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5
Ⅰ. 연구의 개요 2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2
2. 연구 범위와 방법 24
3. 연구 흐름 및 구성 27
Ⅱ. 호남고속철도 이용특성 분석 29
1. 조사 개요 30
2. 통행목적 33
3. 통행목적별 세부 특성 42
1) 업무/출장 통행 42
2) 가족/친지/친구 방문 통행 44
3) 관광/휴가 통행 46
4) 기타 통행 48
4. 역별ㆍ이용자 특성별 통행목적 (도착역 기준) 49
1) 광주송정역 49
2) 나주역 52
3) 목포역 55
4) 순천역 58
5) 여수엑스포역 61
6) 서울역 64
7) 용산역 67
8) 수서역 70
5. 호남고속철도 이용특성 분석의 시사점 73
Ⅲ. 호남고속철도역 영향권 및 접근교통체계 분석 76
1. 호남고속철도역 영향권 및 접근교통체계 분석 77
1) 광주송정역 77
2) 나주역 83
3) 목포역 88
4) 순천역 93
5) 여수엑스포역 98
2. 호남고속철도 이용 시 불편 사항 103
1) 호남선 고속철도(KTX, SRT)역 별 편의시설 현황 103
2) 호남선 고속철도(KTX, SRT) 개선방안 및 대체 교통수단 117
3) 시사점 127
Ⅳ. 호남고속철도 이용 이후 변화 추이 128
1. 통행빈도 및 목적지 변화 129
1) 통행빈도 변화 129
2) 목적별 통행빈도 변화 132
2. 호남고속철도 이용 이후 지역민 생활변화에 대한 인식 142
3. 호남고속철도 1단계 개통 이후 변화 추이 152
1) 정차도시 인구 변화 추이 152
2) 방문자수 변화 추이 158
3) 정차도시의 토지이용 변화4) 추이 169
4) 소비업종 설비(유통) 변화 추이 182
5) 산업구조 고도화 199
6) 문화관광부문 변화 추이 202
7) 의료부문 변화 추이 213
8) 교육부문 변화 추이 218
9) 친환경농업 변화 추이 227
Ⅴ. 호남고속철도 이용 이후 변화 전망 235
1. 지역 간 통행규모와 수송분담률 변화추이 분석 236
1) 지역별 방문객수 추이 236
2) 수송분담률 추이 237
3) 고속철도역 수송실적 추이 237
2. 통행시간 변화 분석 239
3. 장래 호남축 주요 구간별 수송분담률 변화 전망 241
1) 타 지역 KTX 개통 전ㆍ후의 수송실적 비교 241
2) 수송분담률 변화 전망 243
3) 시사점 252
Ⅵ. 결론 및 정책제언 253
참고문헌 259
판권기 260
〈표 Ⅰ-1〉 호남고속철도 이용 따른 주요 효과 (영향력) 25
〈표 Ⅱ-1〉 호남고속철도 이용 특성 조사 표본구상 31
〈표 Ⅱ-2〉 조사 참여자 분포현황 31
〈표 Ⅱ-3〉 조사 참여자 분포현황 (전남지역, 출발/도착역별) 32
〈표 Ⅱ-4〉 조사 참여자 분포현황 (서울지역, 출발/도착역별) 33
〈표 Ⅱ-5〉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의 통행 주목적 (조사역 기준) 34
〈표 Ⅱ-6〉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의 통행 주목적 (출발역 기준) 36
〈표 Ⅱ-7〉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의 통행 주목적 (도착역 기준) 38
〈표 Ⅱ-8〉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의 통행 기타 목적 (조사역 기준) 40
〈표 Ⅱ-9〉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의 통행 기타 목적 (출발역 기준) 41
〈표 Ⅱ-10〉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의 통행 기타 목적 (도착역 기준) 41
