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Chapter 1. 연구의 개요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 범위 및 방법 9
3. 선생연구 검토 및 차별성 11
4. 연구의 기대효과 14
Chapter 2. 모바일 기종점 통행량 구축 및 해외사례 15
1. 기종점 통행량 개념 및 구축현황 16
2. 모바일 기종점 통행량 구축 19
3. 국내외 모바일 기종점 연구사례 26
Chapter 3. 기종점 통행량 자료로의 활용방안 31
1. 전국 시군구 OD로의 활용방안 32
2. 실적자료(고속도로, 철도통행) 비교: 전국 시군구 40
3. 대도시 OD로의 활용방안: 인천시 사례 48
4. 실적자료 비교: 인천시 사례 53
5. 교통수요 예측자료의 활용가능성 67
6. 동적 통행패턴 파악 70
Chapter 4. 성별ㆍ연령별 통행패턴 자료로의 활용방안 76
1. 활동인구로의 활용방안 77
2. 성별, 연령별 활동패턴 파악 83
3. 성별, 연령별 통행지도 작성 105
Chapter 5. 정책제언 및 결론 117
1. 연구의 성과 및 활용 방안 118
2. 결론 124
참고문헌 126
SUMMARY 128
[부록] 130
1. 인천광역시 읍면동별 1인당 통행발생량 비교 130
2. 성별 고속도로 통행량 비교 134
판권기 139
표 1-1. 선행연구의 차별성 13
표 2-1. 국가통합체계효율화법 제12조의 국가교통조사 세부내용 17
표 2-2. 여객기종점 조사항목 18
표 2-3. 모바일 기종점 통행량 구축 산학연 주요 회의 19
표 2-4. KTBO OD 발생량과 관광 OD(모바일 데이터 기반) 발생량 간 상관분석 결과 20
표 2-5. 모바일 기종점 통행량 구축 자문회의 21
표 2-6. 모바일 빅데이터 기반 기종점 통행량 산정 과정 개념도 24
표 2-7. Xian 외(2017)의 상관성 등 분석결과 29
표 2-8. 김경태(2016) 국가교통DB와 모바일 OD 상관성 검증결과 30
표 3-1. 총 통행량 비교결과 33
표 3-2. 인ㆍKM 비교결과 33
표 3-3. 시군구별 통행 발생량 상관분석 결과 34
표 3-4. 권역별 상관분석 결과 35
표 3-5. 권역별 산포도 도식 결과 35
표 3-6. 국가교통DB와 모바일 자료의 통행발생량 대한 t 검정 결과 36
표 3-7. 국가교통DB와 모바일 자료의 시군구간 통행량 평균에 대한 t 검정 결과 37
표 3-8. 강남구 통행분포 SDE 분석결과 38
표 3-9. 세종시 통행분포 SDE 분석결과 39
표 3-10. 권역별 전국 시군구간 통행량 패턴 비교 42
표 3-11. 수도권→타 시군구 통행량의 분산에 대한 F 검정 결과(모바일 & 실적자료) 43
표 3-12. 수도권→타 시군구 통행량의 분산에 대한 F 검정 결과(국가교통DB & 실적자료) 43
표 3-13. 호남권→타 시군구 통행량의 분산에 대한 F 검정 결과(모바일 & 실적자료) 44
표 3-14. 호남권→타 시군구 통행량의 분산에 대한 F 검정 결과(국가교통DB & 실적자료) 45
표 3-15. 충청권→타 시군구 통행량의 분산에 대한 F 검정 결과(모바일 & 실적자료) 45
표 3-16. 충청권→타 시군구 통행량의 분산에 대한 F 검정 결과(국가교통DB & 실적자료) 46
표 3-17. 동남권→타 시군구 통행량의 분산에 대한 F 검정 결과(모바일 & 실적자료) 47
표 3-18. 동남권→타 시군구 통행량의 분산에 대한 F 검정 결과(국가교통DB & 실적자료) 47
표 3-19. 인천광역시 읍면동 기준 발생량 비교 50
표 3-20. 인천광역시 구 기준 발생량 비교 51
표 3-21. 인천광역시 내부 수산분담률(존내, 존간 미구분) 51
