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1장. 서론 18
1절. 연구의 목적 19
2절. 연구내용 및 방법 21
2장. 공공전기자전거의 도입환경 22
1절. 공공전기자전거시스템의 개요 23
1. 전기자전거 23
2. 공공전기자전거시스템 27
2절. 공공전기자전거의 이용 및 인식 특성 32
1. 전기자전거와 일반자전거의 이용특성 33
2. 공공전기자전거의 이용특성 35
3. 공공전기자전거시스템의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 37
3절. 공공전기자전거의 도입필요성 및 시민의식조사 41
1. 공공전기자전거의 도입필요성 41
2. 공공전기자전거의 도입을 위한 법적 여건 45
3. 도입에 대한 시민(이용자) 의식조사 46
3장. 국외 공공전기자전거시스템 사례분석 53
1절. 국외 공공전기자전거시스템 운영사례 54
1. Bycyklen, 코펜하겐(덴마크) 54
2. BiciMAD, 마드리드(스페인) 59
3. e-Call a Bike, 슈투트가르트(독일) 63
2절. 종합 및 시사점 65
1. 종합 65
2. 시사점 67
4장. 공공전기자전거 도입 방안 68
1절. 공공전기자전거 도입전략 69
1. 단계별 사업화 69
2. 범용화 70
2절. 공공전기자전거시스템 도입 고려사항 71
1. 전기자전거수요와 배터리 충전관리 71
2. 전기자전거 73
3. 스테이션 74
4. 지원시스템 74
3절. 시범운영 스테이션의 설정 76
1. 전제 및 과정 76
2. 공공전기자전거스테이션의 설정 77
5장. 결론 80
1절. 연구결과 요약 81
2절. 정책제언 83
[부록 1] 공공전기자전거스테이션 최종 설치지점(21개소) 85
[부록 2] 공공전기자전거스테이션 현장조사 결과 91
참고문헌 100
판권기 3
[표 2-1] 공공전기자전거 충전방식에 따른 장ㆍ단점 31
[표 2-2] 공공전기자전거 이용특성조사 구분 32
[표 2-3] BiciMAD이용특성 분석 36
[표 2-4] BiciMAD로 대체한 이동 수단 36
[표 2-5] 통근 및 통학 시 BiciMAD 이용행태 37
[표 2-6] 대전시 고령자 인구(2017년 말 기준) 44
[표 2-7] 공공전기자전거의 도입관련 설문조사 내용 46
[표 2-8] 연령별 도입 필요성 인식 50
[표 2-9] 자전거 이용횟수별 공공전기자전거 도입필요성 인식 51
[표 2-10] 연령별 공공전기자전거 예상 이용빈도 예상 52
[표 3-1] 코펜하겐 Bycyklen 운영현황 55
[표 3-2] Bycyklen의 구성 요소별 특징 57
[표 3-3] BiciMAD 운영현황 61
[표 3-4] BiciMAD 요금구조(2014년 기준) 62
[표 3-5] Call a Bike 기본요금구조 65
[표 3-6] 국외 공공전기자전거시스템의 비교 종합 66
[표 4-1] 수요기준 공공전기자전거 스테이션 설치 검토List 77
[표 4-2] 공공전기자전거스테이션 설치지점 검토 예시 78
[표 4-3] 공공전기자전거스테이션 설치 유형별 구분 78
[그림 2-1] 전기자전거 구성요소 24
[그림 2-2] SSEB와 BSEB 전기자전거 25
[그림 2-3] 전기자전거의 구분 26
[그림 2-4] 공공전기자전거 시스템 구성요소 27
[그림 2-5] 자전거이용유형별 주행거리 비교 33
[그림 2-6] 전기자전거에 대한 관심 이유 35
[그림 2-7] e-bike '이용가격' 인식 38
[그림 2-8] e-bike '대여조건' 인식 38
[그림 2-9] e-bike '품질' 인식 39
[그림 2-10] e-bike '크기' 인식 40
[그림 2-11] e-bike '전력량' 인식 40
[그림 2-12]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는 이유 42
[그림 2-13] 전기자전거와 일반자전거의 시간-거리 관계 42
[그림 2-14] 전기자전거와 일반자전거의 시간-속도 관계 43
[그림 2-15] 성별/연령별 분포 47
[그림 2-16] 거주지역 분포 48
[그림 2-17] 이용빈도 48
[그림 2-18] 이용목적 49
[그림 2-19] 타슈 이용 애로사항 49
[그림 2-20] 공공전기자전거 도입필요성에 대한 인식 50
[그림 2-21] 공공전기자전거 도입 후 예상 이용빈도 51
[그림 2-22] 공공전기자전거 도입 반대 의견 52
[그림 3-1] 코펜하겐 Bycyklen의 전기자전거&거치대 54
[그림 3-2] Bycyklen 구성요소 56
[그림 3-3] Bycyklen 이용방법 58
[그림 3-4] Bycyklen 이용요금 58
[그림 3-5] Byckeln의 스테이션 분포 59
[그림 3-6] 마드리드의 BiciMAD 60
[그림 3-7] 마드리드 BiciMAD 위치도 61
[그림 3-8] BiciMAD 연령별 이용자 분포 62
[그림 3-9] e-Call a Bike 63
[그림 3-10] 일반 및 전기자전거 공동 운영되는 Stuttgart 64
[그림 4-1] 국외 공공전기자전거 사양 비교 73
[그림 4-2] 공공전기자전거 스테이션 위치 선정과정 76
[그림 4-3] 공공전기자전거 스테이션 위치도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