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9
II. 미래 교육의 범주와 접근 방법 11
III. 설문 분석 결과 13
IV. 충남 미래 교육 9대 정책 방향 13
V. 기대 효과 16
VI. 제언 16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9
2. 연구 내용 20
가. 미래의 개념과 구분 설정 20
나. 충남 미래 교육정책에 대한 도민 요구도 조사 및 분석 20
다. 충남 미래 교육정책의 방향 제시 20
라. 충남 미래 교육의 정책 전략 제언 21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및 자료 분석 21
나. 설문 조사 21
다. 심층 설문 조사(FGI) 22
라. 전문가 세미나 및 포럼 22
마. 연구 과정 23
II. 이론적 배경 27
1. 선행 연구 분석 29
가. 미래 교육의 세계적 흐름 29
나. 미래 교육의 변화에 대한 국내의 연구 사례 31
다. 충남교육 현황 37
2. 미래 교육의 개념과 범주 40
가. 미래의 구분 40
나. 미래에 대한 접근 방법 42
다. 미래 교육정책 방향 접근의 실제 43
III. 미래 교육정책 방향 설정을 위한 설문 분석 47
1. 기초 설문 조사 결과 49
가. 설문 조사 개요 49
나. 분석 요약 53
다. 설문 결과 56
라. 시사점 69
2. 심층 설문 조사 분석 70
가. 1차 FGI 설문 결과 70
나. 2차 FGI 설문 결과 86
IV. 충남 미래 교육정책 방향 101
1. 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 103
가. 개요 103
나.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104
다.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은? 110
라. 4차 산업혁명 관련 선행 연구 분석 113
마. 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의 방향 123
바. 충남 미래 교육에 대한 제언 125
바. 교실의 디지털화를 막는 규제 개선이 시급하다 126
2. 충남 마을교육공동체의 미래 방향 131
가. 마을교육공동체의 등장배경 및 개념 정의 131
나. 마을교육공동체의 목적과 핵심 가치 134
다. 마을교육공동체 사례별 유형 136
라. 충남교육청의 마을교육공동체 정책 현황 138
마. 충남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을 위한 충남의 미래 교육 141
3. 미래 교육으로서 세계시민교육의 방향 145
가. 들어가며: 왜 세계시민교육인가? 145
나. 세계시민교육의 현황 147
다. 세계시민교육의 성과와 과제: 서울시교육청과 경기도교육청의 사례 151
라. 충남교육청 세계시민교육의 방향 152
4. 소규모 학교 살리기 154
가. 개요 154
나. 소규모 학교의 정의와 실태 155
다. 학교 통폐합의 찬성과 반대 156
라. 소규모 학교를 살리기 위한 충남교육청의 노력 158
마. 소규모 학교를 살리기 위한 정책 160
바. 인구절벽시대를 대비하는 학교의 변화 모색 164
사. 온종일 돌봄 체계 구축 166
5. 미래 사회에서의 참학력 방향 168
가. 새로운 학력관의 필요성 168
나. 참학력의 개념 170
다. 지금까지의 참학력 정책 기조 171
라. 충남 참학력의 안착을 위한 노력 173
마. 충남 참학력의 안착을 저해하는 요인 175
바. 참학력 신장 방향 177
6. 교육불평등 해소 180
가. 개요 180
나. 교육불평등의 정의 181
다. 교육불평등의 원인에 따른 유형 181
다. 충남 교육의 불평등 현안 183
라. 충남의 교육복지 정책 현황(2017년 주요업무계획 기준) 186
마. 교육불평등 해소를 위한 충남의 미래 교육 187
7. 미래 환경교육정책 방향 190
가. 환경교육의 필요성 190
나. 환경교육의 특성 191
다. 환경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192
라. 학교 환경교육 동향 193
마. 충남 미래 환경교육의 방향 198
8. 인문교육과 통합교육 202
가.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202
나. 학교에서 선택형 시험은 필요한가? 203
다.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재조직 205
라. 현재 가능한 통합인문교육의 범위 211
마. 결론과 제안 214
9. 미래 사회를 대비한 진로교육 정책 방향 217
가. 진로교육의 필요성 217
나. 진로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참학력 218
다. 국가 진로교육 정책 동향 218
라. 충남교육청 진로교육 주요 내용 222
마. 현행 진로교육 진단 및 한계 223
바. 충남 미래 진로교육의 방향 225
V. 결론 229
VI. 제언 235
1. 시간 237
가. 현재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성찰 237
나. 미래에 대한 관점 전환 238
2. 공간 239
가. 과학기술의 진화 공간에서의 의미 찾기 239
나. 마을교육과의 접촉면 넓히기 240
3. 인간 240
가. 핵심역량에 기초한 학생 중심 교육정책 240
나. 교사를 미래 교육의 주체로 242
다.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교육청 242
참고문헌 245
부록 255
1. 충남 미래 교육정책에 대한 도민 설문 조사 257
