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조직이해능력1장 조직이해능력의 개념과 구조[01] 조직이해능력의 개념과 하위능력 1) 조직이해능력의 개념 2) 조직이해능력의 하위능력 [02] 경영환경의 변화와 조직의 적응전략 1) 경영환경의 변화 2) 조직의 적응전략 [03] 조직원으로서의 리더와 팔로워 1) 리더의 책임 2) 팔로워의 책임 3) 프로페셔널의 조건 2장 조직의 개념과 유형[01] 조직과 직업 1) 조직의 개념과 관련 용어 2) 조직에 참여하는 이유 3) 직업의 정의와 성립조건 [02] 조직의 유형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2)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 3) 대규모조직과 소규모조직 4) 공동사회와 이익사회 [03] 조직과 개인의 관계 1) 노동계약 관계 2) 직업인의 기본 태도 제2부 경영이해능력3장 기업경영과 경영자의 역할[01] 기업경영의 의의와 구성요소 1) 기업경영의 의의 2) 경영의 구성요소 [02] 경영자의 역할과 경영과정 1) 경영자의 역할 2) 경영의 과정 3) 경영자의 필요 역량 4) 경영자의 기본 자질 [03] 경영활동 유형 1) 경영활동 유형 2) 인사관리 3) 채용관리 4) 개발관리 5) 보상관리 6) 유지관리 4장 조직의 경영전략[01] 경영전략의 의의와 추진과정 1) 경영전략의 의의 2) 경영전략의 추진과정 [02] 경영전략의 유형과 수립 기법 1) 경영전략 수립 구조 2) 경영전략 수립의 중요성 3) 경영전략 수립의 목표 설정 4) 경영전략의 유형 5) 경영전략과 기업문화의 관계 [03] 경영참가제도의 목적과 유형 1) 경영참가제도의 목적 2) 경영참가제도의 유형 5장 조직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01]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과정 1) 문제의 정의 2) 문제해결 방법 3) 의사결정의 과정 [02] 집단의사결정 1) 집단의사결정의 개념 2) 집단의사결정의 특징 3) 집단의사결정 시 유의점 4) 효과적인 집단의사결정 방법 [03] 의사결정의 장애요인과 성공전략 1) 집단의사결정의 장애요인 2) 조직의 의사결정 훈련 제3부 조직체제이해능력6장 조직체제의 구성요소[01] 조직의 미션ㆍ비전 1) 조직의 미션 2) 조직의 비전 [02] 조직의 목표와 규칙 1) 조직의 목표 2) 조직의 규칙 [03] 조직의 핵심가치 1) 조직의 핵심가치 2) 핵심가치의 전파와 공유 7장 조직의 구조[01] 조직구조의 개념과 구분 1) 조직구조의 개념 2) 조직구조의 구분 [02] 조직구조의 결정요인과 유형 1) 조직구조의 결정요인 2) 조직구조의 유형 [03] 환경변화와 새로운 조직의 출현 1) 조직구조의 변화 요인 2) 환경변화에 따른 조직구조의 유형 8장 조직문화와 변화관리[01] 조직문화의 개념과 구성요소 1) 조직문화의 기능 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02] 조직변화의 과정과 유형 1) 조직변화의 과정 2) 조직변화의 유형 3) 조직변화의 성공요인 [03] 조직변화의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1) 조직변화의 장애요인 2) 조직변화의 장애요인 극복방안 제4부 업무이해능력9장 개인의 역할과 업무[01] 업무의 개념과 특성 1) 업무의 개념 2) 업무 특성과 직무기술서 [02] 업무수행계획 수립 1) 업무지침 확인 2) 활용자원 확인 3) 업무수행 시트 작성 [03] 업무수행의 원칙 1) 정확성 2) 신속성 3) 집중 4) 협업 10장 업무수행의 방해요인과 관리[01] 갈등관리 1) 갈등의 의미와 원인 2) 갈등관리의 진행과정과 해결방법 [02] 스트레스관리 1)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2) 직무스트레스관리 유발요인 3) 직무스트레스 관리방법 [03] 업무방해요인 1) 업무방해요인 점검하기 2) 업무수행 방해요인 관리하기 제5부 국제감각능력11장 세계화와 글로벌 인재[01] 세계화와 국제감각의 필요성 1) 세계화 2) 국제감각의 필요성 [02] 국제동향 파악과 국제법규 1) 국제동향 파악 방법 2) 국제적 법규ㆍ규정 [03] 글로벌 인재 1) 글로벌 인재의 핵심역량 2) 글로벌 인재가 되는 길 12장 이문화 이해와 국제매너[01]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방법 1)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02] 글로벌 시대의 국제매너 1) 매너의 개념과 중요성 2) 국제매너 [03] 국제비즈니스매너 자기진단 1) 국제비즈니스매너 2) 자기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