〈표 Ⅱ-11〉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업무/출장 일정 42
〈표 Ⅱ-12〉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업무/출장 방문지 유형 43
〈표 Ⅱ-13〉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가족/친지/친구 방문 일정 44
〈표 Ⅱ-14〉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가족/친지/친구 방문 세부 목적 45
〈표 Ⅱ-15〉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관광/휴가 일정 46
〈표 Ⅱ-16〉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관광/휴가 유형 48
〈표 Ⅱ-17〉 광주송정역 이용자 일반현황 49
〈표 Ⅱ-18〉 광주송정역 도착 이용자의 출발역 통행 목적 50
〈표 Ⅱ-19〉 광주송정역 이용자 특성별 통행목적 상세분석 (직업군/연령대/성별 고려) 51
〈표 Ⅱ-20〉 나주역 이용자 일반현황 52
〈표 Ⅱ-21〉 나주역 도착 이용자의 출발역 통행 목적 53
〈표 Ⅱ-22〉 나주역 이용자 특성별 통행목적 상세분석 (직업군/연령대/성별 고려) 54
〈표 Ⅱ-23〉 목포역 이용자 일반현황 55
〈표 Ⅱ-24〉 목포역 도착 이용자의 출발역 통행 목적 56
〈표 Ⅱ-25〉 목포역 이용자 특성별 통행목적 상세분석 (직업군/연령대/성별 고려) 57
〈표 Ⅱ-26〉 순천역 이용자 일반현황 58
〈표 Ⅱ-27〉 순천역 도착 이용자의 출발역 통행 목적 59
〈표 Ⅱ-28〉 순천역 이용자 특성별 통행목적 상세분석 (직업군/연령대/성별 고려) 60
〈표 Ⅱ-29〉 여수엑스포역 이용자 일반현황 61
〈표 Ⅱ-30〉 여수엑스포역 도착 이용자의 출발역 통행 목적 62
〈표 Ⅱ-31〉 여수엑스포역 이용자 특성별 통행목적 상세분석 (직업군/연령대/성별 고려) 63
〈표 Ⅱ-32〉 서울역 이용자 일반현황 64
〈표 Ⅱ-33〉 서울역 도착 이용자의 출발역 통행 목적 65
〈표 Ⅱ-34〉 서울역 이용자 특성별 통행목적 상세분석 (직업군/연령대/성별 고려) 66
〈표 Ⅱ-35〉 용산역 이용자 일반현황 67
〈표 Ⅱ-36〉 용산역 도착 이용자의 출발역 통행 목적 68
〈표 Ⅱ-37〉 용산역 이용자 특성별 통행목적 상세분석 (직업군/연령대/성별 고려) 69
〈표 Ⅱ-38〉 수서역 이용자 일반현황 70
〈표 Ⅱ-39〉 수서역 도착 이용자의 출발역 통행 목적 71
〈표 Ⅱ-40〉 수서역 이용자 특성별 통행목적 상세분석 (직업군/연령대/성별 고려) 72
〈표 Ⅲ-1〉 출발지~광주송정역 최종 접근수단 77
〈표 Ⅲ-2〉 출발지~광주송정역 접근시간 78
〈표 Ⅲ-3〉 광주송정역 최종 접근수단 이용시간별 최종 접근수단 79
〈표 Ⅲ-4〉 광주송정역~도착지 최종 접근수단 79
〈표 Ⅲ-5〉 광주송정역~도착지 접근시간 80
〈표 Ⅲ-6〉 광주송정역~도착지 접근수단 이용시간별 최종 접근수단 81
〈표 Ⅲ-7〉 출발지~나주역 최종 접근수단 83
〈표 Ⅲ-8〉 출발지~나주역 접근시간 83
〈표 Ⅲ-9〉 나주역 최종 접근수단 이용시간별 최종 접근수단 84
〈표 Ⅲ-10〉 나주역~도착지 최종 접근수단 85
〈표 Ⅲ-11〉 나주역~도착지 접근시간 85
〈표 Ⅲ-12〉 나주역~도착지 접근수단 이용시간별 최종 접근수단 86
〈표 Ⅲ-13〉 출발지~목포역 최종 접근수단 88
〈표 Ⅲ-14〉 출발지~목포역 접근시간 88
〈표 Ⅲ-15〉 목포역 최종 접근수단 이용시간별 최종 접근수단 89
〈표 Ⅲ-16〉 목포역~도착지 최종 접근수단 90
