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가. 연구의 필요성 5
나. 연구의 목적 7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9
가. 연구 내용 9
나. 연구 방법 10
3. 연구진 구성 및 연구 일정 12
가. 연구진 구성 12
나. 연구 일정 13
II. 연극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방향 15
1. 연극과 교육과정의 이해 15
가. 2015 개정 연극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15
나. 2015 개정 연극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6
다. 2015 개정 연극 교육과정의 문서체계 16
2. 연극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과정 30
가. 자료 개발 방법 및 절차 30
나.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34
III. 연극 교수·학습 자료 개발 결과 38
1. 연극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 38
가. 연극 교과역량과 성취기준의 관계 고려한 자료 개발 38
나. 연극 교과역량, 성취기준을 반영하여 수업 활동 선별 개발 39
다. 성취기준별 교수·학습 및 평가 자료 개발 40
라.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 44
마. 과정 중심의 평가 자료 개발 45
바. 교육과정의 재구성 및 융·통합 수업이 가능한 자료 개발 49
사. 교육활동의 통합적 연계를 고려한 자료 개발 50
2. 연극 교수·학습 자료 구성[원문불량;p.51-55] 51
3. 연극 교수·학습 자료 활용 방안 55
IV. 결론 56
1. 기대 효과 56
2. 제언 58
참고문헌 61
〈표 1〉 연구진별 세부 역할 13
〈표 2〉 영역별 교수·학습의 중점 사항과 관련 교과역량 17
〈표 3〉 세부 목표별 관련 교과 역량 18
〈표 4〉 내용 체계의 구성 18
〈표 5〉 연극 과목의 내용 체계 19
〈표 6〉 영역별 성취 기준 20
〈표 7〉 영역별 학습 요소 21
〈표 8〉 성취 기준별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및 연계되는 성취기준 예시 22
〈표 9〉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예시 25
〈표 10〉 영역별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예시 28
〈표 11〉 회의별 논의 주제 32
〈표 12〉 현장 적합성 검토위원 35
〈표 13〉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36
〈표 14〉 성취기준별 차시별 교수·학습 활동 내용 41
〈표 15〉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학생 중심의 수업 설계 예시 44
〈표 16〉 성취기준별 차시별 평가 활동 46
〈표 17〉 성취기준별 연관되는 타 영역, 타 교과 성취기준 코드 49
〈표 18〉 연극 교수·학습 자료의 구성 51
〈그림 1〉 고등학교 연극-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개발 절차 12
〈그림 2〉 고등학교 연극-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개발 세부 연구 일정 13
〈그림 3〉 2015 개정 연극 교수·학습 자료 개발 30
〈그림 4〉 자료 개발 절차 31
〈그림 5〉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34
〈그림 6〉 연극 교과역량과 각 성취기준과의 연관성 38
〈그림 7〉 연극 교과역량, 성취기준을 반영하고 수업 활동을 선별하는 과정 39
〈그림 8〉 교수·학습과 평가의 통합적 연계 설계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