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함의 2
Ⅰ. 서론 4
1. 연구배경과 목적 4
2. 연구범위와 방법 4
Ⅱ. 경남 통행 영향과 행태 6
1. 경남 도로 네트워크와 계획 6
2. 경남 시군구 간 통행영향 분석 15
3. 경남 시군 통행행태 분석 24
Ⅲ. 2050 경남 광역 도로망 구상 29
1. 2050 경남 광역 도로망 비전 29
2. 2050 경남 광역 도로망 구상 29
참고문헌 31
[부록] 32
1. 통행시간 매트릭스 32
2. k값 매트릭스 34
3. 경남 외부 광역통행 매트릭스 36
4. 경남 내부 광역통행 매트릭스 37
판권기 38
(표 2-1) 한국도로공사 경남사업별 반영내역 6
(표 2-2) 부산지방국토관리청 경남사업별 반영내역 6
(표 2-3) 경상남도 사업별 반영내역 8
(표 2-4) 경상남도 사업별 반영내역 9
(표 2-5) 장래 토지이용계획 경남사업(택지개발사업)별 반영내역 10
(표 2-6) 장래 토지이용계획 경남사업(도시개발사업)별 반영내역 11
(표 2-7) 장래 토지이용계획 경남사업(보금자리주택)별 반영내역 11
(표 2-8) 장래 토지이용계획 경남사업(산업단지)별 반영내역 12
(표 2-9) 고속도로건설5개년계획 반영 중점추진 경남사업(신설) 12
(표 2-10) 고속도로건설5개년계획 반영 중점추진 경남사업(확장) 12
(표 2-11) 경남 시군 내부통행 및 외부통행 비율 24
〈그림 2-1〉 2015년 기준 KTDB 경남 도로 네트워크 13
〈그림 2-2〉 경남 고속도로망 현황 및 계획 14
〈그림 2-3〉 통행시간 분석결과 15
〈그림 2-4〉 양산시 기준 통행시간 16
〈그림 2-5〉 남해군 기준 통행시간 16
〈그림 2-6〉 거제시 기준 통행시간 17
〈그림 2-7〉 거창군 기준 통행시간 17
〈그림 2-8〉 함양군 기준 통행시간 18
〈그림 2-9〉 김해시 기준 통행시간 18
〈그림 2-10〉 통영시 기준 통행시간 19
〈그림 2-11〉 경남 도내 지역간 교류가 활발한 지역 20
〈그림 2-12〉 진주시 기준 k값 분포 21
〈그림 2-13〉 통영시 기준 k값 분포 21
〈그림 2-14〉 거제시 기준 k값 분포 22
〈그림 2-15〉 고성군 기준 k값 분포 22
〈그림 2-16〉 남해군 기준 k값 분포 23
〈그림 2-17〉 산청군 기준 k값 분포 23
〈그림 2-18〉 통행비율과 상호작용 정도에 기초한 경남 시군구 특성분석 25
〈그림 2-19〉 광역통행량 중 경남 외부와의 교류가 더 많은 시군 26
〈그림 2-20〉 경남 외부와의 광역통행 분포 27
〈그림 2-21〉 경남 내부와의 광역통행 분포 28
〈그림 3-1〉 2050 장래 경남 광역 도로망 구상(안)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