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교육과정제1절 교육과정의 의미제2절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제3절 교육과정 개정과 교사제4절 교육과정 실행의 주체로서의 교사Chapter 2. 교사 지식제1절 교사 지식 논의의 배경 제2절 수학 교과에서의 교사 지식 Chapter 3. 교수학적 변환과 수학적 의사소통제2절 수학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제3절 수학적 의사소통 제4절 교수학적 변환 과정에서의 문제 Chapter 4. 학습자의 수학 학습 특성제1절 수학 학습 능력제2절 수학의 특성과 사고 양식 제3절 수학에 대한 정의적 측면 Chapter 5. 수학 교과에서의 좋은 수업제1절 좋은 수업의 배경제2절 좋은 수업의 의미와 기준 제3절 수학과 좋은 수업의 사례제4절 수학과 좋은 수업의 특징 및 동인Chapter 6. 교수ㆍ학습 이론의 적용제1절 문제 제기 활동을 활용한 수업제2절 수학화에 따르는 수업제3절 이해를 강조한 수업 제4절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는 수업 Chapter 7. 수업 평가제1절 반성과 교사 지식 제2절 수학 수업 평가의 의미와 평가틀 제3절 과정 중심 평가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