〈표 Ⅲ-17〉 목포역~도착지 접근시간 90
〈표 Ⅲ-18〉 목포역~도착지 접근수단 이용시간별 최종 접근수단 91
〈표 Ⅲ-19〉 출발지~순천역 최종 접근수단 93
〈표 Ⅲ-20〉 출발지~순천역 접근시간 93
〈표 Ⅲ-21〉 순천역 최종 접근수단 이용시간별 최종 접근수단 94
〈표 Ⅲ-22〉 나주역~도착지 최종 접근수단 95
〈표 Ⅲ-23〉 순천역~도착지 접근시간 95
〈표 Ⅲ-24〉 순천역~도착지 접근수단 이용시간별 최종 접근수단 96
〈표 Ⅲ-25〉 출발지~여수엑스포역 최종 접근수단 98
〈표 Ⅲ-26〉 출발지~여수엑스포역 접근시간 98
〈표 Ⅲ-27〉 여수엑스포역 최종 접근수단 이용시간별 최종 접근수단 99
〈표 Ⅲ-28〉 여수엑스포역~도착지 최종 접근수단 100
〈표 Ⅲ-29〉 여수엑스포역~도착지 접근시간 100
〈표 Ⅲ-30〉 여수엑스포역~도착지 접근수단 이용시간별 최종 접근수단 101
〈표 Ⅲ-31〉/〈표 Ⅲ-36〉 호남선 고속철도(KTX, SRT)역 이용시 불편사항 (1+2순위) 118
〈표 Ⅲ-32〉/〈표 Ⅲ-37〉 호남선 고속철도(KTX, SRT)역 이용시 불편사항 (1순위) 119
〈표 Ⅲ-33〉/〈표 Ⅲ-38〉 호남선 고속철도(KTX, SRT)역 이용시 불편사항 (2순위) 120
〈표 Ⅲ-34〉/〈표 Ⅲ-39〉 호남선 고속철도(KTX, SRT) 미이용 시 대체교통수단 121
〈표 Ⅲ-35〉/〈표 Ⅲ-40〉 고속철도역사 개보수 시 중점사항 (출발역 1+2순위) 122
〈표 Ⅲ-36〉/〈표 Ⅲ-41〉 고속철도역사 개보수 시 중점사항 (도착역 1+2순위) 123
〈표 Ⅲ-37〉/〈표 Ⅲ-42〉 고속철도역사 개보수 시 중점사항 (출발역 1순위) 124
〈표 Ⅲ-38〉/〈표 Ⅲ-43〉 고속철도역사 개보수 시 중점사항 (도착역 1순위) 124
〈표 Ⅲ-39〉/〈표 Ⅲ-44〉 고속철도역사 개보수 시 중점사항 (출발역 2순위) 125
〈표 Ⅲ-40〉/〈표 Ⅲ-45〉 고속철도역사 개보수 시 중점사항 (도착역 2순위) 126
〈표 Ⅳ-1〉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이후 통행빈도 변화 130
〈표 Ⅳ-2〉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타지역으로의 통행이 빈번해진 지역 131
〈표 Ⅳ-3〉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방문목적별 통행 빈번 정도 (5점 기준) 132
〈표 Ⅳ-4〉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업무/출장 빈번 정도 133
〈표 Ⅳ-5〉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통근 빈번 정도 134
〈표 Ⅳ-6〉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통학 빈번 정도 135
〈표 Ⅳ-7〉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학원수강/개인지도 정도 136
〈표 Ⅳ-8〉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가족/친지/친구방문 빈번 정도 137
〈표 Ⅳ-9〉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관광/휴가 빈번 정도 138
〈표 Ⅳ-10〉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쇼핑 빈번 정도 139
〈표 Ⅳ-11〉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병원치료 빈번 정도 140
〈표 Ⅳ-12〉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문화시설이용 빈번 정도 141
