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특색 있는 교육과정(전주/초등) 3
전주남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하나 되는 학교」 / 유민상 4
1. 주제명 : 교육공동체 안에서 함께 하는 다양한 체험활동 4
2. 주제 선정 이유 4
3. 활동 내용 4
전주완산서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개똥이 농부의 논농사」 / 정은숙 ; 이지애 13
1. 주제명 : 개똥이 농부의 논농사 "벼야 잘 자라라" 13
2. 주제 선정 이유 13
3. 주제를 통한 목표 설정 13
4. 주요 활동 13
5. 소요 예산 14
6. 개똥이 농부를 위한 도서목록 14
7. 개똥이 농부의 논농사 결과 15
8. 개똥이 농부의 논농사 효과 16
전주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자연과 더불어 꿈을 가꾸는 행복한 교육 공동체」 / 심혜진 17
I. 교육목표 17
II. 교육목표 구현 17
전주풍남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풍성한 음악 속에 자라나는 바른 인성」 / 김윤미 26
1. 주제명 : 음악감성교육 - 풍성한 음악 속에 자라나는 바른 인성 - 26
2. 주제 선정 이유 26
3. 영역별 세부 계획 27
4. 기대효과 30
5. 개선이 필요한 사항 31
6. 제언 31
전주덕일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정보화사회에 필요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주제통합 수업」 / 최정선 32
1. 주제명 : 덕일 늬우스 -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신문과 뉴스 만들기 32
2. 참여학급 32
3. 단원 개요 32
4. 교육과정 재구성에 의한 프로젝트 학습 개요 33
5. 프로젝트 학습 진행 절차 33
6. 수행평가 계획 34
7. 소요예산 35
8. 활동사진 35
전주덕진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즐기고 나누고 표현하는 예술로 통하는 우리」 / 신보람 36
1. 전주덕진초등학교 문화예술교술 교육을 소개합니다 36
2. 사례 나눔 38
전주팔복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체험중심교육 강화 프로그램」 / 문영환 40
전주동북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같이의 가치를 배우는 학교」 / 윤윤수 44
전주금평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문예체 교육을 통한 문화예술감수성 함양」 / 박지원 50
1. 교육과정과 수업의 방향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에 대해서 50
전주평화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사례 :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 꿈 꾸는 교육과정 만들기」 / 김희정 ; 송민아 51
2. 노작체험 및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 (전주/초등) 54
전주완산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마을수업- 있잖아, 완산동 참 좋은 것 같아」 / 정다혜 55
1. 마을 프로젝트 수업 : "있잖아, 완산동 참 좋은 것 같아." 55
2. 왜 마을 수업인가요? 55
3. 완산골 프로젝트, 따로 또 같이 55
4. 완산골 프로젝트, 어땠나요? 60
전주중앙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꿈·끼·나눔으로 함께하는 행복교육」 / 김믿음 62
I. 목적 62
II. 추진방침 62
III. 세부추진계획 62
전주동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배움을 실천하는 삶 주제통합 프로젝트 수업」 / 김성환 67
1. 주제명 : 세상을 아름답게 바꾸는 실천적 배움 - 마을 공동체와 함께 활기찬 동네 만들어가요 67
2. 주제 선정 이유 67
3. 주제를 통한 교육실천의 목표 설정 68
4. 핵심역량 68
5. 관련 교과 및 운영 계획 69
6. 노송골 발전방안을 담은 인문생태공원 70
7. 마을을 주제로 한 교육 프로젝트 운영 결과 83
8. 마을을 주제로 한 교육 프로젝트의 효과 83
전주진북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도란도란 소통하고 나누며 함께하는 요리조리실」 / 이해영 84
전주금암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사례 : 「다양한 체험을 통한 즐거운 학교만들기」 / 전효영 89
1. 우리 학교의 교육비전 및 교육철학, 그리고 꿈 89
2. 원도심학교 운영 내용 89
3. 운영 성과 94
전주동신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식생활관을 이용한 학생·학부모 요리실습」 / 최미라 95
1. 주제명: 행복을 먹으며 자라는 동신 아이들 95
