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12
가. 초ㆍ중학생용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 개발 13
나. 고등학생용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 개발 13
다. 사후 검사지 개발 14
3. 연구 방법 14
가. 문헌연구 14
나. 전문가 협의회 15
다. 파일럿 테스트(모의검사) 15
라. 현장교사 의견수렴 15
마. 문항 양호도 및 특성 분석 16
Ⅱ. 컴퓨팅 사고력 측정 선행 연구 18
1. SW교육 연구학교 효과성 분석 18
2. 베브라스 컴퓨팅 첼린지(Bebras Computing Challenge) 20
3. 정보활용능력 평가(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22
4. 아비투어(Abitur)의 정보 25
5. 시사점 27
가. 문항 내용 측면 27
나. 문항 구성 측면 28
다. 검사 환경 29
Ⅲ. 도구 개발 절차 30
1. 도구 개발의 전체 과정 30
2.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 개발 세부 절차 32
가.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 개발 방향 및 프레임 구성 32
나. 기존 SW교육 연구학교 측정 도구 분석 37
다.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 개발 42
라. 파일럿 테스트 결과 분석 45
마. 현장교사 의견 수렴 55
Ⅳ. 본 검사 시행 및 문항 분석 56
1. 본 검사지 구성 56
2. 본 검사(2017 SW교육 연구학교 사전 검사) 결과분석 63
3. 사후 검사지 구성 72
Ⅴ. 요약 및 결론 75
참고문헌 78
판권기 82
〈표 1〉 Ebel(1979)의 문항 변별도 평가기준 17
〈표 2〉 컴퓨팅 사고력 19
〈표 3〉/〈표 34〉 베브라스 챌린지 채점 방식 22
〈표 4〉/〈표 3〉 노스라인-웨스트팔리아 주 아비투어 시험 정보과목 기본(Grundkurs) 내용(2017) 26
〈표 5〉/〈표 4〉 컴퓨팅 사고력 효과성 측정 도구 개발 연구 절차 30
〈표 6〉/〈표 5〉 컴퓨팅 사고력 33
〈표 7〉/〈표 6〉 각 학교 급의 문항 수 구성 비율 35
〈표 8〉/〈표 7〉 초등학교 문항의 기술 통계량 37
〈표 9〉/〈표 8〉 초등학교 문항별 난이도 39
〈표 10〉/〈표 9〉 중학교 문항의 기술 통계량 39
〈표 11〉/〈표 10〉 중학교 문항별 난이도 41
〈표 12〉/〈표 11〉 파일럿 테스트 실시 학교 및 인원 45
〈표 13〉/〈표 12〉 초등학교 파일럿 테스트 기술 통계량 46
〈표 14〉/〈표 13〉 초등학교 파일럿 테스트 결과 48
〈표 15〉/〈표 14〉 중학교 파일럿 테스트 기술 통계량 49
〈표 16〉/〈표 15〉 중학교 파일럿 테스트 결과 51
〈표 17〉/〈표 16〉 고등학교 파일럿 테스트 기술 통계량 52
〈표 18〉/〈표 17〉 고등학교 파일럿 테스트 결과 54
〈표 19〉/〈표 18〉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요약 55
〈표 20〉/〈표 19〉 컴퓨팅 사고력 측정 본 검사지 문항 구성 프레임 56
〈표 21〉/〈표 20〉 본 검사지 구성 57
〈표 22〉/〈표 21〉 초등학생용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 60
〈표 23〉/〈표 22〉 중학생용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 61
〈표 24〉/〈표 23〉 고등학생용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 62
〈표 25〉/〈표 24〉 초등학교 본 검사 기술 통계량 63
〈표 26〉/〈표 25〉 초등학교 본 검사 결과 65
〈표 27〉/〈표 26〉 중학교 본 검사 기술 통계량 66
〈표 28〉/〈표 27〉 중학교 본 검사 결과 68
〈표 29〉/〈표 28〉 고등학교 본 검사 기술 통계량 69
〈표 30〉/〈표 29〉 고등학교 본 검사 결과 71
[그림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그림 2] 연구내용 12
[그림 3] 베브라스 컴퓨팅 첼린지 'stack computer' 문항 21
[그림 4] 정보활용능력의 범위 23
[그림 5] 데이터 표현과 분석에 관련된 문항 24
[그림 6] 초등학교 검사 도구 히스토그램(2016) 38
[그림 7] 중학교 검사 도구 히스토그램(2016) 40
[그림 8] 계단 모양 블록 쌓기 문제 예시 44
[그림 9] 초등학교 파일럿 테스트 히스토그램 47
[그림 10] 중학교 파일럿 테스트 히스토그램 50
[그림 11] 고등학교 파일럿 테스트 히스토그램 53
[그림 12] 초등학교 본 검사 도구 히스토그램 64
[그림 13] 중학교 본 검사 도구 히스토그램 67
[그림 14] 고등학교 본 검사 도구 히스토그램 70
[그림 15] 본 검사의 사전-사후 측정 도구 주제 재배치 예시 72
[그림 16] 본 검사의 사전-사후 측정 도구 소문 재배치 예시 73
[그림 17] 본 검사의 사전-사후 측정 도구 보기 재배치 예시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