〈표 Ⅳ-13〉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 (5점 기준) 142
〈표 Ⅳ-14〉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지방도시 이미지상승 143
〈표 Ⅳ-15〉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지역 문화활동 기회 증가 144
〈표 Ⅳ-16〉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장거리 관광/레저 부담 감소 145
〈표 Ⅳ-17〉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1시간 거리 통근/통학 가능 146
〈표 Ⅳ-18〉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도시간 맞벌이 가능 147
〈표 Ⅳ-19〉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지역 간 균형 발전 148
〈표 Ⅳ-20〉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타 도시 제품/서비스 구매 용이 149
〈표 Ⅳ-21〉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사업기회 증가 150
〈표 Ⅳ-22〉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거주지역 이미지 상승 151
〈표 Ⅳ-23〉 광주전남 인구 및 세대수 변화 152
〈표 Ⅳ-24〉 KTX 정차도시별 인구변화 154
〈표 Ⅳ-25〉 광주광역시 인구구조 변화 155
〈표 Ⅳ-26〉 전남 KTX 정차도시 인구구조 변화 157
〈표 Ⅳ-27〉 출근 목적의 방문객수 추이 158
〈표 Ⅳ-28〉 등교 목적의 방문객수 추이 159
〈표 Ⅳ-29〉 업무 목적의 방문객수 추이 160
〈표 Ⅳ-30〉 쇼핑 목적의 방문객수 추이 161
〈표 Ⅳ-31〉 여가ㆍ친교ㆍ오락 목적의 방문객수 추이 162
〈표 Ⅳ-32〉 승용차 이용의 방문객수 추이 163
〈표 Ⅳ-33〉 버스 이용의 방문객수 추이 164
〈표 Ⅳ-34〉 일반철도 이용의 방문객수 추이 165
〈표 Ⅳ-35〉 고속철도 이용의 방문객수 추이 166
〈표 Ⅳ-36〉 항공 이용의 방문객수 추이 167
〈표 Ⅳ-37〉 광주송정역 영향권 도시지역 면적 변화 169
〈표 Ⅳ-38〉 목포역 영향권 도시지역 면적 변화 170
〈표 Ⅳ-39〉 나주역 영향권 도시지역 면적 변화 171
〈표 Ⅳ-40〉 순천역 영향권 도시지역 면적 변화 171
〈표 Ⅳ-41〉 여수엑스포역 영향권 도시지역 면적 변화 172
〈표 Ⅳ-42〉 광주송정역 영향권 용도지역 면적 변화 173
〈표 Ⅳ-43〉 목포역ㆍ나주역 영향권 용도지역 면적 변화 175
〈표 Ⅳ-44〉 순천역ㆍ여수엑스포역 영향권 용도지역 면적 변화 178
〈표 Ⅳ-45〉 광주송정역 영향권 평균지가변동률 변화 179
〈표 Ⅳ-46〉 목포역ㆍ나주역 영향권 평균지가변동률 변화 180
〈표 Ⅳ-47〉 순천역ㆍ여수엑스포역 영향권 평균지가변동률 변화 181
〈표 Ⅳ-48〉 월별 대형소매점 경상금액 184
〈표 Ⅳ-49〉 대형소매점 경상금액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186
〈표 Ⅳ-50〉 월별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 187
〈표 Ⅳ-51〉 분기별 서비스업 생산지수 190
〈표 Ⅳ-52〉 연도별 서비스업 생산지수 190
〈표 Ⅳ-53〉 분기별 소매판매액지수(불변지수) 191
