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편 5
Ⅰ. 조사 개요 10
1. 조사 배경 및 목적 11
1. 조사 배경 11
2. 조사 목적 12
2. 조사 방법 13
1. 조사 설계 13
2. 세부 조사 설계 15
Ⅱ. 국내 현황 20
1. 품목 개요 21
2. 국내 생산 동향 24
3. 국내 소비 실태 25
4. 수출입 현황 26
5. 수출 프로세스 및 애로 사항 27
1. 수출 현황 및 판매경로 27
2. 수요 정보 및 애로 사항 28
3. 국내 수출업체 인터뷰 29
Ⅲ. 미국 31
1. 국가 개황 32
1. 일반 정보 32
2. 경제 동향 33
3. 주요 도시 개황 35
4. 식문화 트렌드 37
2. 품목 동향 38
1. 생산 현황 38
2. 수출입 현황 39
3. 수입/통관 제도 41
1. 과채류 수입 프로세스 41
2. 검역 제도 44
3. 통관 절차 45
4. 관세 46
5. 농식품 관련 제도 47
4. 수입 및 유통 현황 50
1. 수입 현황 50
2. 유통 현황 50
3. 주요 유통 채널 현황 52
4. 한국 농식품 유통 현황 62
5. 소비자 동향 63
1. 소비자 조사 개요 63
2.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65
3.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행태 66
4. 감귤류 구매 행태 76
5. 감귤류 취식 행태 87
6. 한국산 감귤류 평가 91
6. 진출 전략 119
1. 시장 여건 119
2. 시장 경쟁 현황 120
3. 감귤류 구매 행태 및 한국산 감귤류 구매 의향 120
4. 한국산 감귤류 평가 121
5. 현지 전문가 조사 결과 122
6. 수출 확대 방안 124
[부록] 128
Ⅰ. 수출 상위 3개국(캐나다, 영국, 러시아) 조사 129
Ⅱ. 설문지 157
판권기 188
표 1-1. 조사 배경 11
표 1-2. 조사 목적 12
표 1-3. 조사 내용 개요 14
표 1-4. 수출업체 및 전문가 리스트 15
표 1-5. Shop Visit 리스트 16
표 1-6. 미국 현지 전문가 인터뷰 17
표 1-7. 소비자 온라인/오프라인 조사 개요 18
표 1-8. 소비자 Mini FGD 및 HUT 개요 19
표 2-1. 감귤류 개요 21
표 2-2. 국내산 감귤류 품종 22
표 2-3. 국내산 감귤류 재배시기 23
표 2-4. 국내 감귤 생산 현황(2010-2015년) 24
표 2-5. 지역별 국내 감귤 생산량(2015년) 25
표 2-6. 국내 감귤 수출 실적 27
표 3-1. 미국 국가 개황 32
표 3-2. 미국 GDP 및 1인당 GDP 성장률 34
표 3-3. 주요 도시(뉴욕, 뉴저지) 35
표 3-4. 주요 도시(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36
표 3-5. 지역별 감귤류 생산량 및 재배면적(2013-2015년) 39
표 3-6. 온주밀감 생산량 및 재배면적(2013-2016년) 39
표 3-7. 미국 수입 절차 41
표 3-8. 통관 소요 기간 및 소요 금액 45
표 3-9. 주요 유통 채널 52
표 3-10. 현지 Shop Visit 54
표 3-11. 주요 감귤류 품종 57
표 3-12. 현지에서 판매되는 감귤류(클레멘타인)(2016년 11월 기준) 58
표 3-13. 현지에서 판매되는 감귤류(만다린)(2016년 11월 기준) 59
표 3-14. 현지에서 판매되는 감귤류(그 외 품종)(2016년 11월 기준) 61
표 3-15.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65
표 3-16. 응답자 특성별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67
표 3-17. 선물용 과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68
표 3-18.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70
표 3-19.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와 국산제품 선호도(온라인 조사) 71
표 3-20.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73
표 3-21.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74
표 3-22.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 식생활 행태(온라인 조사) 75
표 3-23. 응답자 특성별 1년 이내 감귤류 구매 경험율(온라인 조사) 77
표 3-24. 응답자 특성별 감귤류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78
표 3-25. 응답자 특성별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81
표 3-26. 응답자 특성별 감귤류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84
표 3-27. 응답자 특성별 감귤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85
표 3-28. 응답자 특성별 감귤류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87
표 3-29. 응답자 특성별 가정 내 감귤류 취식 빈도(온라인 조사) 88
표 3-30. 감귤류 조리법 예시 91
표 3-31.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감귤류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4
표 3-32.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 관련 세부 인식(온라인 조사) 95
표 3-33.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감귤류 설명서 전반 선호도 96
표 3-34. 기존 감귤류와 한국산 감귤류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97
표 3-35.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감귤류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8
표 3-36.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01
표 3-37. 응답자 특성별 전반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06
표 3-38. 응답자 특성별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07
표 3-39. 응답자 특성별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09
표 3-40. 응답자 특성별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111
표 3-41.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113
표 3-42.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115
표 3-43.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감귤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116
표 3-44. 응답자 특성별 유기농 감귤류 향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18
표 3-45. SWOT 분석 124
표 4-1. 캐나다 국가 개황 129
표 4-2. 캐나다 GDP 및 1인당 GDP 성장률 130
표 4-3. 수출입 및 무역수지 현황 131
표 4-4. 주요 도시 개황 131
표 4-5. 캐나다 MFN 세율 현황 133
표 4-6. 영국 국가 개황 137
표 4-7. GDP 및 1인당 GDP 성장률 138
표 4-8. 영국 주요 도시 개황 139
표 4-9. 러시아 국가 개황 146
표 4-10. GDP 및 1인당 GDP 성장률 147
표 4-11. 러시아 주요 도시 148
그림 1-1. 전반적 접근 방법 13
그림 2-1. 국내 감귤류 재배면적 및 생산량(1980-2015년) 24
