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 절차 및 방법 11
제2장 능력중심채용 도입배경 및 추진 현황 15
제1절 능력중심채용 운영 배경 15
제2절 능력중심채용 실시 현황 20
제3장 능력중심채용 현황 분석 23
제1절 조사 개요 23
제2절 조사 결과 25
1. 채용 기간 25
2. 채용 계약 형태 26
3. 채용 인원 27
4. 보수 28
5. 근무지역 28
6. 요구 학력 29
7. 응시 요건 30
8. 우대 조건 32
9. 전형 방법 35
10. 관련 NCS 및 직무설명자료 명시 40
제4장 전공별 요구 직무능력 분석 42
제1절 대분류별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42
1. 인문계열 42
2. 사회계열 46
3. 교육계열 56
4. 공학계열 58
5. 자연계열 72
6. 의료계열 76
7. 예체능계열 78
제2절 중분류별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80
제5장 능력중심 채용을 위한 취업지원 연계 방안 및 제언 84
제1절 능력중심채용을 위한 취업지원 방안 84
1. 대학 차원에서의 취업지원 85
2. 개인 차원에서의 취업지원 88
제2절 능력중심채용 활용 및 확산을 위한 제언 92
1. 채용기관을 위한 제언 92
2. 능력중심채용 확산을 위한 제언 92
참고문헌 94
[붙임 인문-1] 언어ㆍ문학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95
[붙임 인문-2] 인문과학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96
[붙임 사회-1] 경영ㆍ경제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97
[붙임 사회-2] 법률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06
[붙임 사회-3] 사회과학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07
[붙임 교육-1] 교육일반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09
[붙임 공학-1] 건축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10
[붙임 공학-2] 토목ㆍ도시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12
[붙임 공학-3] 교통ㆍ운송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14
[붙임 공학-4]/[붙임 공학-3] 기계ㆍ금속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15
[붙임 공학-5] 전기ㆍ전가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20
[붙임 공학-6] 정밀ㆍ에너지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23
[붙임 공학-7] 소재ㆍ재료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28
[붙임 공학-8] 컴퓨터ㆍ통신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29
[붙임 공학-9] 산업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33
[붙임 공학-10] 화공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34
[붙임 자연-11] 농림ㆍ수산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35
[붙임 자연-12] 생물ㆍ화학ㆍ환경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36
[붙임 자연-13] 생활과학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37
[붙임 자연-14] 수학ㆍ물리ㆍ천문ㆍ지리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38
[붙임 의약-1] 의료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39
[붙임 의약-2] 간호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40
[붙임 의약-3] 치료ㆍ보건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41
[붙임 예체능-1] 디자인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42
[붙임 예체능-2] 응용예술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43
[붙임 예체능-3] 무용ㆍ체육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44
[붙임 예체능-4] 미술ㆍ조형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45
[붙임 예체능-5] 연극ㆍ영화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146
판권기 147
〈표 1-1〉 능력중심채용 분석 기관 12
〈표 1-2〉 능력중심채용 조사 양식 13
〈표 1-3〉 대학 전공 분류 14
〈표 2-1〉 능력중심채용 개발 단계 17
〈표 2-2〉 능력중심채용 개발 단계 18
〈표 2-3〉 능력중심채용 개발 단계 19
〈표 2-4〉 2015년 능력중심채용 도입 기관 20
〈표 2-5〉 공공기관의 NCS 기반 능력중심채용 현황 21
〈표 2-6〉 기업의 능력중심채용 성과 22
〈표 3-1〉 실태조사 대상 기관 23
〈표 3-2〉 기관 유형별 공지일부터 1차 접수 소요기간 25
〈표 3-3〉 기관 유형별 1차 접수부터 결과발표 소요기간 26
〈표 3-4〉 기관 유형별 계약 형태 27
〈표 3-5〉 기관 유형별 채용 인원 27
〈표 3-6〉 기관 유형별 보수 제시 여부 28
〈표 3-7〉 기관 유형별 근무지역 제시 여부 29
〈표 3-8〉/〈표 3-7〉 기관 유형별 요구 학력 29
〈표 3-9〉 기관 유형별 전공 요건 제시 여부 30
〈표 3-10〉 기관 유형별 자격증 요건 제시 여부 30
〈표 3-11〉 기관 유형별 어학 요건 제시 여부 31
〈표 3-12〉 기관 유형별 경력 요건 제시 여부 31
〈표 3-13〉 기관 유형별 지역 요건 제시 여부 32
〈표 3-14〉 기관 유형별 성별 요건 제시 여부 32
〈표 3-15〉 기관 유형별 전공 우대조건 제시 여부 33
〈표 3-16〉 기관 유형별 자격증 우대 조건 제시 여부 33
〈표 3-17〉 기관 유형별 어학 우대 조건 제시 여부 34
〈표 3-18〉 기관 유형별 경력 우대 조건 제시 여부 34
〈표 3-19〉 기관 유형별 지역 우대 조건 제시 여부 35
〈표 3-20〉 기관 유형별 성별 우대 조건 제시 여부 35
〈표 3-21〉 서류전형명칭 37
〈표 3-22〉 인적성검사 실시 여부 37
〈표 3-23〉 직업기초능력평가 실시 여부 및 명칭 38
〈표 3-24〉 직무수행능력평가 실시 여부 및 명칭 39
〈표 3-25〉 면접 실시 여부 및 명칭 40
〈표 3-26〉 기관 유형별 NCS 명시 40
〈표 3-27〉 직무설명자료 제시 여부 41
〈표 4-1〉 인문계열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44
〈표 4-2〉 사회계열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47
〈표 4-3〉 교육계열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57
〈표 4-4〉 공학계열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59
〈표 4-5〉 자연계열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73
〈표 4-6〉 의료계열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77
〈표 4-7〉 예체능계열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 79
〈표 4-8〉 컴퓨터ㆍ통신 중분류 관련 채용 기관, 직종 및 직무능력(예시) 81
〈표 5-1〉 직무능력중심 교과과정 개편 87
〈표 5-2〉 채용기관의 요구능력별 직무경험 확인 - H기관 K대리 사례 90
〈표 5-3〉 채용기관의 요구능력별 직무경험 확인 - M기관 B대리 사례 91
[그림 1-1] 연구절차별 연구내용 및 방법 11
[그림 2-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능력중심채용 16
[그림 3-1] 전형 방법 유형 36
[그림 5-1]/[그림 5-2] 저학년 기반 진로지도 모형 86
[그림 5-2]/[그림 5-3] 직무능력중심 교과목 분석(예) 87
[그림 5-3]/[그림 5-4] 경력개발을 위한 다양한 경험 확대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