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김춘겸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1
2. 연구 내용 35
3. 연구 방법 및 절차 36
II. 시민대학의 의의 37
1. 시민대학의 기능 및 역할 40
2. 시민대학의 특징 41
3. 유럽에서의 시민대학 42
III. 시민대학의 외국 사례 분석 45
1. 독일 48
1) 독일의 시민대학(Volkshochschule) 48
2) 독일 시민대학의 운영 48
3) 독일 시민대학의 특징 50
4) 시사점 53
2. 덴마크 58
1) 덴마크의 평민대학(Folkehø øjskole, Folk High School) 58
2) 덴마크 평민대학의 운영 59
3) 덴마크 평민대학의 특징 61
4) 시사점 62
3. 영국 64
1) 영국의 대학 평생학습 시스템 64
2) 영국의 College 66
3) 성인교육센터(Adult Education Centre) 67
4) 산업대학(University for Industry: Ufi) 68
5) 개방대학(Open University) 69
6) 시사점 70
4. 미국 74
1) 미국 대학의 평생교육 정책 74
2) 미국의 Community College 75
3) 시사점 80
5. 프랑스 83
1) 프랑스의 시민대학 83
2) U3A(the University of the Third Age) 84
3) 시사점 87
6. 호주 89
1) 평생교육 확장을 위한 고등교육기관의 정책 89
2) TAFE(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90
3) ACE(Adult Community Education) 92
4) 시사점 94
7. 뉴질랜드 96
1) 국가자격인증제(National Qualifications Framework : NQF) 96
2) 시사점 98
8. 일본 99
1) 고등교육 개혁을 통한 평생학습사회 실현 99
2) 공민관 100
3) 시사점 103
IV. 시민대학의 국내 사례 분석 107
1. 국내의 시민대학 109
1) 서울시민대학 110
2) 부산시민대학 115
3) 안양시민대학 116
4) 전주시민대학 117
5) 용인시민대학 119
6) 순천시민대학 121
7) 광명시민대학 124
8) 평택시민예술대학 127
2. 시민대학 프로그램 분류 129
V. 대전시민대학과 학점은행제의 연계 143
1. 시민대학과 학점은행제의 연계 가능성 145
1) 글로벌 네트워크형 대학의 전형으로서 학점은행제도의 활용 145
2) 정부· 지자체의 학점은행제 활용 현황 148
2. 단계별 추진 계획 150
1) 제1안 - 새로운 표준교육과정 고시 후 운영 152
2) 제2안 - 새로운 모듈 구성 후 적용 161
3. 역할 분담 167
VI. 시민대학과 독학학위제의 연계 169
1. 독학학위제 추진 과정 171
1) 독학의 개념 171
2) 독학학위제도의 추진 배경 173
2. 독학학위제의 이론적 기반 175
1)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 175
2) 열린교육 체제의 구축 178
3. 독학학위제의 현황과 과제 179
1) 독학학위제의 위상 검토 179
2) 독학학위제 운영 현황 182
3) 독학학위제도의 문제 192
4. 독학학위제와 대전시민대학과의 연계 방안 196
1) 연계의 기본 방향 196
2) 대전시민대학과의 연계 단계 196
VII. 대전시민대학에 대한 시민요구조사 분석 201
1. 표집 및 자료 분석 방법 203
2. 설문 응답자의 배경 변인 분석 205
3. 대전시민대학 요구조사 분석 207
1) 평생학습 참여 경험 207
2) 평생학습 참여 학습 분야 207
3) 평생학습 참여 기간 208
4) 평생학습 참여 주당 학습 시간 209
5) 평생학습 교육비(1 개월 기준) 210
6) 평생학습 관련 정보 수집 210
7) 평생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 211
8) 대전시민대학 명칭 212
9) 대전시민대학 강사진 유형 212
10) 대전시민대학 교육생 자격 214
11) 대전시민대학 교육생 선발 214
12) 대전시민대학 강좌 당 교육 인원 215
13)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 분야 216
14)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과정 216
15) 대전시민대학에 참여 교육시간 217
16) 대전시민대학 교육 비용 분담 비율 218
17) 대전시민대학 교육비 218
18) 대전시민대학 학습자 지원 프로그램 219
19) 대전시민대학 수료 기준 220
20) 대전시민대학 수료 후 지원 프로그램 220
4. 대전시민대학 요구조사 문항과 배경 변인과의 관계 221
1) 평생학습 참여와 배경 변인의 관계 221
2) 평생학습 참여 학습 분야와 배경 변인의 관계 226
3) 평생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와 배경 변인의 관계 232
4)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 분야와 배경 변인의 관계 236
5)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과정과 배경 변인의 관계 244
6) 대전시민대학의 학습자 지원 프로그램과 배경 변인의 관계 247
VIII. 대전시민대학 모델 연구 251
1. 설립 목적 253
2. 비전 및 목표 254
1) 비전 255
2) 목표 255
3) 추진 전략 256
3. 추진 체제 257
1) 지원 체제 257
2) 조직 및 역할 260
