III-2-1-3-4〉 상호확장·심화과정으로 볼 수 있는 과목 수 45
〈표 III-2-2-1〉 매체강의 제작 및 개편실적 47
〈표 III-2-2-2〉 매체별 강의평가 점수 48
〈표 III-2-2-3-1〉 교재제작 및 개편실적 49
〈표 III-2-2-3-2〉 워크북 제작현황 49
〈표 III-2-2-4〉 교수방법의 다양성 50
〈표 III-2-2-5-1〉 출석수업 관리현황 51
〈표 III-2-2-5-2〉 본교 교수 출석수업 담당비율 51
〈표 III-2-2-6〉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 현황 52
〈표 III-2-2-7-1〉 평가(시험) 형태 및 주요내용 53
〈표 III-2-2-8-1〉 평가(시험) 고사관리 현황 54
〈표 III-2-2-9〉 A학점 비율 55
〈표 III-2-3-1〉 매체별 강의 만족도 56
〈표 III-마〉 대학구성원영역의 평가년도와 기준년도의 평가지표 비교 57
〈표 III-바〉 평가년도의 평가지표별 배점 60
〈표 III-3-1-1〉 신·편입생 지원율 및 충원율 62
〈표 III-3-1-2〉 신·편입생 등록률 62
〈표 III-3-1-3-1〉 신·편입생 연령별 분포도 64
〈표 III-3-1-3-2〉 신·편입생 지역별 분포도 64
〈표 III-3-1-3-3〉 신·편입생 직업별 분포도 65
〈표 III-3-1-4〉 재학생 등록률 66
〈표 III-3-1-5〉 학적유지율 67
〈표 III-3-1-6-1〉 2015학년도 졸업률 68
〈표 III-3-1-6-2〉 2016학년도 졸업률 68
〈표 III-3-2-1〉 전임교원 충원율 69
〈표 III-3-2-2〉 전임교원 충원율 70
〈표 III-3-2-3〉 전임교원 봉사실적 71
〈표 III-3-2-4〉 시간강사의 박사학위 소지율 71
〈표 III-3-2-5〉 전임교원 직장만족도 72
〈표 III-3-2-6-1〉 전임교원 1인당 저·역서 실적 73
〈표 III-3-2-6-2〉 전임교원 1인당 논문실적 74
〈표 III-3-2-6-3〉 전임교원 1인당 학진, SCI급 논문 실적 75
〈표 III-3-2-6-4〉 전임교원 1인당 학술대회 발표실적 76
〈표 III-3-2-6-5〉 전임교원 외부 연구비 실적 77
〈표 III-3-2-6-6〉 지적재산권 확보 실적 78
〈표 III-3-3-1〉 직원1인당 연간 교육 이수시간 79
〈표 III-3-3-2〉 직원/연구원/조교의 직장 만족도 80
〈표 III-3-3-3〉 직원의 학사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81
〈표 III-3-3-4〉 직원의 업무성과 및 역량향상도 81
〈표 III-사〉 교육연구여건 및 지원영역의 평가년도와 기준년도의 평가지표 비교 82
〈표 III-아〉 평가년도의 평가지표별 배점 87
〈표 III-4-1-1〉 전임교원 1인당 교내·외 연구비 수혜액 89
〈표 III-4-1-2〉 전임교원 연구결과 출판 및 발표 지원율 89
〈표 III-4-1-3〉 연구지원 행정지원시스템 만족도 90
〈표 III-4-2-1〉 등록금 대비 장학금 수혜율 91
〈표 III-4-2-2〉 튜터 평가 평균 91
〈표 III-4-2-3〉 교수 및 과목별 홈페이지 운영 현황 92
〈표 III-4-2-3-1〉 교수(과목별)홈페이지운영 및 학습상담에 대한 만족도 92
〈표 III-4-2-4〉 멘토링제 운영 만족도 및 활동 의사 현황 93
〈표 III-4-2-5〉 도서관 이용실적 - 자료대출 94
〈표 III-4-2-6〉 학생(진로)심리상담 만족도 95
〈표 III-4-3-1-1〉 콘텐츠 제작 지원 및 여건에 대한 만족도 96
〈표 III-4-3-1-2-1〉 콘텐츠 제작시설 구성 현황 96
〈표 III-4-3-1-2-2〉 콘텐츠 제작시설 구성 세부내역 97
〈표 III-4-3-2〉 강의콘텐츠의 질 향상을 위한 제작과정의 적절성 설문결과 98
〈표 III-4-3-3〉 운영 교과목 웹호환성 충족률 99
〈표 III-4-4-1〉 실습기자재확보의 적절성 99
〈표 III-4-4-1-1〉 컴퓨터 실습 설비 및 기자재 예산 집행 현황 100
〈표 III-4-4-1-2〉 실험실습 기자재 확보 현황 100
〈표 III-4-4-2〉 학생의 교육환경 만족도 101
〈표 III-4-4-3〉 교지 및 교사시설의 규모 102
〈표 III-4-5-1〉 전산 시스템의 활용 만족도 103
〈표 III-4-5-2〉 정보보안에 대한 대응체제 구축 수준 104
〈표 III-4-5-3〉 전산시스템의 설비 수준(「원격교육 설비 기준 고시」 기준) 105
〈표 IV-가〉 2017년도 원격연구소 평가지표 106
〈표 IV-1-1-3〉 연구원 충원율 108
〈표 IV-1-1-4〉 전 주기 평가 결과 반영 내용 109
〈표 IV-1-2-1〉연구 관리의 체계성 111
〈표 IV-1-2-2〉 연구보고서 간행 실적 111
〈표 IV-1-2-4〉 연구결과와 정책제언의 공유실적 113
〈표 IV-1-2-5〉 연구 결과의 질적 우수성 114
〈표 IV-1-2-6〉 연구원의 대외 학술활동 실적 115
〈표 IV-1-3-1〉 정기간행물 발행 실적 116
〈표 IV-1-3-2〉 국내·외 학술행사 실적 117
〈표 IV-1-3-3〉 국제 학술 인적교류 실적 117
〈표 IV-1-3-4〉 대학의 교수·학습 지원 실적 118
〈표 IV-나〉 2017년도 통합인문학 연구소 평가지표 119
〈표 IV-2-1-3〉 평가 결과 반영 내용 122
〈표 IV-2-3-1〉 정기간행물 발행 실적 124
〈표 IV-2-3-2〉 정기학술대회 개최 실적 125
〈표 IV-2-3-3〉 대회 학술교류 지원 실적 126
〈표 IV-2-3-4〉 초청강연회 개최 실적 127
〈표 IV-2-3-5〉 학술 네트워크 지원 실적 127
〈표 V-가〉 평가년도와 기준년도의 대학자체평가 지표 변화 128
〈표 V-나〉 평가영역별 지표현황 129
〈표 V-다〉 대학자체평가결과표 131
〈표 V-라〉 연구소 자체평가결과표 133
그림 I-1. 2015년도 자체평가지표 로드맵 13
그림 II-1. 평가절차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