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편 7
Ⅰ. 조사 개요 16
1. 조사 배경 및 목적 17
1. 조사 배경 17
2. 조사 목적 18
2. 조사 방법 19
1. 조사 설계 19
2. 세부 조사 설계 21
Ⅱ. 국내 현황 26
1. 품목 개요 27
2. 국내 생산 동향 29
3. 국내 소비 실태 30
4. 수출입 현황 31
5. 수출 프로세스 및 애로 사항 33
1. 수출 현황 및 판매경로 33
2. 수요 정보 및 애로 사항 34
3. 현지 한국산 과일에 대한 인식 및 현황 36
4. 국내 수출업체 인터뷰 37
Ⅲ. 베트남 39
1. 국가 개황 40
1. 일반 정보 40
2. 경제 동향 41
3. 주요 도시 개황 42
4. 식문화 트렌드 43
2. 품목 동향 44
3. 수입/통관 제도 46
1. 과채류 수입 프로세스 46
2. 검역 제도 50
3. 통관 절차 52
4. 관세 54
5. 농식품 관련 제도 56
4. 수입 및 유통 현황 57
1. 수입 현황 57
2. 유통 현황 58
3. 주요 유통 채널 현황 60
5. 소비자 동향 67
1. 소비자 조사 개요 67
2.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69
3.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행태 70
4. 토마토 구매 행태 82
5. 토마토 취식 행태 96
6. 한국산 토마토 평가 101
6. 진출 전략 128
1. 시장 여건 128
2. 시장 경쟁 현황 128
3. 토마토 구매 행태 및 한국산 토마토 구매 의향 129
4. 한국산 토마토 평가 130
5. 현지 전문가 조사 결과 131
6. 수출 확대 방안 134
Ⅳ. 미국 136
1. 국가 개황 137
1. 일반 정보 137
2. 경제 동향 138
3. 주요 도시 개황 140
4. 식문화 트렌드 142
2. 품목 동향 144
1. 생산 현황 144
2. 수출입 현황 145
3. 수입/통관 제도 148
1. 과채류 수입 프로세스 148
2. 검역 제도 151
3. 통관 절차 152
4. 관세 153
5. 농식품 관련 제도 154
4. 수입 및 유통 현황 157
1. 수입 현황 157
2. 유통 현황 158
3. 주요 유통 채널 현황 159
4. 한국 농식품 유통 현황 168
5. 소비자 동향 169
1. 소비자 조사 개요 169
2.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171
3.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행태 172
4. 토마토 구매 행태 182
5. 토마토 취식 행태 192
6. 한국산 토마토 평가 196
6. 진출 전략 223
1. 시장 여건 223
2. 시장 경쟁 현황 223
3. 토마토 구매 행태 및 한국산 토마토 구매 의향 224
4. 현지 전문가 조사 결과 225
5. 수출 확대 방안 227
[부록] 229
Ⅰ. 수출 상위 3개국(일본, 싱가포르, 러시아) 조사 230
Ⅱ. 설문지 253
판권기 289
표 1-1. 조사 배경 17
표 1-2. 조사 목적 18
표 1-3. 조사 내용 개요 20
표 1-4. 수출업체 및 전문가 리스트 21
표 1-5. 베트남 Shop Visit 리스트 22
표 1-6. 미국 Shop Visit 리스트 22
표 1-7. 베트남 현지 전문가 인터뷰 23
표 1-8. 미국 현지 전문가 인터뷰 23
표 1-9. 소비자 온라인/오프라인 조사 개요 24
표 1-10. 소비자 Mini FGD 및 HUT 개요 25
표 2-1. 국내산 토마토 품종 28
표 2-2. 국내 토마토 생산량(2015년) 30
표 2-3. 토마토 수출 현황 31
표 2-4. 국내 신선토마토 국가별 수출실적 32
표 2-5. 토마토 수입 현황 32
표 2-6. 수출업자 정보 수집 경로 및 수요 정보 36
표 3-1. 베트남 국가 개황 40
표 3-2. 베트남 GDP 및 1인당 GDP 성장률 41
표 3-3. 주요 도시(하노이, 호치민) 42
표 3-4. 토마토 주요 수입국 45
표 3-5. 39/2012/TT-BNNPTNT 시행령 51
표 3-6. Channel 등급별 수입 화물 검사 제도 53
표 3-7. 베트남 식품 안전성 법규 56
표 3-8. 현지 shop visit 61
표 3-9. 토마토 판매 형태 63
표 3-10. 현지에서 판매되는 토마토(2016년 11월 기준) 64
표 3-11.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69
표 3-12. 응답자 특성별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71
표 3-13. 응답자 특성별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73
표 3-14.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76
표 3-15.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79
표 3-16.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80
표 3-17.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 식생활 행태(온라인 조사) 81
표 3-18. 응답자 특성별 토마토 1년 이내 구매 경험율(온라인 조사) 83
표 3-19. 응답자 특성별 토마토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84
표 3-20. 응답자 특성별 토마토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88
표 3-21.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토마토 구매율(온라인 조사) 90
표 3-22. 응답자 특성별 토마토 구매 시 고려 사항(온라인 조사) 92
표 3-23. 응답자 특성별 토마토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93
표 3-24. 응답자 특성별 토마토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95
표 3-25. 베트남 토마토 활용 요리 형태 100
표 3-26.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토마토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03
표 3-27.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 관련 세부 인식(온라인 조사) 103
표 3-28.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토마토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105
표 3-29. 기존 토마토와 한국산 토마토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106
표 3-30.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07
표 3-31.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토마토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10
