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목차
I. 연구개요 1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및 방법 15
3. 연구 의의 및 활용방안 17
II. 국내외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고찰 18
1.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적 고찰 18
2.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의미와 성격 24
가. 해외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등장 배경 24
나.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유형 26
다.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체계 35
3. 국내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사례 36
가. 초·중등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36
나. 초·중등 인문사회 프로그램 내용체계 개발 38
다. 발명영재 요인 및 내용표준 체계화 42
4. 국가 수준의 프로그램 기준 44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 음악교과 내용체계 44
나. 2014 미국 국가핵심음악기준 47
III.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51
1. 음악영재성에 대한 이해 51
가. 음악영재성의 개념과 요소 51
나. 음악영재성의 발달적 속성 및 발달단계 54
다.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개발 방향 탐색에서의 시사점 59
2. 예술영재교육과정 관련 선행연구 61
가. 영재교육과정으로서의 예술영재교육과정의 재개념화 61
나. 예술영재교육과정의 차별성, 전문성, 유연성 63
다. 예술영재교육기관 설립모형 64
3. 음악영재교육과정 관련 선행연구 66
가. 음악영재교육과정 모형 개발 66
나. 전문가 숙의에 의한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67
다. 음악영재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한 교육체계 68
라.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 - 영재교육원 중심 69
마. 음악영재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및 교과목 71
바.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구성내용과 교육방법 75
사. 예술영재를 위한 창의성 및 인성교육 77
4.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및 기준 관련 선행연구 80
가. 국내 음악영재교육기관 교육 프로그램 80
나.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82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88
라.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93
IV.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97
1.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개요 97
가.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요 97
나.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모형 및 체계 98
2.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 개요 107
가. 조사 일정 107
나. 조사 대상 107
다. 분석방법 108
3.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분석 111
가. 음악문해력 영역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111
나. 표현 영역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123
다. 소통 영역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133
라. 전문가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정리 143
4.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분석 155
가. 음악문해력 영역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155
나. 표현 영역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159
다. 연결 영역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163
V.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및 해설 168
1.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 구조 및 체계 168
2.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및 해설 : 내용 및 구성 172
가. 음악문해력 영역 172
나. 표현 영역 184
다. 연결 영역 192
VI. 제언 200
1. 적용 계획 수립 측면 201
2. 시범 적용 측면 202
3. 교사 교육 측면 203
참고문헌 205
부록 212
1.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214
2.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225
판권기 232
〈표 II-1〉 Wiles(2005)의 교육과정 성격 관련 정의 21
〈표 II-2〉 '정책지침' 유형의 해외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및 구성 요소 27
〈표 II-3〉 미국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및 관련 요소 예시 28
〈표 II-4〉 '프로그램 개발 안내서' 유형의 해외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및 구성 요소 32
〈표 II-5〉 '상세 교육과정' 유형의 해외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및 구성 요소 33
〈표 II-6〉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기능 34
〈표 II-7〉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구성 체계 35
〈표 II-8〉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영역체제 38
〈표 II-9〉 언어과 영재교육과정 내용체계 40
〈표 II-10〉 발명영재교육 내용체계 : 대영역 및 내용표준 42
〈표 II-11〉 음악교과 내용체계(2015 교육과정) 45
〈표 II-12〉 음악교과 성취기준(2015 교육과정) 46
〈표 II-13〉 미국 국가핵심음악기준 내용영역 48
〈표 II-14〉 미국핵심음악기준 영역별 주요기준(2014) 48
〈표 III-1〉 음악영재교육을 위한 교과영역의 차별화 68
〈표 III-2〉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영재성 개발 단계) 69
〈표 III-3〉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안(영재성 정교화 단계) 70
〈표 III-4〉 음악영재교육과정의 교육목표 71
〈표 III-5〉 음악영재 교육목표·내용·방법에 대한 음악영재의 요구도 73
〈표 III-6〉 음악영재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장기범, 윤문정, 2011) 74
〈표 III-7〉 예술영재를 위한 핵심역량 79