그림 2-2. 국내 감귤 1인당 연간 소비량 추이(2010-2015년) 25
그림 2-3. 국내 감귤 1인당 연간 소비량(2015년) 26
그림 2-4. 국내 감귤 수출 실적 26
그림 3-1. 미국 GDP 성장 추이 33
그림 3-2. 미국 실업률 추이 34
그림 3-3. 세계 유기농 제품 시장 규모 및 판매실적 38
그림 3-4. 감귤 수입 규모(2012-2015년) 40
그림 3-5. 감귤 수출 규모(2012-2015년) 40
그림 3-6. 수입신고서(Customs Imports Declaration, CID) 42
그림 3-7. 미국 수입 절차 도식 43
그림 3-8.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 감귤류 관세율 검색화면 46
그림 3-9. 농산물 유통체계 51
그림 3-10. 트레이더 조(Trader Joe's)의 자사 브랜드 감귤류 상품 56
그림 3-11. 한인 마트 내 한국산 배 판매 모습 62
그림 3-12.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 중인 한국산 감귤 62
그림 3-13.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66
그림 3-14. 선물용 과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67
그림 3-15. 선물용 과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68
그림 3-16.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69
그림 3-17. 과일 및 채소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와 국산제품 선호도(온라인 조사) 71
그림 3-18.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72
그림 3-19.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74
그림 3-20. 감귤류 구매 경험 및 1년 이내 감귤류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76
그림 3-21. 1년 이내 감귤류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77
그림 3-22. 감귤류 구매 시기(온라인 조사) 78
그림 3-23. 1회 감귤류 구매 시 구매량(온라인 조사) 79
그림 3-24. 1회 감귤류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79
그림 3-25. 감귤류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80
그림 3-26.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감귤류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82
그림 3-27.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감귤류 주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82
그림 3-28. 감귤류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83
그림 3-29. 감귤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84
그림 3-30. 감귤류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86
그림 3-31. 가정 내 감귤류 취식 빈도(온라인 조사) 88
그림 3-32. 감귤류 조리 방법(온라인 조사) 89
그림 3-33. 감귤류 주 취식 형태(온라인 조사) 89
그림 3-34. 감귤 취식 행태 90
그림 3-35. 한국 방문 경험 여부(온라인 조사) 92
그림 3-36. 한국산 감귤류 수입 인지 여부(온라인 조사) 92
그림 3-37. 한국산 감귤류 선호도(온라인 조사) 93
그림 3-38. 한국산 감귤류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93
그림 3-39. 한국산 감귤류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4
그림 3-40. 한국산 감귤류 설명서 95
그림 3-41. 한국산 감귤류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96
그림 3-42. 기존 감귤류와 한국산 감귤류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97
그림 3-43. 한국산 감귤류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8
그림 3-44. 한국산 감귤류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99
그림 3-45. 한국산 감귤류 설명서 제시 후 비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99
그림 3-46. 최대 지불의향 가격(온라인 조사) 100
그림 3-47. 한국산 감귤류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01
그림 3-48. 한국산 감귤류 향후 판매 시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102
그림 3-49. 판매 시 선호 패키지(온라인 조사) 103
그림 3-50. 향후 감귤류 구매 의향 장소(온라인 조사) 103
그림 3-51. 제품력 테스트 종합 결과(Gang Survey) 104
그림 3-52. 전반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05
그림 3-53. 제시 제품 외관 105
그림 3-54.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07
그림 3-55.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08
그림 3-56.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110
그림 3-57. 맛 평가 후 구매 의향(Gang Survey) 111
그림 3-58.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112
그림 3-59. 감귤류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선호 이유(Gang Survey) 113
그림 3-60.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114
그림 3-61.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구매 의향 이유(Gang Survey) 115
그림 3-62. 한국산 감귤류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116
그림 3-63. 한국산 감귤류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117
그림 3-64. 유기농 감귤류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117
그림 3-65. 유기농 감귤류 향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18
그림 3-66. 매대 판매 모습 119
그림 3-67. PMA(Produce Marketing Association) 홈페이지 126
그림 4-1. GDP 추이(2006-2015년) 130
그림 4-2. 감귤 수입 규모(2012-2015년) 132
그림 4-3. 감귤 수출 규모(2012-2015년) 132
그림 4-4. GDP 추이(2006-2015년) 138
그림 4-5. 감귤 수입 규모(2012-2015년) 139
그림 4-6. 감귤 수출 규모(2012-2015년) 140
그림 4-7. GDP 추이(2006-2015년) 147
그림 4-8. 감귤 수입 규모(2012-2015년) 149
그림 4-9. 감귤 수출 규모(2012-2015년)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