표 3-32. 응답자 특성별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15
표 3-33. 응답자 특성별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17
표 3-34. 응답자 특성별 단 맛 및 신맛 만족도(Gang Survey) 119
표 3-35. 응답자 특성별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120
표 3-36.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122
표 3-37.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구매 의향(Gang Survey) 124
표 3-38.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토마토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126
표 3-39. 응답자 특성 별 한국산 토마토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127
표 3-40. SWOT 분석 134
표 4-1. 미국 국가 개황 137
표 4-2. 미국 GDP 및 1인당 GDP 성장률 139
표 4-3. 주요 도시(뉴욕, 뉴저지) 140
표 4-4. 주요 도시(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141
표 4-5. 미국 지역별 토마토 생산량(2015년) 145
표 4-6. 토마토 주요 수입국 146
표 4-7. 미국 수입 절차 148
표 4-8. 미국 통관 소요 기간 및 소요 금액 152
표 4-9. 미국 주요 유통 채널 159
표 4-10. 현지 shop visit 162
표 4-11. 현지 shop visit 163
표 4-12. 현지에서 판매되는 토마토(2016년 11월 기준) 165
표 4-13. 유기농 제품 전문 상점의 제품 사진 167
표 4-14.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171
표 4-15. 응답자 특성별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173
표 4-16. 응답자 특성별 선물용 과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174
표 4-17.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 사항(온라인 조사) 176
표 4-18.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179
표 4-19.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180
표 4-20.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 식생활 행태(온라인 조사) 181
표 4-21. 응답자 특성별 1년 이내 토마토 구매 경험율(온라인 조사) 183
표 4-22. 응답자 특성별 토마토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184
표 4-23. 응답자 특성별 토마토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187
표 4-24. 응답자 특성별 토마토 구매 시 고려 사항(온라인 조사) 189
표 4-25. 응답자 특성별 토마토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190
표 4-26. 응답자 특성별 토마토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191
표 4-27. 응답자 특성별 가정 내 토마토 취식 빈도(온라인 조사) 193
표 4-28.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토마토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98
표 4-29.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 관련 세부 인식(온라인 조사) 198
표 4-30. 기존 토마토와 한국산 토마토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200
표 4-31.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201
표 4-32. 응답자 특성별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204
표 4-33. 응답자 특성별 전반 외형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209
표 4-34. 응답자 특성별 단 맛 및 신맛 만족도(Gang Survey) 211
표 4-35. 응답자 특성별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213
표 4-36.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215
표 4-37.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217
표 4-38. 응답자 특성 별 한국산 토마토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219
표 4-39.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토마토 구매 의향 판매처(온라인 조사) 220
표 4-40. 응답자 특성별 유기농 토마토 향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222
표 4-41. SWOT 분석 227
표 5-1. 일본 국가 개황 230
표 5-2. 토마토 연도별 수입현황 231
표 5-3. 일본 수입 소요 기간 및 소요 비용 232
표 5-4. 일본 수입 신고 서류 233
표 5-5. 토마토 거래 현황(2014-2015년, 도매 기준) 234
표 5-6. 싱가포르 국가 개황 237
표 5-7. 러시아 국가 개황 243
표 5-8. 러시아 GDP 및 1인당 GDP 성장률 244
표 5-9. 러시아 주요 도시 245
표 5-10. 러시아 토마토 주요 수입국 246
표 5-11. 러시아수출입 소요 기간 및 비용 249
그림 1-1. 전반적 접근 방법 19
그림 2-1. 토마토 27
그림 2-2. 국내 토마토 재배면적 및 생산량(1980-2015)] 29
그림 2-3. 국내 토마토 연간 1인당 소비량 30
그림 2-4. 식자재용 토마토 주요 활용 형태 33
그림 3-1. GDP 추이(2009-2015년) 41
그림 3-2. 신선토마토 수출규모(2013-2015년) 44
그림 3-3/그림 3-4. 신선토마토 수입규모(2013-2015년) 45
그림 3-5/그림 3-4.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 47
그림 3-6/그림 3-5. 식품 수입절차 50
그림 3-7/그림 3-6. 수출검역증명서 52
