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범위와 내용 11
3. 연구방법 13
4. 연구의 의의 및 기대효과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예술영재성의 개념 고찰 16
가. 예술영재의 의미 16
나. 영역별 예술영재의 특성 19
2.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의 특성 25
가.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의 개념 25
나.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의 특성 27
다.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의 특성 37
3. 잠재성 발굴을 위한 대안적 선발도구 39
가. 역량평가 39
나. 수행과정 평가 41
다. 비언어 검사 43
라. 체크리스트 45
Ⅲ. 국내 예술영재교육기관 선발 현황 50
1. 분석 개요 50
가. 조사의 범위 및 내용 50
나. 조사방법 52
2. 예술영재교육 일반 현황 53
가. 예술영재교육기관 현황 53
나. 예술영재교육 학급 및 학생 현황 56
다.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 현황 59
3.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 현황 63
가. 기관 및 학생 현황 63
나.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방식 및 인식 현황 68
4. 시사점 71
1) 예술교육현황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71
2)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72
3) 사회적 배려대상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73
Ⅳ.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발굴 사례 75
1.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발굴캠프 75
2. 예술영재발굴아카데미 78
3.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82
4.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지원 프로그램 84
5. KAIST Science Outreach Program 86
6. 시사점 90
Ⅴ.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정책제언 91
1. 요약 91
가. 연구개요 91
나. 이론적 기초 92
다. 국내 예술영재교육기관 선발 현황 분석 결과 96
라.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발굴 사례 분석 결과 99
2. 정책 제언 100
참고문헌 103
판권기 110
〈표 Ⅱ-1〉 Webster의 음악적성 요인의 속성 22
〈표 Ⅱ-2〉 미성취 영재의 특성 29
〈표 Ⅱ-3〉 다문화 가정 학생 재학 현황 31
〈표 Ⅱ-4〉 탈북청소년 재학 현황 추이 34
〈표 Ⅱ-5〉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의 유형별 특징 38
〈표 Ⅱ-6〉 HOPE 교사 평정 척도 요인과 문항 45
〈표 Ⅱ-7〉 해외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 선발도구의 주요 특성 48
〈표 Ⅲ-1〉 예술영재교육기관 선발 현황 조사 대상기관 50
〈표 Ⅲ-2〉 예술영재교육기관 선발 현황 조사 설문지 문항 구성 51
〈표 Ⅲ-3〉 심층면담 대상자 53
〈표 Ⅲ-4〉 예술영재교육기관 및 학생 수 현황 53
〈표 Ⅲ-5〉 분야별 영재교육대상자 현황 54
〈표 Ⅲ-6〉 기관유형별 전체 영재교육기관 및 예술영재교육기관 현황 54
〈표 Ⅲ-7〉 시도별 예술영재교육기관 현황 55
〈표 Ⅲ-8〉 설문 응답기관 현황 56
〈표 Ⅲ-9〉 설문 응답자의 특성 56
〈표 Ⅲ-10〉 학교급별 예술영재교육 학급 및 학생 현황 58
〈표 Ⅲ-11〉 분야별 예술영재교육 학급 및 학생 현황 59
〈표 Ⅲ-12〉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주요 선발도구 현황 59
〈표 Ⅲ-13〉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 주체 현황 60
〈표 Ⅲ-14〉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 시 주요 평가항목 61
〈표 Ⅲ-15〉 예술영재 선발 시 우선 고려항목 62
〈표 Ⅲ-16〉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의 문제점 62
〈표 Ⅲ-17〉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선발기관 현황 63
〈표 Ⅲ-18〉 지역별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선발기관 현황 64
〈표 Ⅲ-19〉 지역별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실제 재원 비율 65
〈표 Ⅲ-20〉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학생 및 학급 수 비율 66
〈표 Ⅲ-21〉 시도별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재원 현황 66
〈표 Ⅲ-22〉 분야별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재원 현황 67
〈표 Ⅲ-23〉 학교급별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재원학급 현황(학급수) 68
〈표 Ⅲ-24〉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선발을 위한 별도지침 유무 68
〈표 Ⅲ-25〉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선발을 위한 별도 규정 필요여부 69
〈표 Ⅲ-26〉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선발 시 겪는 어려움 70
〈표 Ⅳ-1〉 예술영재발굴캠프 운영 개요('07~'13) 76
〈표 Ⅳ-2〉 2017년도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사회적 배려대상 전형 합격자 현황 79
〈표 Ⅳ-3〉 2017년도 예술영재발굴아카데미 교육과정 소개 80
〈표 Ⅳ-4〉 2017년도 예술영재발굴아카데미 분야별 실기시험 안내 81
〈표 Ⅳ-5〉 2016 KSOP 교실 운영의 실제 87
〈표 Ⅳ-6〉 2016년도 KSOP 운영 현황 88
〈표 Ⅳ-7〉 2016년도 KSOP 참가학생 진학현황 89
〈표 Ⅴ-1〉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의 특성 93
〈표 Ⅴ-2〉 해외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 선발도구 및 특성 95
[그림 Ⅰ-1] 연구의 절차 14
[그림 Ⅳ-1] KAIST Science Outreach Program 개요 87
[그림 Ⅴ-1] 연구 절차 요약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