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4제1부『구약성경』에 나타난 교육사상 제1장 신명기에 나타난 모세의 교육사상 1. 신명기에 있는 모세의 설교 세 편 | 15 2. 신명기 32장에 나타난 율법교육의 목표 | 18 제2장 쉐마교육에 나타난 평생교육 사상 1. 평생 공부하는 유대인 | 31 2. 유대인의 평생교육의 핵심:『구약성경』의 위탁과 전수 | 34 제3장 고대이스라엘의 교육사상 1. 고대이스라엘의 민족교육의 원형인 토라교육 | 37 2. 출애굽사건과 토라교육 | 40 3. 솔로몬시대의 지혜와 토라교육 | 42 4. 솔로몬의 근대화 정책의 결말 | 45 5. 『구약성경』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교육사상 | 47 6. 왕도(王道)는 토라교육 활동이 최우선 | 49 7. 왕에 대한 평가기준 | 51 제4장『구약성경』에 나타난 정서교육 사상 1. 율법서에서 강조하는 순종정서 | 55 2. 예언서의 갱신정서 | 58 3. 시편의 경외정서 | 61 4. 잠언서에 나타난 주체적 존재로서의 정서 | 62 5. 욥기를 통한 경외정서 | 65 6. 신앙의 선조들의 삶에서 배우는 생존의식 | 68 7.『구약성경』의 정서교육에 나타난 교육원리 | 69 제5장 예언서에 나타난 만민교육 사상 1. 이방인에 대한 재발견 | 77 2. 선민의식을 깬 예언자 요나 | 81 3. 예언자 요나를 등장시킨 시대적 상황 | 82 4. 선민사상의 한계 | 84 5. 보편주의(普遍主義) vs. 국수주의(國粹主義) | 87 제6장 유대민족의 교육사상 1. 유대민족 교육의 이념과 목적 | 91 2. 유대인의 이상적인 인간상 | 95 3. 유대민족의 교육의 상징 | 97 4. 유대민족 교육의 원리 | 103 5. 유대교육은 신앙교육에 기초된 종교교육 | 113제2부『신약성경』에 나타난 교육사상 제1장 예수의 삶에서 나타난 교육사상 1. 피교육자로서의 예수 | 118 2. 예수의 삶에 대한 교육학적 해석 | 123 3. 예수의 활동과 내용에 대한 교육학적 용어 | 130 제2장 교사 예수와 그의 교육원리 1. 교사 예수의 이미지 | 160 2. 예수에 대한 호칭과 그 배경 | 162 3. 예수의 직접적인 확증 | 167 4. 스승과 제자가 함께 가는 길 | 171 5. 예수의 제자교육의 단계와 교육원리 | 177 제3장 마가복음서에 묘사된 교사 예수 1. 마가의 디다케 지향 | 193 2. 권위있는 가르침 | 200 3. 던지는 질문으로서의 가르침 | 206 4. 제자에 대한 가르침 | 212 5. 마가복음서에서 제시한 제자직(弟子職) | 225 6. 예수의 여성제자들 | 232 제4장 마태복음서에서 호칭으로 본 교사 예수 1. 마태의 예수에 대한 호칭의 확대 |238 2. 예수의 자기증시(自己證示) |241 3. 새로운 율법교사로서의 예수 | 245 4. 교육적 미션의 전형 | 252 5. 제자들에 대한 마태의 묘사 | 256 6. 마태가 제시한 제자도의 특징 | 265 제5장 누가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에 대한 헬라어 호칭들 1. 랍비, 디다스칼로스, 에피스타테스 및 디다스칼레 | 277 2. 권위있는 가르침 | 278 3. 에피스타테스와 에피스타타의 권위 | 282 4. 누가복음서의 교육적 기능 | 290 5. 제자 개념의 확대 | 297 제6장 요한복음서에 묘사된 교사 예수 1. 파라클레토스의 등장 | 301 2. 표적의 개념 | 302 3.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교사 | 305 4. 제자들에게 하신 유언 | 308 5. 교사로서의 보혜사 성령(파라클레토스) | 311 6. 파라클레토스의 종말 |335 제7장 사도 바울의 교육의 주제와 원리 1. 바울서신에 나타나는 교육에 관련된 용어 | 345 2. 교육자로서 바울 | 348 3. 신앙계승을 위한 신앙교육의 주제 | 354 4. 바울의 선교원리 | 375 제8장 목회서신에 나타난 바울의 교육사상 1. 목회서신과 교육관련 용어들 | 381 2.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인 교육 | 383 3. 『성경』에 의한 교육 | 388 4. 징계로서의 교육 | 390 5. 가르침으로서 교육 | 391 6. 본보기교육 | 402 7. 12사도들의 교육 | 404에필로그 |406참고문헌 |408찾아보기 |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