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교육 공간, 비움과 채움의 길을 찾아서: 기존 유아교육과 생태유아교육의 유아교육 공간 구성 및 활용2 생태유아교육과정과 기계론적 패러다임: 유아교육과정의 접목 가능성에 대한 탐색3 유아교육 공간에 대한 반성과 생태유아교육으로 여는 행복한 공간: 오리고ㆍ그리고ㆍ붙이기, 아이보다 더 소중한가?4 아이와 교사가 행복한 유아교육 공간의 운영 실제(Ⅰ) 소규모 시설의 보육 공간 운영 사례 : 온통 삶의 공간5 아이와 교사가 행복한 유아교육 공간의 운영 실제(Ⅱ) 대규모 시설의 보육 공간 운영 사례6 아이와 교사가 행복한 유아교육 공간의 운영 실제(Ⅲ) 일본 히라츠카유치원(平塚幼稚園)의 유아교육 공간 운영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