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교육과정 안내
교육시간표
목차
읍면동 복지 허브화 추진계획 9
1. 읍면동 복지 허브와 연혁 12
2. 사회복지 전달체계 현황 12
3. 문제점 13
4. 읍면동 복지기능 강화 시법사업 성과 13
5. 읍면동 복지 허브와 추진 계획 14
6. 이행력 확보방안 16
7. 읍면동 복지허브와 유형 17
가. 읍면동 강화모형(기본형) 17
나. 중심 읍면동 강화모형(권역형) 17
다. 읍면동에서 통합사례관리가 불가능한 경우 18
라. 희망복지 지원단 전문성 강화 18
마. 희망복지 지원단 역활 19
8. 기대효과 19
초기상담 21
초기상담 23
사각지대발굴 및 서비스연계요령 24
개입의 범위와 수준에 따른 구분 25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 27
사각지대가 발생되는 이유 29
대상자 발굴의 개념 31
정보공유를 통한 대상자 발굴 32
인적안전망을 활용한 발굴 33
취약계층 전수조사를 통한 발굴 34
타 사업 대상자 중에서 발굴 35
통합사례관리 사후관리 대상자중에서 발굴 36
발굴된 대상자에 대한 접근방안 37
초기상담요령 39
초기상담의 중요성 41
초기상담의 목적과 초기상담자의 역활 42
초기상담 실시요령 43
방문상담-준비하기 44
방문상담-의미 이해하기 45
방문상담-행동요령과 절차 46
방문상담-안전확보하기 47
초기관계형성하기 49
질문하기-개방형 50
질문하기-폐쇄형 51
질문하기-주의사항 52
상담내용 확인하기 53
경청과 피드백 교환 54
초기상담기록절차 55
초기상담결과에 따른 조치 : 대상자 접수 56
초기상담결과에 따른 조치 : 서비스연계시 체크리스트 57
초기상담결과에 따른 조치 : 사례관리 의뢰시 체크리스트 58
서비스연계시 체크리스트 59
사례관리 의뢰시 체크리스트 60
초기상담실습 61
초기상담기록 62
초기상담기록에서 발견되는 잦은 실수 64
초기상담기록절차 65
초기상담기록실습 66
사례관리 67
사례관리 69
교안과 수업진행방식에 관하여 70
사례관리 개념과 과정 72
사례관리 개념정의 74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업무로서 사례관리 75
시군구 사업으로서의 사례관리 : 희망복지지원단 76
통합사례관리 수행과정 개괄 78
통합사례관리과정-읍면동 강화형(기본형) 79
통합사례관리과정-중심읍면동 강화형(권역형) 80
통합사례관리과정-읍면동에서 통합사례관리가 불가능한 경우 81
고난이도 사례의로 요령 82
욕구조사 위기도조사 84
욕구조사 개념과 내용 85
욕구조사 준비 87
욕구조사 실시 88
위기도 조사의 목적 89
위기도(어려움) 조사 내용 90
위기도 조사 실시 91
욕구조사 종합의견 작성 92
욕구조사 단계에서 필요한 역량 체크리스트 93
사례회의 95
사례회의 개념과 운영방법 97
사례회의 진행방법 98
사례회의시 사례관리자의 과업 99
사례회의 단계에서 필요한 역량 체크리스트 100
대상자 구분 및 선정 102
대상자 구분 및 선정유형 103
서비스연계 가구관리 104
사례관리가 의미 있는 대상자 선정 105
대상자 구분 및 선정단계에서 필요한 역량 체크리스트 106
서비스제공계획 수립 108
서비스제공계획 수립의 개념과 내용 109
서비스제공계획 수립 확정절차 110
서비스제공계획수립단계에서 필요한 역량 체크리스트 111
서비스제공 점검 113
서비스 제공 및 점검 개념과 내용 114
점검방법 115
점검결과에 따른 조치 116
점검단계에서 필요한 역량 체크리스트 117
종결 119
종결 개념과 내용 120
종결절차 121
종결단계에서 필요한 역량 체크리스트 122
사후관리 124
사후관리 개념과 내용 125
사후관리 방법 126
실습결과물 피드백 128
피드백 제공 129
사례요약하기 130
사례 수퍼비젼 131
수퍼비젼 요청 132
동료 수퍼비젼 133
강사 수퍼비젼 134
자료문의 135
서식 및 참고자료 137
판권기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