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전을석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 내용 24
3. 연구 방법 25
4. 연구의 제한점 26
II. 이론적 기초 28
1. 학교민주주의 의미와 특징 30
2. 학교민주주의 관련 연구 사례 33
가) 국외 사례 33
나) 국내 사례 39
III. 전북 학교민주주의 수준 측정을 위한 설문지 개발 50
1.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52
가. 조사 개요 52
나. 조사 결과 52
2. 전북 학교민주주의 체계 구성 65
IV. 전북 학교민주주의 수준 측정 결과 70
1. 조사 대상 규모 및 응답자 분포 72
2. 조사 결과 73
가. 전북 학교민주주의 수준 측정 결과: 학교 문화, 구조, 교육과정 영역 73
나. 전북 학교민주주의 수준 측정 결과: 교사의 시민성(citizenship) 영역 99
V. 결론 136
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138
2. 제언 145
참고문헌 147
부록 150
〈부록 1〉 학교급별-교직경력별/정치성향별 학교민주주의 수준 비교표 152
〈부록 2〉 설문지 개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184
〈부록 3〉 전북 학교민주주의를 수준 측정을 위한 설문지 195
〈표 II-1〉 Index for Inclusion의 영역 및 지표 35
〈표 II-2〉 민주주의 교육을 위한 학교의 질적 영역과 질적 특정 개요 38
〈표 II-3〉 경기도교육연구원 학교민주주의 지표 체계(2015) 40
〈표 II-4〉 '학교문화' 영역 분류 및 평가지표 42
〈표 II-5〉 '학교구조' 영역 분류 및 평가지표 43
〈표 II-6〉 '민주시민교육 실천' 영역 분류 및 평가지표 44
〈표 II-7〉 서울시교육정책연구소 학교민주주의 기본가치와 핵심내용(2016년) 45
〈표 II-8〉 학교민주주의와 관련한 주요 선행 연구 48
〈표 III-1〉 학교의 교육목표와 규칙(교칙) 영역 지표 53
〈표 III-2〉 학교의 교육목표와 규칙(교칙) 지표별 주요도 53
〈표 III-3〉 '학교 구성원 간의 관계' 영역 지표 54
〈표 III-4〉 '학교 구성원 간의 관계' 지표별 중요도 55
〈표 III-5〉 '인권' 영역 지표 56
〈표 III-6〉 '인권' 지표별 중요도 56
〈표 III-7〉 '물적·인적 조건' 지표 57
〈표 III-8〉 '물적·인적 조건' 지표별 중요도 58
〈표 III-9〉 '민주적 리더십' 지표 58
〈표 III-10〉 '민주적 리더십' 지표 중요도 59
〈표 III-11〉 '의사결정과정' 지표 60
〈표 III-12〉 '의사결정과정' 지표 중요도 60
〈표 III-13〉 '교육과정' 지표 61
〈표 III-14〉 '교육과정' 지표 중요도 62
〈표 III-15〉 '학교생활' 지표 63
〈표 III-16〉 '학교생활' 지표 중요도 63
〈표 III-17〉 '학교생활' 지표 64
〈표 III-18〉 '학교생활' 지표 중요도 64
〈표 III-19〉 전북 학교민주주의 체계 66
〈표 IV-1〉 응답자 분포 72
〈표 IV-2〉 학교 교육의 교육목표와 규칙(교칙) - 1 73
〈표 IV-3〉 학교 교육의 교육목표와 규칙(교칙) - 2 74
〈표 IV-4〉 학교구성원 간의 관계 -1 75
〈표 IV-5〉 학교구성원 간의 관계 -2 76
〈표 IV-6〉 학교구성원 간의 관계 -3 77
〈표 IV-7〉 인권 -1 78
〈표 IV-8〉 인권 -2 79
〈표 IV-9〉 인권 -3 80
〈표 IV-10〉 인권 -4 81
〈표 IV-11〉 물적·인적 조건 -1 82
〈표 IV-12〉 물적·인적 조건 -2 83
〈표 IV-13〉 민주적 리더십 -1 84
〈표 IV-14〉 민주적 리더십 -2 85
〈표 IV-15〉 민주적 리더십 -3 86
〈표 IV-16〉 교무회의 -1 87
〈표 IV-17〉 교무회의 -2 88
〈표 IV-18〉 교육과정 -1 89
〈표 IV-19〉 교육과정 -2 90
〈표 IV-20〉 교육과정 -3 91
〈표 IV-21〉 교육과정 -4 92
〈표 IV-22〉 교육과정 -5 93
〈표 IV-23〉 학교생활 -1 94
〈표 IV-24〉 학교생활 -2 95
〈표 IV-25〉 학교생활 -3 96
〈표 IV-26〉 학교 밖 생활 -1 97
〈표 IV-27〉 학교 밖 생활 -2 98
〈표 IV-28〉 국민의 권리와 의무 -1 99
〈표 IV-29〉 국민의 권리와 의무 -2 100
〈표 IV-30〉 국민의 권리와 의무 -3 101
〈표 IV-31〉 국민의 권리와 의무 -4 102
〈표 IV-32〉 국민의 권리와 의무 -5 103
〈표 IV-33〉 국민의 권리와 의무 -6 104
〈표 IV-34〉 국민의 권리와 의무 -7 105
〈표 IV-35〉 국민의 권리와 의무 -8 106
〈표 IV-36〉 국민의 권리와 의무 -9 107
〈표 IV-37〉 정치적·사회적 행동 -1 108
〈표 IV-38〉 정치적·사회적 행동 -1 109
〈표 IV-39〉 정치적·사회적 행동 -2 110
〈표 IV-40〉 정치적·사회적 행동 -2 111
〈표 IV-41〉 정치적·사회적 행동 -3 112
〈표 IV-42〉 정치적·사회적 행동 -3 113
〈표 IV-43〉 정치적·사회적 행동 -4 114
〈표 IV-44〉 정치적·사회적 행동 -4 115
〈표 IV-45〉 정치적·사회적 행동 -5 116
〈표 IV-46〉 정치적·사회적 행동 -5 117
〈표 IV-47〉 정치적·사회적 행동 -6 118
〈표 IV-48〉 정치적·사회적 행동 -6 119
〈표 IV-49〉 정치적·사회적 행동 -7 120
〈표 IV-50〉 정치적·사회적 행동 -7 121
〈표 IV-51〉 정치적·사회적 행동 -8 122
〈표 IV-52〉 정치적·사회적 행동 -8 123
〈표 IV-53〉 개인권리 -1 124
〈표 IV-53〉 개인권리 -2 125
〈표 IV-54〉 개인권리 -3 126
〈표 IV-55〉 개인권리 -4 127
〈표 IV-56〉 개인권리 -5 128
〈표 IV-57〉 개인권리 -6 129
〈표 IV-58〉 개인권리 -7 130
〈표 IV-59〉 개인권리 -8 131
〈표 IV-60〉 개인권리 -9 132
〈표 IV-61〉 정치에 대한 관심 133
〈표 IV-62〉 정치에 대한 관심 133
〈표 IV-62〉 정치 성향 135
〈표 V-1〉 전북 학교민주주의 수준 측정 결과 1 : 학교 문화, 구조, 교육과정 영역 138
〈표 V-2〉 전북 학교민주주의 수준 측정 결과 2 : 교사의 시민성 영역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