2. 주제 선정 이유 95
3. 운영 방침 95
4. 세부 운영내용 95
5. 기대효과 98
3. 특색 있는 교육 과정(군산/초등) 99
군산금광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삶 속에 마음이 있는 사계절 행복 공동체」 / 이가연 100
1. 주제명 : 삶 속에 마음이 있는 사계절 행복 공동체 100
2. 주제 선정 이유 100
3. 운영 방침 100
4. 세부 운영 내용 100
5. 활동 모습 102
6. 실천 효과 103
군산남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오감을 깨우는 체험학습 중심의 학교교육과정」 / 오선희 104
군산월명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꿈, 사랑, 행복이 넘쳐나는 학교」 / 송세일 109
1. 학교의 교육비전 및 추진 목적 109
2. 핵심과제 추진 전략 109
군산미성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끼 찾아 꿈 찾아, 문화·예술 배움터 만들기」 / 전문상 115
군산산북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산을 닮은 산북 어린이」 / 최준택 121
1. 산을 닮은 산북 어린이 - 산과 같이 크고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121
2. 목적 121
3. 운영계획에 따른 운영사례 121
4. 효과 122
4. 노작체험 및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군산/초등) 124
군산서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원도심愛 꿈과 끼를 꽃 피우다!」 / 이연형 124
I. 학교의 교육비전 및 교육철학, 목표 124
II. 원도심학교 핵심과제 및 추진 내용 125
III. 기대 효과 130
군산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체험중심의 F4 교육」 / 노장근 131
1. 제과제빵 체험 132
2. 스쿨팜(텃밭가꾸기) 체험 133
3. 교과연계체험학습 133
4. 기대효과 136
군산중앙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학교를 깨우자! 울림 톡톡(Talk Talk)」 / 조현철 137
1. 함께하는 생동적인 원도심 공동체 137
2. 군산중앙초 원도심 울림 톡톡(Talk Talk) 체험학습 운영 138
3.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과정 운영 139
군산구암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사례 : 〈아기자기한(韓)손, 도담한(韓)손 한지공예체험학교〉 / 김규리 140
군산문화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꿈과 끼를 키우는 문화 꽃길 프로젝트」 / 정옥현 148
1. 문화 꽃길 프로젝트의 추진 배경 148
2. 문화 꽃길 프로젝트의 추진 내용 149
3. 문화 꽃길 프로젝트의 성과 152
5. 특색 있는 교육 과정(익산/초등) 154
이리북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배움이 삶으로, 삶이 배움으로 이어지는 교육」 / 최수경 155
1. 우리 마을에서 실천하는 살아있는 교육과정 재구성 155
2. 『우리 스스로도 할 수 있어요!』 학생 자율동아리 158
이리중앙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교육공동체가 즐거운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 / 하태숙 161
핵심과제1 : 심미감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161
핵심과제2 : 교육공동체가 즐거운 행복한 학교문화조성 163
익산옥야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사례 : 「체험 활동을 통한 문화예술 감성 및 공감능력 제고」 / 유한나 164
영만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놀이로 펼치는 끼」 / 조희진 174
1. 주제명: 놀이로 펼치는 끼 174
2. 목적 174
3. 세부 추진계획 174
4. 기대효과 178
이리신동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꿈모아 신동교육」 / 최선우 179
1. 주제명 : 꿈꾸는 모두가 아름다운, 꿈모아 신동교육 179
2. 운영내용 179
3. 세부 운영 내용 179
4. 개선이 필요한 사항 182
6. 노작체험 및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익산/초등) 183
이리남창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노작체험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 박세일 183
1. 열매있는 학생체험활동 183
2. 지역연대강화 184
3. 조기등교 학생지도 185
4. 교육과정 강화 185
5. 체험활동의 악기교육 강화 186