4. 법적 체제 구축 : 운영 규정 및 조례 제정 263
1) 운영 기본 방향 264
2) 대전시민대학 운영 규정(안) 265
5. 시설 계획 및 공간 활용 전략 270
6. 예산 및 조달 방안 274
7. 교육과정 276
1) 목표 276
2) 운영 기본 방향 277
3) 운영 278
4) 단계별 확대 시행 281
5) 교육과정별 운영 프로그램 예시 283
8. 학생선발 및 수료 298
9. 학생 지원 299
10. 온라인 관리체제 및 사이버 학습 307
11. 자율학위과정 운영 방안 : 학점유관제도(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와 연계 314
12. 추진 로드맵 324
부록 331
〈부록 1〉 대전시민대학 운영 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요구조사 333
〈부록 2〉 표준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 341
〈부록 3〉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 시행령 344
〈부록 4〉 「대전시민대학」 「연합교양대학」 운영 협약서 351
참고문헌 355
판권기 363
〈표 3-1〉 독일시민대학 개설 강좌의 영역별 현황(2002) 49
〈표 3-2〉 프랑스 U3A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86
〈표 3-3〉 공민관의 학급·강좌 수강자 수(2004) 102
〈표 4-1〉 지자체별 시민대학 운영 109
〈표 4-2〉 서울시민대학의 교육과정 111
〈표 4-3〉 부산시민대학의 교육과정 116
〈표 4-4〉 전주시민대학의 교육과정 119
〈표 4-5〉 시민생태환경대학의 교육과정 123
〈표 4-6〉 정겨운시민대학의 교육과정 123
〈표 4-7〉 순천시민대학의 학점 인정 기준 124
〈표 4-8〉 광명시민 교양아카데미의 교육과정 126
〈표 4-9〉 평택시민예술대학의 교육과정 128
〈표 4-10〉 지역학 강좌 129
〈표 4-11〉 사회학 강좌 129
〈표 4-12〉 경제 강좌 130
〈표 4-13〉 국제 문화 강좌 130
〈표 4-14〉 문학 강좌 131
〈표 4-15〉 동양 철학 강좌 132
〈표 4-16〉 서양 철학 강좌 132
〈표 4-17〉 한국철학 강좌 133
〈표 4-18〉 불교 철학 강좌 134
〈표 4-19〉 문화, 역사, 미학이 혼합된 강좌 134
〈표 4-20〉 미술 강좌 135
〈표 4-21〉 미술 실기 강좌 136
〈표 4-22〉 무용 강좌 137
〈표 4-23〉 건강 강좌 137
〈표 4-24〉 음악 강좌 138
〈표 4-25〉 외국어 강좌 139
〈표 4-26〉 컴퓨터 강좌 139
〈표 4-27〉 전문 자격 강좌 140
〈표 5-1〉 학점은행제 운영 기관 유형 148
〈표 5-2〉 대전시민대학과 학점은행제 연계 방안(1안) 150
〈표 5-3〉 대전시민대학과 학점은행제 연계 방안(2안) 151
〈표 5-4〉 표준교육과정 현황 (2011. 10) 154
〈표 5-5〉 표준교육과정 교양영역 교과 현황 (2011. 10) 162
〈표 5-6〉 대전시민대학과 학점은행제 연계를 위한 역할 분담(안) 168
〈표 6-1〉 교사주도학습과 자기주도학습의 비교 172
〈표 6-2〉 OECD와 UNESCO의 평생학습원리 177
〈표 6-3〉 2010년 1~3단계 시험 지원자, 응시자, 합격자 187
〈표 6-4〉 최근 4년간 대전지역 독학학위제 합격자 현황 188
〈표 6-5〉 최근 4년간 연령별 학위 취득 현황 189
〈표 6-6〉 최근 4년간 20세~25세 학위취득자의 학력 현황 190
〈표 6-7〉 최근 4년간 20세~25세 학위 취득자의 직업 현황 190
〈표 6-8〉 면제기관 개설 과목 수 191
〈표 6-9〉 독학학위제 문제 분석을 통한 대전시민대학과의 연계 시사점 195
〈표 7-1〉 설문조사 대상 203
〈표 7-2〉 설문조사 내용 204
〈표 7-3〉 설문 응답자의 성별, 령, 결혼 여부, 현 거주 지역 205
〈표 7-4〉 설문 응답자의 최종학력, 직업, 가정의 월 평균 수입 206
〈표 7-5〉 최근 1년 동안 평생학습에 참여 여부 207
〈표 7-6〉 평생학습에 참여한 학습 분야 208
〈표 7-7〉 평생학습에 참여한 기간 209
〈표 7-8〉 평생학습에 참여한 주당 학습시간 209
〈표 7-9〉 평생학습에 참여한 과목당 교육비(1개월 기준) 210
〈표 7-10〉 평생학습 관련 정보 수집 211
〈표 7-11〉 평생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 211
〈표 7-12〉 대전시민대학 명칭 212
〈표 7-13〉 대전시민대학 강사진 213
〈표 7-14〉 대전시민대학 교육생 자격 214
〈표 7-15〉 대전시민대학 교육생 선발 215
〈표 7-16〉 대전시민대학 한 강좌 당 교육 인원 215
〈표 7-17〉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 분야 216
〈표 7-18〉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과정 217
〈표 7-19〉 대전시민대학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 시간 217
〈표 7-20〉 대전시민대학(가칭) 교육비용 분담비율 218
〈표 7-21〉 대전시민대학 참여를 위한 월 평균 교육비 219
〈표 7-22〉 대전시민대학 학습자 지원 프로그램 219
〈표 7-23〉 대전시민대학 수료 기준 220
〈표 7-24〉 대전시민대학 수료 후 지원 프로그램 221
〈표 7-25〉 성별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221