그림 3-8/그림 3-7. 베트남 관세청(Vietnam Customs) 홈페이지 55
그림 3-9/그림 3-8. 베트남 수입 과일 유통 구조 59
그림 3-10/그림 3-9. 토마토 판매 매대 62
그림 3-11/그림 3-10.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70
그림 3-12/그림 3-11. 선물용 과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72
그림 3-13/그림 3-12. 선물용 과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73
그림 3-14/그림 3-13. 주 구매 과일 및 열매채소류(온라인 조사) 74
그림 3-15/그림 3-14.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75
그림 3-16/그림 3-15. 과일 및 채소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와 국산제품 선호도(온라인 조사) 77
그림 3-17/그림 3-16.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77
그림 3-18/그림 3-17.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80
그림 3-19/그림 3-18. 토마토 구매 경험 및 1년 이내 토마토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82
그림 3-20/그림 3-19. 1년 이내 토마토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83
그림 3-21/그림 3-20. 토마토 구매 시기(온라인 조사) 85
그림 3-22/그림 3-21. 1회 토마토 구매 시 구매량(온라인 조사) 85
그림 3-23/그림 3-22. 1회 토마토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86
그림 3-24/그림 3-23. 토마토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87
그림 3-25/그림 3-24.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토마토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89
그림 3-26/그림 3-25.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토마토 주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90
그림 3-27/그림 3-26. 토마토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91
그림 3-28/그림 3-27. 토마토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93
그림 3-29/그림 3-28. 토마토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94
그림 3-30/그림 3-29. 가정 내 토마토 취식 빈도(온라인 조사) 96
그림 3-31/그림 3-30. 토마토 주 취식 행태(온라인 조사) 97
그림 3-32/그림 3-31. 토마토 조리 방법(온라인 조사) 98
그림 3-33. 토마토 취식 행태 베트남산 99
그림 3-34/그림 3-33. 토마토 취식 행태(한국산) 99
그림 3-35/그림 3-34. 한국 방문 경험 여부(온라인 조사) 102
그림 3-36/그림 3-35. 한국산 토마토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02
그림 3-37/그림 3-36. 한국산 토마토 설명서 104
그림 3-38/그림 3-37. 한국산 토마토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104
그림 3-39/그림 3-38. 기존 토마토와 한국산 토마토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105
그림 3-40/그림 3-39.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06
그림 3-41/그림 3-40. 한국산 토마토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107
그림 3-42/그림 3-41. 한국산 토마토 설명서 제시 후 비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108
그림 3-43/그림 3-42. 한국산 토마토 최대 지불의향 가격(온라인 조사) 109
그림 3-44/그림 3-43. 한국산 토마토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조사) 109
그림 3-45/그림 3-44. 한국산 토마토 향후 판매 시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111
그림 3-46/그림 3-45. 향후 판매 시 선호 패키지(온라인 조사) 111
그림 3-47/그림 3-46. 현지 판매 토마토 패키지 112
그림 3-48/그림 3-47. 향후 토마토 구매 의향 장소(온라인 조사) 112
그림 3-49/그림 3-48. 제품력 테스트 종합 결과(Gang Survey) 113
그림 3-50/그림 3-49. 제시 제품 외관 114
그림 3-51/그림 3-50.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14
그림 3-52/그림 3-51. 유통 토마토 외관 115
그림 3-53/그림 3-52.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16
그림 3-54/그림 3-53. 단 맛 및 신맛 만족도(Gang Survey) 118
그림 3-55/그림 3-54. 과즙의 양 및 식감(Gang Survey) 119
그림 3-56/그림 3-55. 맛 평가 후 구매 의향(Gang Survey) 121
그림 3-57/그림 3-56.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122
그림 3-58/그림 3-57. 토마토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선호 이유(Gang Survey) 123
그림 3-59/그림 3-58.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123
그림 3-60/그림 3-59. 토마토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구매 의향 이유(Gang Survey) 124
그림 3-61/그림 3-60. 한국산 토마토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125
그림 3-62/그림 3-61. 한국산 토마토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127
그림 4-1. 미국 GDP 성장 추이 138
그림 4-2. 미국 실업률 추이 139
그림 4-3. 세계 유기농 제품 시장 규모 및 판매실적 143
그림 4-4. 토마토 생산량(2012-2015년) 144
그림 4-5. 토마토 수입 규모(2012-2015년) 146