〈표 Ⅳ-54〉 연도별 소매판매액지수(불변지수) 192
〈표 Ⅳ-55〉 월별 신설법인수 추이 193
〈표 Ⅳ-56〉 월별 부도업체수 추이 194
〈표 Ⅳ-57〉 연도별 상업용 건축물 면적 추이 195
〈표 Ⅳ-58〉 대형소매점 판매액(경상가격)지수의 전년동기대비 변화율 196
〈표 Ⅳ-59〉 대형마트 판매액(경상가격)지수의 전년동기대비 변화율 196
〈표 Ⅳ-60〉 백화점 판매액(경상가격)지수의 전년동기대비 변화율 197
〈표 Ⅳ-61〉 서비스업 생산지수(불변지수)의 전년동기대비 변화율 197
〈표 Ⅳ-62〉 도매 및 소매업 생산지수(불변지수)의 전년동기대비 변화율 197
〈표 Ⅳ-63〉 숙박 및 음식점업 생산지수(불변지수)의 전년동기대비 변화율 198
〈표 Ⅳ-64〉 전국 및 광주, 전남 제조업 생산지수 증감율 추이 (2000~2017) 199
〈표 Ⅳ-65〉 KTX 및 SRT 개통 전후 광주ㆍ전남 주요 제조업 생산지수 증감율 비교 ('00~'17) 200
〈표 Ⅳ-66〉 광주ㆍ전남지역 관광객 수(국내여행 총량)의 변화 추이 (2014~2016년) 202
〈표 Ⅳ-67〉 호남고속철도 정차역 해당지역 여행목적(주목적)-출발/도착역별 203
〈표 Ⅳ-68〉 호남고속철도 연령별 방문지 유형 (복수응답) 204
〈표 Ⅳ-69〉 호남고속철도 관광/휴가 방문지 유형 (복수응답) 204
〈표 Ⅳ-70〉 광주ㆍ전남지역 관광객 수(국내여행 총량)의 변화 추이 (2014~2016년) 205
〈표 Ⅳ-71〉 여행지별 국내여행이동총량 숙박여행 비중 비교 (2016년) 205
〈표 Ⅳ-72〉 광주ㆍ전남지역 관광객 수(국내여행 총량)의 변화 추이 (2014~2016년) 206
〈표 Ⅳ-73〉 광주전남 관광숙박업의 변화 (2015.3~2017.3) 207
〈표 Ⅳ-74〉 광주 관광숙박업 변화 (2015.3~2017.3) 207
〈표 Ⅳ-75〉 전남 시군별 관광숙박업 변화 (2015.3~2017.3) 207
〈표 Ⅳ-76〉 광주전남 여행업의 변화 (2015.3~2017.3) 208
〈표 Ⅳ-77〉 광주시 여행업 변화 (2015.3~2017.3) 208
〈표 Ⅳ-78〉 광전남 시군별 여행업 변화 (2015.3~2017.3) 208
〈표 Ⅳ-79〉 광주 마이스 현황 추이 (2013~2015년) 209
〈표 Ⅳ-80〉 광주전남 주요 전시관 이용객수 변화 210
〈표 Ⅳ-81〉 광주전남 주요 전시관 이용객수 변화 211
〈표 Ⅳ-82〉 광주지역 고교 졸업생 대학 진학 현황 220
〈표 Ⅳ-83〉 전남지역 고교 졸업생 대학 진학 현황 221
〈표 Ⅳ-84〉 각 지자체별 취업 지역 및 학교 비중 222
〈표 Ⅳ-85〉 시도별 대학 졸업자 잔류 및 유입, 유출의 지역적 차이 223
〈표 Ⅳ-86〉 광주전남 학력별 경제활동참가율 224
〈표 Ⅳ-87〉 전국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 현황 227
〈표 Ⅳ-88〉 전국 및 전남 유기농산물 인증현황 228
〈표 Ⅳ-89〉 전국 및 전남 무농약농산물 인증현황 228
〈표 Ⅳ-90〉 전남 시군별 친환경농업 인증현황 229
〈표 Ⅳ-91〉 연도별 전남도 친환경농업 체험 방문 목적지별 방문자 현황 231
〈표 Ⅳ-92〉 전남지역별 친환경농업 체험 방문목적지별 매출액 현황 (2015년) 232
〈표 Ⅳ-93〉 전남지역별 친환경농업 체험 방문목적지별 매출액 현황 (2016년) 233
〈표 Ⅴ-1〉 지역별 광주ㆍ전남 방문객수 추이 236
〈표 Ⅴ-2〉 수송분담률 추이 237
〈표 Ⅴ-3〉 호남ㆍ전라선(용산기준) KTX 정차역간 운행시간의 변화 239
〈표 Ⅴ-4〉 SRT 호남선(수서기준) 운행시간 240
〈표 Ⅴ-5〉 울산역 KTX 개통 전후 소송분담률 비교 242
〈표 Ⅴ-6〉 업무 목적의 방문객수 전망 243