〈표 7-26〉 연령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222
〈표 7-27〉 최종 학력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223
〈표 7-28〉 결혼 여부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223
〈표 7-29〉 직업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224
〈표 7-30〉 수입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225
〈표 7-31〉 거주 지역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226
〈표 7-32〉 성별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학습 부분 227
〈표 7-33〉 연령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부분 228
〈표 7-34〉 직업에 따른 평생학습 참여 부분 230
〈표 7-35〉 성별에 따른 평생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 232
〈표 7-36〉 연령에 따른 평생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 233
〈표 7-37〉 직업에 따른 평생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 235
〈표 7-38〉 성별에 따른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 분야 237
〈표 7-39〉 연령에 따른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 분야 238
〈표 7-40〉 직업에 따른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 분야 240
〈표 7-41〉 소득에 따른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 분야 242
〈표 7-42〉 성별에 따른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과정 244
〈표 7-43〉 연령에 따른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과정 245
〈표 7-44〉 직업에 따른 대전시민대학에서 참여하고 싶은 교육과정 246
〈표 7-45〉 성별에 따른 대전시민대학의 학습자 지원 프로그램 248
〈표 7-46〉 연령에 따른 대전시민대학의 학습자 지원 프로그램 249
〈표 8-1〉 위원회 구성 및 역할 263
〈표 8-2〉 국내외 평생교육기관의 주요 시설 현황 요약 271
〈표 8-3〉 대전시 및 교육청 산하 주요 평생교육기관의 시설 현황 요약 272
〈표 8-4〉 대전시민대학 설립시 고려해야 할 시설(안) 273
〈표 8-5〉 대전시 주요 평생교육기관 및 교육청 산하 평생학습관 예산 현황 요약 274
〈표 8-6〉 대전시민대학 소요 예산(안) 275
〈표 8-7〉 대전시민대학 교육과정 단계별 계획 282
〈표 8-8〉 시민대학의 홈페이지 주소 307
〈표 8-9〉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의 특성 비교 315
〈표 8-10〉 학점연계과정 추진 절차 318
〈표 8-11〉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 공통교육과정 개설 과목 현황 319
〔그림 1-1〕 주요 평생교육기관의 충남도청으로부터의 거리 31
〔그림 4-1〕 서울시민대학의 홈페이지 110
〔그림 4-2〕 부산시민대학의 홈페이지 115
〔그림 4-3〕 안양시민대학의 홈페이지 117
〔그림 4-4〕 전주시민대학의 홈페이지 118
〔그림 4-5〕 용인시민대학의 홈페이지 120
〔그림 4-6〕 순천시민대학의 홈페이지 122
〔그림 4-7〕 광명시민대학의 홈페이지 125
〔그림 4-8〕 평택시민대학의 홈페이지 127
〔그림 5-1〕 미래 대학의 여섯 가지 시나리오 146
〔그림 5-2〕 (제1안) 표준교육과정 고시 후 신청 152
〔그림 5-3〕 표준교육과정 고시 절차 153
〔그림 5-4〕 표준교육과정 고시를 위한 준비 단계 158
〔그림 5-5〕 평가인정 절차 160
〔그림 5-6〕 (2안) 새로운 모듈 개발 후 적용 161
〔그림 6-1〕 독학학위제의 학사 흐름도 184
〔그림 6-2〕 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검정센터 조직 구성 186
〔그림 6-3〕 독학학위취득시험 지원자 및 학위취득자 현황 187
〔그림 6-4〕 대전시민대학과의 연계 단계 197
〔그림 6-5〕 유관기관 간 역할 분담 197
〔그림 8-1〕 비전 및 목표 254
〔그림 8-2〕 대전시민대학 지원 체제 257
〔그림 8-3〕 대전시민대학, 평생교육문화센터, 인재개발원의 프로그램 연계 운영 259
〔그림 8-4〕 조직도 260
〔그림 8-5〕 교강사 구성 개념도 262
〔그림 8-6〕 대전시민대학 교육과정 구성 방안 276
〔그림 8-7〕 대전시민대학 교육과정 프로그램 트랙 279
〔그림 8-8〕 용인시 학습정원 활용 사례 302
〔그림 8-9〕 용인시 평생학습쇼핑몰 302
〔그림 8-10〕 서울시민대학 홈페이지 308
〔그림 8-11〕 부산시민대학 홈페이지 308
〔그림 8-12〕 평가인정 절차 323
〔그림 8-13〕 대전시민대학 추진 로드맵 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