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서론 5
II.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 9
1. 평생교육의 이해 11
2. 평생교육의 필요성 13
3. 평생교육 프로그램 16
1)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의 16
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분류에 관한 논의 18
3)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 방법 21
4)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 (KLPCS) 26
III. 대전시민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 분석 31
1. 평생학습 참여 실태 분석 결과 33
2. 대전시민 평생학습 실태 조사 결과 36
1) 평생교육 요구도 36
2)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참여 현황 37
3)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만족도 39
4)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선호도 40
5)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제언 40
IV. 수요중심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43
1. 대전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분석 45
1)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기관 45
2)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46
2. 배달강좌제 48
1) 배달강좌제의 의의 48
2) 배달강좌 운영 현황 49
3) 배달강좌 운영성과 53
3. 소외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 55
1) 사업추진 목적 55
2) 사업내용 55
3) 사업평가 56
4. 재래시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57
1) 사업의 필요성 및 추진 목적 57
2) 교육내용 58
3) 사업 성과 58
5. 시민리더십 프로그램 59
1) 배경 및 목적 59
2) 시민리더십의 필요성 60
3) 시민리더십 교육 62
4) 시민리더십 프로그램 도입과 추진전략 63
5) 시민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64
6. 학습과 고용의 연계 사업 -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역인재육성사업을 중심으로- 66
1) 지역인재육성사업의 의의 66
2) 문화산업기술 (CT) 전문인력 양성사업 67
3) Java & Android App 개발 전문인력 양성사업 70
V. 수요지향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제언 75
참고문헌 79
판권기 80
【표 1】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 26
【표 2】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중분류 27
【표 3】 평생교육 주제별 프로그램 현황 34
【표 4】 평생교육 주제별 학습자 현황 35
【표 5】 평생교육 수요대상별 프로그램 현황 35
【표 6】 참여 희망 평생교육 프로그램 40
【표 7】 평생교육시설의 구성 (분석대상기관) 46
【표 8】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별 (대분류별) 비율 47
【표 9】 각 구별 배달강좌 프로그램 비율 50
【표 10】 시민리더십 프로그램의 예 65
【표 11】 문화산업기술인력 양성사업 교육내용 69
【그림 1】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도 29
【그림 2】 평생교육 주제별 프로그램 현황 34
【그림 3】 평생교육 주제별 학습자 현황 35
【그림 4】 평생교육 수요대상별 프로그램 현황 36
【그림 5】 평생교육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 37
【그림 6】 대전시민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참여 현황 38
【그림 7】 프로그램 유형별 만족도 비교 39
【그림 8】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요구 41
【그림 9】 평생교육지원 정책의 대상 41
【그림 10】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별 구성도 47
【그림 11】 배달강좌의 6진 분류별 구성현황 51
【그림 12】 학습대상층별 현황 51
【그림 13】 학습장소별 현황 52
【그림 14】 배달강좌의 학습자 규모별 분포 52
【그림 15】 문화산업기술인력 양성사업 추진목표 68
【그림 16】 New IT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기대효과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