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태론적 세계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Ⅰ. 서론Ⅱ.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생태론적 세계관의 의의와 한계Ⅲ. 생태론적 세계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2 기존 유아교육과정과 생태유아교육과정에서의 일과 운영 비교 : 분절ㆍ통제된 일과 vs 자유ㆍ여유가 있는 일과Ⅰ. 들어가며Ⅱ. 일반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과와 그 의미Ⅲ. 생태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과와 그 의미Ⅳ.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는 일과를 위하여Ⅴ. 나가며3 기존 유아교육과정과 생태유아교육과정에서의 교육 활동 비교 : 교사가 끌고 가는 수업 vs 아이가 풀어 가는 삶Ⅰ. 들어가면서Ⅱ. 한국 유아교육에서의 수업, 어떠한가?Ⅲ. 유아교육에서의 수업, 무엇이 문제이며 그 원인은 무엇인가?Ⅳ. 생태유아교육에서의 삶과 배움, 어떠한가?Ⅴ. '수업'이 아니라 '삶'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Ⅵ. 나오면서4 기존 유아교육과정과 생태유아교육과정에서의 행사 운영 비교 : 보여 주고 알리는 행사 vs 더불어 자라고 즐기는 잔치Ⅰ. 머리말Ⅱ. 유아교육 현장의 행사, 누구를 위한 것인가Ⅲ. 더불어 자라고 즐기는 잔치를 위하여Ⅳ. 생태유아교육기관 행사 들여다보기Ⅴ.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