〈표 III-8〉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중 표현 영역 내용체계 83
〈표 III-9〉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89
〈표 IV-1〉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101
〈표 IV-2〉 '음악문해력' 영역 프로그램 기준 102
〈표 IV-3〉 '표현' 영역 프로그램 기준 104
〈표 IV-4〉 '소통' 영역 프로그램 기준 105
〈표 IV-5〉 델파이 패널 기본 정보 108
〈표 IV-6〉 델파이 패널 수에 따른 CVR 최소값 : 단측검정(Lawshe, 1975) 109
〈표 IV-7〉 '음악문해력' 영역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111
〈표 IV-8〉 [1.1. 지각 및 변별]의 델파이 1차 결과 113
〈표 IV-9〉 [1.2. 독보]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15
〈표 IV-10〉 [1.3. 기보]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16
〈표 IV-11〉 [1.4. 내청]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18
〈표 IV-12〉 [1.5. 분석 및 해석]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20
〈표 IV-13〉 [1.6. 음악문헌 및 역사]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22
〈표 IV-14〉 '표현' 영역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123
〈표 IV-15〉 [2.1. 음악적 매체를 활용한 표현]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25
〈표 IV-16〉 [2.2. 창의적 표현]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26
〈표 IV-17〉 [2.3. 신체적 표현]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28
〈표 IV-18〉 [2.4. 예술융합적 표현]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29
〈표 IV-19〉 [2.5. 협력적 표현]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31
〈표 IV-20〉 '소통' 영역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133
〈표 IV-21〉 [3.1. 문화로서의 음악의 이해]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35
〈표 IV-22〉 [3.2. 타 예술영역 및 타 학문분야와의 연계를 통한 소통]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36
〈표 IV-23〉 [3.3. 소통으로서의 음악의 이해와 활용]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38
〈표 IV-24〉 [3.4. 반성과 성찰]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40
〈표 IV-25〉 델파이 2차 설문 개발을 위한 '음악문해력' 영역 수정사항 145
〈표 IV-26〉 델파이 2차 설문 개발을 위한 '표현' 영역 수정사항 147
〈표 IV-27〉 델파이 2차 설문 개발을 위한 '연결' 영역 수정사항 148
〈표 IV-28〉 '음악문해력' 영역 수정안(델파이 2차 설문 문항) 150
〈표 IV-29〉 '표현' 영역 수정안(델파이 2차 설문 문항) 152
〈표 IV-30〉 '연결' 영역 수정안(델파이 2차 설문 문항) 153
〈표 IV-31〉 '음악문해력' 영역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155
〈표 IV-32〉 [1.1. 지각 및 변별]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56
〈표 IV-33〉 [1.2. 내청]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57
〈표 IV-34〉 [1.3. 독보]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57
〈표 IV-35〉 [1.4. 기보 / 기호화]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57
〈표 IV-36〉 [1.5. 분석]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58
〈표 IV-37〉 [1.6. 음악문헌 및 역사]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58
〈표 IV-38〉 '표현' 영역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160
〈표 IV-39〉 [2.1. 음악적 매체를 활용한 표현]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61
〈표 IV-40〉 [2.2. 창의적 표현]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62
〈표 IV-41〉 [2.3. 신체적 표현]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62
〈표 IV-42〉 [2.4. 예술융합적 표현]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62
〈표 IV-43〉 [2.5. 협력적 표현]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63
〈표 IV-44〉 '연결' 영역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163
〈표 IV-45〉 [3.1. 문화로서의 음악의 이해]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65
〈표 IV-46〉 [3.2. 타 예술 및 학문과의 연결]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66
〈표 IV-47〉 [3.3. 청중에 대한 이해 및 소통]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66
〈표 IV-48〉 [3.4. 반성과 성찰]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67
[그림 I-1]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모형 13
[그림 I-2] 연구 절차 및 방법 16
[그림 II-1]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유형 26
[그림 II-2]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개발 모형 37
[그림 III-1] 음악영재교육과정의 단계 : 대상 및 수준의 위계 55
[그림 III-2] 무용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모형(이진효, 2017) 87
[그림 III-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구성요소 92
[그림 III-4]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구성요소(김성혜, 2016) 94
[그림 IV-1]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모형 99
[그림 IV-2]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번호 체계 100
[그림 V-1]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영역 및 하위영역 169
[그림 V-2]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영역별 특성 및 영역 간 관계 170
[그림 V-3]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수준별 특성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