〈표 Ⅴ-7〉 여가ㆍ친교ㆍ오락 목적의 방문객수 전망 244
〈표 Ⅴ-8〉 승용차 이용 방문객수 전망 245
〈표 Ⅴ-9〉 버스 이용 방문객수 전망 246
〈표 Ⅴ-10〉 일반철도 이용 방문객수 전망 247
〈표 Ⅴ-11〉 고속철도 이용 방문객수 전망 248
〈표 Ⅴ-12〉 항공 이용 방문객수 전망 249
〈표 Ⅴ-13〉 지역 간 수송분담률(지역→광주ㆍ전남) 전망 250
〈표 Ⅴ-14〉 수도권 간 수송분담률(수도권→광주ㆍ전남) 전망 251
〈표 Ⅵ-1〉 호남고속철도 개통이 광주ㆍ전남지역에 미치는 영향 256
〈그림 Ⅰ-1〉 수서발 SRT 노선도 22
〈그림 Ⅰ-2〉 연구흐름 및 구성 28
〈그림 Ⅱ-1〉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의 통행 주목적 34
〈그림 Ⅱ-2〉 조사지역별 KTXㆍSRT 이용자의 통행 주목적 (조사역 기준) 35
〈그림 Ⅱ-3〉 조사지역별 KTXㆍSRT 이용자의 통행 주목적 (출발역 기준) 37
〈그림 Ⅱ-4〉 조사지역별 KTXㆍSRT 이용자의 통행 주목적 (도착역 기준) 39
〈그림 Ⅱ-5〉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의 통행 기타 목적 40
〈그림 Ⅱ-6〉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업무/출장 일정 42
〈그림 Ⅱ-7〉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업무/출장 방문지 유형 43
〈그림 Ⅱ-8〉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가족/친지/친구 방문 일정 44
〈그림 Ⅱ-9〉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가족/친지/친구 방문 세부 목적 45
〈그림 Ⅱ-10〉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관광/휴가 일정 46
〈그림 Ⅱ-11〉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관광/휴가 유형 47
〈그림 Ⅱ-12〉 호남축 KTXㆍSRT 이용자 기타 통행목적 48
〈그림 Ⅱ-13〉 대표적인 광주송정역 이용자 특성 51
〈그림 Ⅱ-14〉 대표적인 나주역 이용자 특성 54
〈그림 Ⅱ-15〉 대표적인 목포역 이용자 특성 57
〈그림 Ⅱ-16〉 대표적인 순천역 이용자 특성 60
〈그림 Ⅱ-17〉 대표적인 여수엑스포역 이용자 특성 63
〈그림 Ⅱ-18〉 대표적인 서울역 이용자 특성 66
〈그림 Ⅱ-19〉 대표적인 용산역 이용자 특성 69
〈그림 Ⅱ-20〉 대표적인 수서역 이용자 특성 72
〈그림 Ⅲ-1〉 출발지~광주송정역 최종 접근수단 77
〈그림 Ⅲ-2〉 출발지~광주송정역 접근시간 78
〈그림 Ⅲ-3〉 광주송정역 최종 접근수단 이용시간 79
〈그림 Ⅲ-4〉 광주송정역~도착지 최종 접근수단 80
〈그림 Ⅲ-5〉 광주송정역~도착지 접근시간 80
〈그림 Ⅲ-6〉 광주송정역~도착지까지 접근수단 이용시간 81
〈그림 Ⅲ-7〉 광주송정역 영향권 82
〈그림 Ⅲ-8〉 출발지~나주역 최종 접근수단 83
〈그림 Ⅲ-9〉 출발지~나주역 접근시간 84
〈그림 Ⅲ-10〉 나주역 최종 접근수단 이용시간 84
〈그림 Ⅲ-11〉 나주역~도착지 최종 접근수단 85
〈그림 Ⅲ-12〉 나주역~도착지 접근시간 86
〈그림 Ⅲ-13〉 나주역~도착지까지 접근수단 이용시간 86
〈그림 Ⅲ-14〉 나주역 영향권 87
〈그림 Ⅲ-15〉 출발지~목포역 최종 접근수단 88
〈그림 Ⅲ-16〉 출발지~목포역 접근시간 89
〈그림 Ⅲ-17〉 목포역 최종 접근수단 이용시간 89
〈그림 Ⅲ-18〉 목포역~도착지 최종 접근수단 90
〈그림 Ⅲ-19〉 목포역~도착지 접근시간 91
