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과제 5
Ⅱ.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6
1. 연구 목적 6
2. 연구 필요성 6
Ⅲ. 연구 내용 및 범위 7
1. 연구 기간 및 연구 내용 7
2. 연구 범위 9
Ⅳ. 연구 추진 실적 9
1. 연구 방법 9
2. 연구 절차 11
3. 연구 결과 12
Ⅴ. 연구 결과 활용 방안 및 일반화 가능성 19
1. 연구 결과 활용 방안 19
2. 일반화 가능성 19
Ⅵ. 연구 결과 정책 제안 20
1. 교원 연수 개선 20
2. 학생 주도성 향상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생태계 조성 24
3. 서울의 지역성을 활용한 'Act locally' 구체화 방향 설정 25
참고문헌 28
[부록 1] 세계시민역량(사전-사후) 검사 설문지(초등) 29
[부록 2] 세계시민역량(사전-사후) 검사 설문지(중등) 32
[부록 3]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인식 및 만족도(강의형-실천형) 비교 설문지 35
[부록 4]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현장교원 의견(서술형) 36
[부록 5] 학생 활동 자료 38
판권기 41
표 1. 연구 기간 및 주요 내용 7
표 2. 세부 일정별 내용 8
표 3. 연구 활동 세부 내용 10
표 4. 날짜별 교사 워크숍 및 연수 내용 11
표 5. 팀별 지역사회 연계 세계시민교육 실천 활동 및 세부 내용 12
표 6. 세계시민교육의 실천적 역량과 관련한 선행연구 분석결과 13
표 7. 설문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결과 14
표 8. 초등학생 사전-사후설문 결과 15
표 9. 중학생 사전-사후설문 결과 15
표 10. 고등학생 사전-사후설문 결과 15
표 11. 강의형-실천형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조사 비교 16
표 12. 강의형-실천형 프로그램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점수 차 17
표 13. 서울시교육청 세계시민교육 정책 및 예산 필요성 정도 평가 18
표 14.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수원 2017년 연수운영계획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