표 3-22. 교통카드 실적자료와 모바일 자료 비교 52
표 3-23. 인천광역시 읍면동 기준 TripㆍKm 비교 52
표 3-24. 인천시 모바일 자료와 교통카드 자료의 통행량 55
표 3-25. 인천시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 기반 국가교통DB의 통행량 55
표 3-26. 인천시 모바일 자료와 교통카드 자료의 통행량 55
표 3-27. 인천시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 기반 국가교통DB의 통행량 56
표 3-28. 인천시 모바일 및 교통카드 자료의 국가교통DB 통행량의 차이 57
표 3-29. 기종점간 수단분담률 적용방법 68
표 3-30. 고속도로 관측교통량 및 배정교통량 오차율 절댓값 분포 비교 69
표 3-31. 강남구 시간대별 활동인구 통행패턴 70
표 3-32. 세종시 시간대별 활동인구 통행패턴 72
표 3-33. 영양군 시간대별 활동인구 통행패턴 74
표 4-1. 거주, 활동인구 IPA 분석결과 79
표 4-2. 거주인구보다 활동인구가 적은지역 81
표 4-3. 인구축소도시 20곳의 활동인구/거주인구 비율 82
표 4-4. 거주, 활동에 대한 성별 비교 83
표 4-5. 전국 성별, 연령별 활동인구 비율 비교 84
표 4-6. 남여 활동인구 상위 10위 지역 85
표 4-7. 남여 활동인구 하위 10위 지역 86
표 4-8. 상ㆍ하위 10위 지역 거주 및 활동인구 비교 87
표 4-9. 남성 활동인구 비율 높은 시군구 87
표 4-10. 강남구 활동인구 규모 88
표 4-11. 통행거리별 남녀 통행량 비교 90
표 4-12. 영양군 성별 거주ㆍ활동인구 비교 92
표 4-13. 영양군 남녀 통행분포 SDE 분석결과 93
표 4-14. 영양군 연령별 활동인구 통행패턴 94
표 4-15. 강남구 성별 거주ㆍ활동인구 비교 96
표 4-16. 강남구 남녀 통행분포 SDE 분석결과 97
표 4-17. 강남구 연령별 활동연구 통행패턴 97
표 4-18. 세종시 성별 통행패턴 99
표 4-19. 세종시 연령별 활동인구 통행패턴 100
표 4-20. 진천군 성별 거주ㆍ활동인구 비교 102
표 4-21. 진천군 남녀 통행분포 SDE 분석결과 103
표 4-22. 기타 시군구 성별, 연령별 활동인구 비율 비교 104
표 4-23. 시군구별 1km당 교통량(성별) 106
표 4-24. 대도시 1km당 교통량 순위(10대 이하, 20대, 30대) 107
표 4-25. 대도시 1km당 교통량 순위(40대, 50대, 60대 이상) 107
표 4-26. 중위도시 1km당 교통량(10대 이하, 20대, 30대) 108
표 4-27. 중위도시 1km당 교통량(40대, 50대, 60대 이상) 109
표 4-28. 하위도시 1km당 교통량 순위(10대 이하, 20대, 30대) 110
표 4-29. 하위도시 1km당 교통량 순위(40대, 50대, 60대 이상) 111
표 4-30. 시군구별 도로 이용 평균 연령 113
표 4-31. 고속도로 구간별 성별 비율(남성) 115
표 4-32. 고속도로 구간별 성별 비율(여성) 115
표 4-33. 고속도로 노선별 성별 비율(남성) 116
표 4-34. 고속도로 노선별 성별 비율(여성) 116
표 5-1. 모바일 빅데이터의 국가지정 교통통계 119
표 5-2. 모바일 빅데이터를 활용한 읍면동 지역 기종점 통행량 구축 사례 120
표 5-3. 통행고리 분석개념 122
표 5-4. 시간대별 각 존의 1시간 이상 활동하는 수 122
표 5-5. 인구집단별 이동경로 파악 가능 123
그림 1-1. 모바일 빅데이터 이용가능성 8
그림 1-2. 학연 협동연구 추진방안 10