이리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감성이 자라는 문화예술 교육과 진로체험 교육」 / 김희정 187
추진 과정 187
추진 성과 189
총평 190
이리북일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나눔·꾀·끼로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 조윤경 191
I. 핵심과제 추진전략 191
이리동남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제과·제빵 체험활동- 빵 굽는 맛있는 학교」 / 정아름 194
1. 노작 체험 교실 운영 194
2. 아이들 평가 196
이리동산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노작체험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 이희청 197
1. 추진 목적 197
2. 세부추진내용 197
7. 특색 있는 교육 과정(중등) 201
전주신일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율 동아리 운영」 / 박금란 202
1. 주제 : 자아존중감 향상과 진로 탐색을 위한 자율동아리 운영 202
2. 주제 선정 이유 202
3. 주제를 통한 목표 설정 202
4. 핵심역량 203
5. 학생 자율동아리 운영 203
6. 동아리 발표의 장 마련 203
7. 학생 자율동아리 운영 효과 205
전일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꿈과 행복 창의체험 활성화」 / 김우경 206
1. 교육과정 재구성 바탕 꿈과 행복 창의체험 활성화 206
2. 희망 오케스트라 운영: 교육복지부서와 같이 지원 207
3. 꿈과 행복 교사 도우미 역량 강화 207
4. 진로 직업 교육의 내실화 208
5. 창체 동아리 발표: 전일중 어울마당 자료 209
5. 운영 효과 209
전주효정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공동체 활동」 / 박경숙 210
I. 우리지역 초등학교 방문 210
II. 우리지역 인사 초청 속해독서법 특강 212
III. 학부모와 함께하는 아·나·바·다 운동 214
군산동산중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 「특색있는 교육과정 - 숲 체험, 교과 캠프」 / 배대성 216
1.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월명산 숲 체험 216
2. 선생님과 함께 하는 교과통합캠프 218
이리동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 / 이승연 220
1. 체험 활동 프로그램 운영 220
2. 예술적 감수성 함양 프로그램 운영 221
3. 교과 학습활동 지원 프로그램 운영 221
4. 학생 동아리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223
5.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223
6. 동산드림 오케스트라 프로그램 운영(지자체 예산도 포함) 225
7. 예절교육 프로그램 운영(지자체 예산) 225
8.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자료집 제작 226
9.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226
10. 학부모와 함께하는 체험 활동 227
11. 기대효과 및 2017학년도 원도심학교 운영 평가 227
8. 노작체험 및 지역사회와 함께 히는 프로그램 (중등) 228
전주곤지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사제동행 노작·체험학습 활동의 활성화」 / 박선영 228
1. 주제 : "배움과 나눔으로 끼를 찾아 꿈이 자라는 행복한 학교" 228
2. 목표 228
3. 활동 내용 228
전주덕일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행복한 학교를 위한 학생자치 활성화」 / 조수인 234
1. 주제명 : 행복한 학교를 위한 학생자치 활성화 234
2. 목적 234
3. 사업내용 234
4. 기대 효과 235
5. 활동사진 236
전라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노작체험을 통한 주제통합 프로젝트 학습」 / 조현옥 237
I. 목적 및 필요성 237
II. 운영 방침 237
III. 운영 내용 237
IV. 우수 사례 241
V. 성과 및 제언 241
전주남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주제중심 교육과정 재구성과 융합수업을 통한 질적 수준 향상」 / 윤양금 242
1. 주제: 보고 느끼고 만나는 감성교육 242
2. 운영 프로그램 242
익산지원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 「사·부·자 동행: 더 넓은 세상을 향해 꿈을 키워나가는 학교」 / 김영규 246
1. 주제명 : 사·부·자가 함께 하는 다양한 체험활동 246
2. 주제 선정 이유 246
3. 활동 내용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