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1. 연구배경 12
1.2. 연구목적 13
1.3. 기대효과 13
2. 연구내용 및 방법 14
2.1. 연구내용 14
2.2. 연구방법 14
제2장 주거복지포털 개념 및 서비스 구성 15
1. 주거복지포털 필요성 및 개념 16
1.1. 필요성 16
1.2. 주거복지포털 개념 16
2. 주거복지 관련 정보 현황 17
2.1. 주거복지 정책 17
2.2. 주거복지 정보제공 주요 사이트 19
3. 주요 제공 정보 20
3.1. 주거복지 정보 통합 20
3.2. 주거복지 정책 지원(인트라넷 활용) 21
3.3. 맞춤 서비스를 위한 주요 컨텐츠 21
4. 주거복지포털 서비스 구분 24
4.1. 대국민 정보제공 서비스 24
4.1.1. 홈페이지 24
4.1.2. 모바일 28
4.2. 내부 정보관리를 위한 인트라넷 서비스 31
4.2.1. 인트라넷 사용자 정의 31
4.2.2. 인트라넷 사용자별 메뉴 사용 권한 33
4.2.3. 내ㆍ외부 정보시스템 연계 37
5. 시스템 구성 39
5.1. 정보시스템 구성 개요 39
5.2.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41
5.2.1. 하드웨어 구성 41
5.2.2. 소프트웨어 구성 42
제3장 주거복지포털 정보제공 현황 43
1. 주거복지 서비스 44
1.1. 내게 맞는 주거복지 46
1.2. 주거복지 안내 48
2. 자가진단 50
3. 지도를 통한 임대주택과 입주자 모집 공고 검색 53
4. 입주가능주택 지도 찾기 55
5. 주거복지기관 찾기 57
6. 정책 블로그 57
7. 모바일 서비스 59
8. 통계(인트라넷) 60
제4장 주거복지포털 개선방향 63
1. 대국민서비스 64
1.1. 주거복지 오픈 플랫폼 구축 64
1.2. 민간 커뮤니티 수용 및 예측 서비스 보강 65
1.3. 주거복지 전문가 그룹 운영 66
1.4. 마이홈포털 고객센터 운영 67
1.5. 지도서비스 강화 68
1.6. 정보 통합 및 연계 확대 69
1.7. 주택금융 제공정보 확대 70
1.8. 통합검색 지원 71
1.9. 모바일 접근성 개선 72
1.10. LH 전월세지원센터 「임대/입주희망물건」 정보 마이홈 모바일 서비스 제공 73
1.11. 주거복지 신청 창구 단일화(통합 청약센터 구축) 75
1.12. 주거복지 관련 행정정보/서류 76
2. 내부서비스 77
2.1. 주택임대사업자 현황관리 77
2.2. 주택임대관리업자 현황관리 77
2.3. 주거종합계획 수립 지원 78
2.4. 주거복지 대용량정보 공간분석 파일럿 시스템 구축 79
제5장 이용자 만족도 분석을 통한 개선방향 81
1.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82
2. 설문조사 일반 분석 82
2.1. 웹서비스 측면 82
2.2. 모바일서비스 측면 84
2.3. 기타 요구사항 85
3. 설문조사 심층 분석 86
3.1. 심층 분석 개요 86
3.1.1. 구조방정식 개요 86
3.1.2. 분석 설계 87
3.2. 모형 적합성 평가 88
3.3. 가설 검증 결과 94
3.4. 개선방향 95
3.4.1. 이용자 관점에서의 개선방향 95
3.4.2. 운영자 관점에서의 개선방향 95
참고문헌 97
판권기 2
〈표 1〉 주거복지정책 현황 17
〈표 2〉 공공기관 주거복지 주요 사이트 19
〈표 3〉 민간운영 주거복지 주요 사이트 20
〈표 4〉 참고 컨텐츠 및 주거복지포털 구현 컨텐츠 21
〈표 5〉 홈페이지 메뉴 구성 24
〈표 6〉 홈페이지 사용자 정의 27
〈표 7〉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 정의 28
〈표 8〉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 정의 30
〈표 9〉 인트라넷 사용자 정의 31
〈표 10〉 인트라넷 사용자별 메뉴 사용 권한 33
〈표 11〉 연계 목록 37
〈표 12〉 주거복지 정보 통합 및 연계 현황 69
〈표 13〉 이용자 만족도 참여 인원 및 비율 82
〈표 14〉 변수의 정의 87
〈표 15〉 추정 결과 92
〈그림 1〉 주거복지포털 개념도 17
〈그림 2〉 시스템 구성도 40
〈그림 3〉 하드웨어 구성도 41
〈그림 4〉 소프트웨어 구성도 42
〈그림 5〉 전체 메뉴 구성 44
〈그림 6〉 주거복지포털 첫 화면 45
〈그림 7〉 내게 맞는 주거복지 화면 46
〈그림 8〉 주택지원 질문 중 선택 후 화면 47
〈그림 9〉 내게 맞는 주거복지 출력 화면 48
〈그림 10〉 주거복지 주요 화면 49
〈그림 11〉 공공분양 관련 세부 화면 49
〈그림 12〉 통합 자가진단 선택 화면 50
〈그림 13〉 통합자가진단 세부 화면 51
〈그림 14〉 자가진단결과 화면 52
〈그림 15〉 주거복지 지도찾기 화면 53
〈그림 16〉 주거복지 지도찾기 상세정보 및 실거래가 정보 화면 54
〈그림 17〉 입주가능주택 찾기 화면 55
〈그림 18〉 입주가능주택 세부정보 화면 56
〈그림 19〉 주거복지 기관찾기 화면 57
〈그림 20〉 정책블로그 화면 58
〈그림 21〉 정책블로그 중 주거급여 블로그 연결 화면 58
〈그림 22〉 모바일 서비스 기본 화면 59
〈그림 23〉 모바일 서비스 메인메뉴 화면 59
〈그림 24〉 인트라넷 초기 화면 60
〈그림 25〉 인트라넷의 임대주택 공급 실적 통계 화면 61
〈그림 26〉 인트라넷의 임대주택 재고 현황 통계 화면 62
〈그림 27〉 주거복지 오픈플랫폼 개념 64
〈그림 28〉 주거복지 전문가 그룹 운영 계획 66
〈그림 29〉 마이홈포털 고객센터 운영 계획 67
〈그림 30〉 주택금융 제공정보 확대 70
〈그림 31〉 통합검색 지원 계획 71
〈그림 32〉 LH전월세 지원센터의 임대 및 입주 희망물건 게시글 74
〈그림 33〉 주거복지 관련 민원신청 창구 단일화 75
〈그림 34〉 주거복지 온라인 서비스 일원화 방안 76
〈그림 35〉 주택임대차관리업자 현황관리 계획 78
〈그림 36〉 주거종합계획 수립 지원 계획 79
〈그림 37〉 주거복지 대용량정보 공간분석 계획 80
〈그림 38〉 웹서비스 요구사항 결과 83
〈그림 39〉 모바일서비스 요구사항 결과 84
〈그림 40〉 기타 요구사항 결과 85
〈그림 41〉 연구 모형 설정 88
〈그림 42〉 이용자 만족도 구조방정식 모형(PC 환경) 90
〈그림 43〉 이용자 만족도 구조방정식 모형(Mobile 환경)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