그림 4-6. 토마토 수출 규모(2012-2015년) 147
그림 4-7. 수입신고서(Customs Imports Declaration, CID) 149
그림 4-8. 미국 수입 절차 도식 150
그림 4-9.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 토마토 관세율 검색화면 153
그림 4-10. 농산물 유통체계 158
그림 4-11. 한인마트 토마토 매대 161
그림 4-12. 트레이더조(Trader Joe's)의 다양한 브랜드 토마토 상품 163
그림 4-13. 유통 토마토 외형 164
그림 4-14. 프리미엄 토마토 판매 매대 167
그림 4-15. 한인 마트 내 한국산 배 판매 모습 168
그림 4-16.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172
그림 4-17. 선물용 과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173
그림 4-18. 선물용 과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174
그림 4-19.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175
그림 4-20. 과일 및 채소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와 국산제품 선호도(온라인 조사) 177
그림 4-21.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178
그림 4-22.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180
그림 4-23. 토마토 구매 경험 & 1년 이내 토마토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182
그림 4-24. 1년 이내 토마토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183
그림 4-25. 토마토 구매 시기(온라인 조사) 184
그림 4-26. 1회 토마토 구매 시 구매량(온라인 조사) 185
그림 4-27. 1회 토마토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185
그림 4-28. 토마토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186
그림 4-29.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토마토 구매경험(온라인 조사) 187
그림 4-30.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토마토 주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188
그림 4-31. 토마토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189
그림 4-32. 토마토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190
그림 4-33. 토마토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191
그림 4-34. 가정 내 토마토 취식 빈도(온라인 조사) 192
그림 4-35. 토마토 조리 방법(온라인 조사) 193
그림 4-36. 토마토 주 취식 형태(온라인 조사) 194
그림 4-37. 토마토 취식 행태-샐러드 194
그림 4-38. 토마토 취식 행태-조리형 195
그림 4-39. 토마토 취식 행태-조리방법 예시 195
그림 4-40. 토마토 취식 행태-곁들임 요리 196
그림 4-41. 한국 방문 경험 여부(온라인 조사) 197
그림 4-42. 한국산 토마토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97
그림 4-43. 한국산 토마토 설명서 199
그림 4-44. 한국산 토마토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199
그림 4-45. 기존 토마토와 한국산 토마토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200
그림 4-46.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201
그림 4-47. 한국산 토마토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202
그림 4-48. 한국산 토마토 설명서 제시 후 비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202
그림 4-49. 최대 지불의향 가격(온라인 조사) 203
그림 4-50.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204
그림 4-51. 향후 판매 시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205
그림 4-52. 향후 판매 시 선호 패키지(온라인 조사) 206
그림 4-53. 토마토 종이박스 패키지 상품 예시 206
그림 4-54. 향후 토마토 구매 의향 장소(온라인 조사) 206
그림 4-55. 제품력 테스트 종합 결과(Gang Survey) 207
그림 4-56. 전반 외형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208
그림 4-57. 제시 제품 외관 209
그림 4-58.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210
그림 4-59. 단 맛 및 신맛 만족도(Gang Survey) 211
그림 4-60.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212
그림 4-61. 맛 평가 후 구매 의향(Gang Survey) 213
그림 4-62.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214
그림 4-63. 토마토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선호 이유(Gang Survey) 215
그림 4-64.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216
그림 4-65.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구매 의향 이유(Gang Survey) 217
그림 4-66. 한국산 토마토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218
그림 4-67. 한국산 토마토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219
그림 4-68. 유기농 토마토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221
그림 4-69. 유기농 토마토 향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221
그림 4-70. 미국 현지 유통채널 내 제품 홍보 POP 228
그림 5-1. 러시아 GDP 성장 추이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