그림 1-3. 시군구간 이동에 대한 시각화 예시 11
그림 2-1. 여객 기종점 통행량 개념 및 활용 16
그림 2-2. 체류시간 가정에 따른 통행유무 개념도 23
그림 2-3. Zeplin을 활용한 SKT 하둡 접속 및 정제데이터 추출 과정 25
그림 2-4. Alteryx를 활용한 기종점 통행량 집계(좌) 및 전수화 과정(우) 26
그림 2-5. 모바일 폰 이용자 이동과 통화주기 분석과정 27
그림 2-6. 모바일 폰 이용자 활동반경 분석 28
그림 2-7. Xian 외(2017)의 데이터 검증 결과 29
그림 3-1. 강남구 통행분포 비교(총 통행의 1% 이상만 집계) 38
그림 3-2. 세종시 통행분포 비교(총 통행의 1% 이상만 집계) 39
그림 3-3. 고속도로 영업소, 철도역 지리정보 구축 40
그림 3-4. 지역간 통행량 실적자료 구축(예) 41
그림 3-5. 권역별 지역간 통행량 자료 비교 48
그림 3-6. Linked Trip의 개념 49
그림 3-7. 국가교통DB 모바일 동별 통행발생량(인천광역시 구 단위) 58
그림 3-8. 국가교통DB 모바일 동별 통행발생량(동구 동 단위) 59
그림 3-9. 국가교통DB 모바일 동별 통행발생량(중구 동 단위) 59
그림 3-10. 국가교통DB 모바일 동별 통행발생량(남구 동 단위) 60
그림 3-11. 국가교통DB 모바일 동별 통행발생량(연수구 동 단위) 61
그림 3-12. 통행유출량과 유출-유입 OD 통행량 차이(중구 기준) 62
그림 3-13. 통행유출량과 유출-유입 OD 통행량 차이(중구-도원동 기준) 62
그림 3-14. 통행유출량과 유출-유입 OD 통행량 차이(남구 기준) 63
그림 3-15. 통행유출량과 유출-유입 OD 통행량 차이(남구-용현2동 기준) 63
그림 3-16. 오차비율(국가교통DB-모바일, 중구) 64
그림 3-17. 오차비율(국가교통DB-모바일, 동구) 65
그림 3-18. 오차비율(국가교통DB-모바일, 남구) 65
그림 3-19. 국가교통DB 자료와 모바일 자료의 기종점별 통행량 비교 66
그림 3-20. 국가교통DB 자료와 모바일 자료의 기종점별 통행량 비교 67
그림 3-21. 모바일 및 국가교통DB 기종점 자료 구축 과정 68
그림 3-22. 국가교통DB 모바일 교통량의 실측 교통량과의 오차율 비교 69
그림 3-23. 강남구 시간대별 활동인구 통행패턴 70
그림 3-24. 강남구 활동인구의 동적이동패턴 71
그림 3-25. 세종시 시간대별 활동인구 통행패턴 72
그림 3-26. 세종시 활동인구의 동적이동패턴 73
그림 3-27. 영양군 시간대별 활동인구 통행패턴 74
그림 3-28. 영양군 동적이동패턴 75
그림 4-1. 사분면 해당 시군구 80
그림 4-2. 통행거리별 남녀 통행비율 비교 89
그림 4-3. 통행거리별 남녀 통행량 비교 90
그림 4-4. 영양군청 홈페이지 인구현황 91
그림 4-5. 영양군 성별, 연령별 활동인구 비율 92
그림 4-6. 영양군 연령별 활동인구 통행분포 94
그림 4-7. 영양군 연령별 지역간 통행패턴 95
그림 4-8. 강남구 성별, 연령별 활동인구 비율 96
그림 4-9. 강남구 연령별 활동인구 통행패턴 98
그림 4-10. 강남구 연령별 지역기간 통행패턴 98
그림 4-11. 강남구 & 영양군 연령별 활동반경 비교 99
그림 4-12. 세종시 연령별 활동인구 통행패턴 100
그림 4-13/그림 3-13. 세종시 연령별 101
그림 4-14. 진천군 성별, 연령별 활동인구 비율 102
그림 4-15. 시군구별 1km당 교통량 지도(성별) 105
그림 4-16. 연령별 도로교통지도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