〈그림 Ⅲ-20〉 목포역~도착지까지 접근수단 이용시간 91
〈그림 Ⅲ-21〉 목포역 영향권 92
〈그림 Ⅲ-22〉 출발지~순천역 최종 접근수단 93
〈그림 Ⅲ-23〉 출발지~순천역 접근시간 94
〈그림 Ⅲ-24〉 순천역 최종 접근수단 이용시간 94
〈그림 Ⅲ-25〉 순천역~도착지 최종 접근수단 95
〈그림 Ⅲ-26〉 순천역~도착지 접근시간 96
〈그림 Ⅲ-27〉 순천역~도착지까지 접근수단 이용시간 96
〈그림 Ⅲ-28〉 순천역 영향권 97
〈그림 Ⅲ-29〉 출발지~여수엑스포역 최종 접근수단 98
〈그림 Ⅲ-30〉 출발지~여수엑스포역 접근시간 99
〈그림 Ⅲ-31〉 여수엑스포역 최종 접근수단 이용시간 99
〈그림 Ⅲ-32〉 여수엑스포역~도착지 최종 접근수단 100
〈그림 Ⅲ-33〉 여수엑스포역~도착지 접근시간 101
〈그림 Ⅲ-34〉 여수엑스포역~도착지까지 접근수단 이용시간 101
〈그림 Ⅲ-35〉 여수엑스포역 영향권 102
〈그림 Ⅲ-36〉 호남선 고속철도(KTX, SRT)역 이용시 불편사항 (1+2순위) 117
〈그림 Ⅲ-37〉 호남선 고속철도(KTX, SRT)역 이용시 불편사항 (1순위) 119
〈그림 Ⅲ-38〉 호남선 고속철도(KTX, SRT)역 이용시 불편사항 (2순위) 120
〈그림 Ⅲ-39〉 호남선 고속철도(KTX, SRT) 미이용 시 대체교통수단 121
〈그림 Ⅲ-40〉 고속철도역사 개보수 시 중점사항 (1+2순위) 122
〈그림 Ⅲ-41〉 고속철도역사 개보수 시 중점사항 (1순위) 123
〈그림 Ⅲ-42〉 고속철도역사 개보수 시 중점사항 (2순위) 125
〈그림 Ⅳ-1〉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이후 통행빈도 변화 129
〈그림 Ⅳ-2〉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이후 통행빈도 변화 정도 130
〈그림 Ⅳ-3〉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타지역으로의 통행이 빈번해진 지역 131
〈그림 Ⅳ-4〉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방문목적별 통행 빈번 정도 132
〈그림 Ⅳ-5〉 호남선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 142
〈그림 Ⅳ-6〉 광주전남지역 고속철도 정차도시별 인구변화 154
〈그림 Ⅳ-7〉 분기별 대형소매점 경상금액 185
〈그림 Ⅳ-8〉 연도별 대형소매점 경상금액 186
〈그림 Ⅳ-9〉 분기별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경상지수) 188
〈그림 Ⅳ-10〉 분기별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불변지수) 189
〈그림 Ⅳ-11〉 연도별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 189
〈그림 Ⅳ-12〉 광주지역 20대 인구 순이동 규모 추이 218
〈그림 Ⅳ-13〉 20대의 광주지역과 타 지역 간 인구유출입 현황 219
〈그림 Ⅳ-14〉 전남지역 20대 순인구이동 규모 추이 219
〈그림 Ⅳ-15〉 20대의 전남지역과 타 지역 간 인구유출입 현황 220
〈그림 Ⅳ-16〉 시도별 대학 졸업자 잔류 및 유입, 유출의 지역적 차이 223
〈그림 Ⅴ-1〉 광주송정역 KTX 이용객 추이 (승차 기준) 238
〈그림 Ⅴ-2〉 전남지역 KTX 이용객 추이 (승차 기준) 238
〈그림 Ⅴ-3〉 서울~부산 간 수단분담률 비교 241
〈그림 Ⅴ-4〉 서울~대구 간 수단분담률 비교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