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01. 서울시민 교통부문 탄소배출 특성 파악 필요 4
1. 기후변화 대응해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 필수 4
2. 2006년, 2016년 가구통행실태조사 원자료 활용 5
02. 서울시 교통수단별 탄소배출 원단위 산정 7
1. 통행속도, 차종ㆍ연료별 비율 등 교통여건 반영 7
2. 외부존ㆍ내부존 통행으로 구분해 통행거리 추정 15
03. 1인당 탄소배출량 10년간 35%이상 감소 16
1. 고탄소 배출군 편중화 현상은 10년 동안 심화 16
2. 석유소비량ㆍ오염물질 배출량도 동반 감소추세 21
04.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정책 지속 추진해야 25
1. 교통부문 탄소배출량 10년간 뚜렷한 감소추세 25
2. 고탄소 배출군에 고강도 승용차억제정책 시행 25
판권기 26
[표 1] 연도별 분석 표본 수 5
[표 2] 2006/2010년 원단위 산정계수 7
[표 3] 2016년 원단위 산정계수 8
[표 4] 연도별 통행속도 9
[표 5] 승용차 차종/연료 구분 및 비율 10
[표 6] 연도별 1대당 탄소 배출량 11
[표 7] 지하철 원단위 12
[표 8] 차종별 재차인원 13
[표 9]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 원단위 13
[표 10] 연도별 1인당 탄소 배출량 16
[표 11] 개인별 탄소배출량 비교(수도권) 17
[표 12] 상위 배출군의 탄소배출량 비율 비교 21
[표 13] 서울시 연령별 인구 분포(20세 이상) 22
[표 14] 가구통행실태조사 조사자 연령별 분포(20세 이상) 22
[표 15] 서울시 인구와 주요 교통지표 변화 23
[표 16] 도로부문 석유 소비량 비교 24
[표 17] 서울시 오염물질 배출량 비교(2006-2014년) 24
[그림 1] 탄소배출량 산정 방법 6
[그림 2] 지하철 원단위 산정 방법 12
[그림 3] 1인당 온실가스 배출 원단위 비교 14
[그림 4]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20세 이상 서울시민 기준) 18
[그림 5] 성별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20세 이상 서울시민 기준) 18
[그림 6] 나이별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20세 이상 서울시민 기준) 19
[그림 7] 가구소득별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20세 이상 서울시민 기준) 19
[그림 8] 계층별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20세 이상 서울시민 기준) 20
[그림 9] 탄소배출량 누적분포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