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연구개요 16
1_연구배경 및 목적 17
2_연구내용 및 방법 18
02. 미래환경 변화와 공무원 교육훈련 패러다임의 전환 20
1_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 및 특징 22
2_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적역량 23
3_해외 주요국의 공무원 교육훈련기관 동향 26
4_미래 변화에 대응한 공무원 교육훈련 추진방향 31
03. 서울시 인재개발원의 교육훈련 현황 및 특성 37
1_서울시 교육훈련 개요 38
2_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구조 44
3_서울시 인재개발원 인력 및 예산 47
4_서울시 인재개발원 교육프로그램 51
5_서울시 인재개발원 교육수요조사 분석 54
04. CIPP 평가모형을 이용한 서울시 인재개발원 교육훈련체계 특성 진단 69
1_CIPP 평가모형을 활용한 교육훈련체계 진단 개요 70
2_상황(Context) 분석 74
3_투입(Input) 분석 79
4_과정(Process) 분석 83
5_산출(Product) 분석 85
6_교육훈련체계 진단결과 종합 87
05. 서울시 인재개발원 중장기 교육훈련체계 개편방안 89
1_서울시 교육훈련체계 개편 원칙과 방향성 90
2_공직생애주기 역량관리 지원 강화 96
3_교육훈련지원 플랫폼 구축 98
4_미래 학습지원 인프라 조성 101
참고문헌 105
[부록] 108
Abstract 119
판권기 124
[표 2-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 24
[표 2-2] 미국 공무원의 관리자 핵심역량 지표 28
[표 2-3] 미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공무원 교육훈련의 추진방향 32
[표 3-1] 서울시 인재 양성의 추진전략과 과제 39
[표 3-2] 2017년도 서울시 교육예산 41
[표 3-3] 서울시 교육훈련 분야 SWOT 분석 43
[표 3-4] 서울시 인재개발원 부서별 주요업무 48
[표 3-5] 2017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예산 현황 49
[표 3-6] 서울시 인재개발원 교육수요조사 자료 개요 54
[표 3-7] 수요조사 결과: 교육받는 이유 55
[표 3-8] 수요조사 결과: 교육희망 정도 56
[표 3-9] 수요조사 결과: 교육참여에 대한 조직의 분위기 57
[표 3-10] 수요조사 결과: 교육참여 과정에서의 장애 요인 58
[표 3-11] 수요조사 결과: 선호하는 수업방식 60
[표 3-12] 수요조사 결과: 선호하는 교육기간 61
[표 3-13] 수요조사 결과: 희망하는 교육 분야 62
[표 3-14] 수요조사 결과: 직무에 도움되었는지 여부 64
[표 3-15] 수요조사 결과: 학습효과 저해요인 65
[표 3-16] 수요조사 결과: 미래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주제 66
[표 3-17] 수요조사 결과: 서울시 인재개발원에 건의하는 사항 67
[표 4-1] CIPP 분석을 위한 진단 사항 73
[표 4-2] 서울시 인재개발원의 교육희망 정도와 직무 도움 여부 75
[표 4-3] 서울시 인재개발원의 교육을 받는 이유 76
[표 4-4] 교육참여과정의 장애 요인 77
[표 4-5] 상황(Context) 분석 종합 78
[표 4-6] 선호하는 수업방식 80
[표 4-7] 투입(Input) 분석 종합 82
[표 4-8] 과정(Process) 분석 종합 84
[표 4-9] 산출(Product) 분석 종합 86
[표 5-1] 서울시 인재개발원 교육훈련체계 분야별 개편방안 95
[그림 1-1] 연구체계 19
[그림 2-1] 공직 인재상의 변화에 따른 요구 역량 26
[그림 2-2] 해외 주요국의 공무원 교육훈련기관 트렌드 31
[그림 2-3] 미래 공공부문 교육훈련의 트렌드 36
[그림 3-1] 서울시 교육훈련 조직 40
[그림 3-2] 2007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44
[그림 3-3] 2012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45
[그림 3-4] 2015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46
[그림 3-5] 2017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47
[그림 3-6] 서울시 인재개발원 인력 추이 48
[그림 3-7] 서울시 인재개발원 예산 추이 50
[그림 3-8] 서울시 인재개발원 교육프로그램 교육인원 추이 51
[그림 3-9] 서울시 인재개발원 교육프로그램 추이 52
[그림 3-10] 서울시 인재개발원 교육영역별 교육인원 추이 53
[그림 3-11] 서울시 인재개발원 교육수요조사 분석 결과 종합 68
[그림 4-1] CIPP 모형 개요 71
[그림 4-2] CIPP 모형을 통한 분석 결과 88
[그림 5-1] 미래 서울시 인재개발원 교육훈련체계 개편의 기본원칙과 방향 91
[그림 5-2] 공직생애주기 역량관리 지원 강화 96
[그림 5-3] 교육훈련 지원 플랫폼 구축 99
[그림 5-4] 미래 학습지원 인프라 조성 102
[부록표 1] 2010년도 교육과정 현황 108
[부록표 2] 2011년도 교육과정 현황 109
[부록표 3] 2012년도 교육과정 현황 110
[부록표 4] 2013년도 교육과정 현황 111
[부록표 5] 2014년도 교육과정 현황 112
[부록표 6] 2015년도 교육과정 현황 112
[부록표 7] 2016년도 교육과정 현황 112
[부록표 8] 2017년도 교육과정 현황 113
[부록그림 1] 2007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114
[부록그림 2] 2008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114
[부록그림 3] 2009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115
[부록그림 4] 2012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115
[부록그림 5] 2013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116
[부록그림 6] 2014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116
[부록그림 7] 2015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117
[부록그림 8] 2016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117
[부록그림 9] 2017년 서울시 인재개발원 조직도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