2. 충남 미래 교육정책에 대한 심층 설문 조사 (교원용) 262
3. 충남 미래 교육정책에 대한 심층 설문 조사 (학부모용) 266
4. 충남 미래 교육정책에 대한 심층 설문 조사 (학생용) 270
5. 충남 미래 교육정책에 대한 심층 설문 조사 (교육전문직원용) 274
6. 충남 미래 교육정책 방향 설정을 위한 2차 심층 설문 문항 278
판권기 283
〈표 II-1〉 미래의 10가지 업무 능력 33
〈표 II-2〉 학교 교육과정의 재구조화 34
〈표 II-3〉 미래 교육 평가의 방향 35
〈표 II-4〉 미래 초·중등학교 교사 양성 및 임용의 변화 36
〈표 II-5〉 미래의 인성교육 - 조율 능력 37
〈표 II-6〉 리더십의 필수 요건 37
〈표 II-7〉 충남교육청 교직원 현황 37
〈표 II-8〉 충남교육청 학교 현황 38
〈표 II-9〉 충남교육청 재정 현황 38
〈표 II-10〉 충남교육청 학교당 평균 학급 수 현황(초등학교) 39
〈표 II-11〉 충남교육청 학교당 평균 학급 수 현황(중학교) 39
〈표 II-12〉 충남교육청 학교당 평균 학급 수 현황(고등학교) 39
〈표 III-1〉 충남 교육정책 우선순위(현재) 53
〈표 III-2〉 충남교육청 정책부분별 만족도 54
〈표 III-3〉 충남교육청 정책부분별 인식도 및 만족도 54
〈표 III-4〉 충남 교육정책 우선순위(미래) 55
〈표 III-5〉 충남교육청 정책부분별 만족도 55
〈표 III-6〉 충남 직업교육정책 우선순위(미래) 56
〈표 III-7〉 현재 교육정책 우선순위(1차 심층 설문) 71
〈표 III-8〉 선생님들의 업무 경감 정도 72
〈표 III-9〉 선생님들의 업무 경감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 73
〈표 III-10〉 천안 지역 고교 상향평준화 안정도 74
〈표 III-11〉 충남형 혁신학교(행복나눔학교) 만족도 74
〈표 III-12〉 교육혁신지구(충남형 행복교육지구) 만족도 75
〈표 III-13〉 학교인권조례 찬반 75
〈표 III-14〉 진로교육 만족도 76
〈표 III-15〉 학교 안전 정책 만족도 77
〈표 III-16〉 교육행정의 청렴 만족도 77
〈표 III-17〉 참학력 만족도 78
〈표 III-18〉 자유학기제 만족도 78
〈표 III-19〉 자유학년제 찬반 79
〈표 III-20〉 자유학년제 적용 시기 79
〈표 III-21〉 미래 교육정책 우선순위(1차 심층 설문) 80
〈표 III-22〉 과학기술교육 강화 정책 우선순위 80
〈표 III-23〉 농어촌 학교 지원 확대 방안 찬반 81
〈표 III-24〉 민주시민교육 확대 방안 찬반 81
〈표 III-25〉 학교 단위 자치 실현 방안 찬반 82
〈표 III-26〉 교육불평등 해소 정책 찬반 82
〈표 III-27〉 자연친화적 교육의 필요성 찬반 83
〈표 III-28〉 인문학교육의 비중 확대 찬반 83
〈표 III-29〉 NCS 기반 직업교육 정책 찬반 83
〈표 III-30〉 학교업무 최적화 지속 여부 88
〈표 III-31〉 혁신학교 지속 여부 89
〈표 III-32〉 민주시민교육 지속 여부 90
〈표 III-33〉 작은 학교 살리기 지속 여부 90
〈표 III-34〉 학생성장발달제 지속 여부 91
〈표 III-35〉 참학력 지속 여부 93
〈표 III-36〉 충남 행복교육지구 지속 여부 93
〈표 III-37〉 과학기술교육 지속 여부 94
〈표 III-38〉 학교규모 적정화 지속 여부 94
〈표 III-39〉 세계시민교육 지속 여부 95
〈표 III-40〉 교육불평등 해소 지속 여부 96
〈표 III-41〉 생태교육 지속 여부 96
〈표 III-42〉 인문교육과의 통합교육 지속 여부 97
〈표 III-43〉 진로교육 지속 여부 98
〈표 IV-1〉 산업혁명의 구분과 세부 내용 104
〈표 IV-2〉 유럽연합(EU)에서 제시한 로봇법 규칙 초안의 주요 내용 113
〈표 IV-3〉 국내 전문가들이 예상한 적합한 학습 대상 예측 결과 116
〈표 IV-4〉 20개 기술에 대한 국내 전문가들이 예상한 도입 시기 117
〈표 IV-5〉 핀란드 개정 교육과정의 학생 역량 121
〈표 IV-6〉 교육부 미래 교육의 방향 및 중장기 전략과 단기 핵심 과제 123
〈표 IV-7〉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24
〈표 IV-8〉 미래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필수 사항(예시) 129
〈표 IV-9〉 미래 교육을 위한 국가, 교육청, 학교 차원의 역할 130
〈표 IV-10〉 마을교육공동체 유형 구분 138
〈표 IV-11〉 2017 충남 행복교육지구 사업 계획 140
〈표 IV-12〉 대표적인 시·도교육청 세계시민교육 운영 현황 및 내용 149
〈표 IV-13〉 2015. 12 교육부 소규모학교 통폐합 권고 기준 156
〈표 IV-14〉 충남의 소규모 학교 현황 - 2017.9 156
〈표 IV-15〉 연도별 농어촌 방과후학교 운영비 지원 159
〈표 IV-16〉 공동 통학 구역 지정 소규모 학교 현황 159
〈표 IV-17〉 농어촌 체험학습 텃밭정원 가꾸기 운영비 지원 현황 160
〈표 IV-18〉 보건교사 배치 현황 161
〈표 IV-19〉 충남 마을교육공동체 기관별 추진 내용 162
〈표 IV-20〉 공동 통학구역 학생 수 및 특성화 사례 163
〈표 IV-21〉 H중학교 사례 163
〈표 IV-22〉 학제 개편 내용 166
〈표 IV-23〉 정부 부처별 돌봄 서비스 현황 167
〈표 IV-24〉 가구당 월평균 교육비(고등학교, 충남) 185
〈표 IV-25〉 탈북민 지역별 거주 현황(2017. 6월말) 185
〈표 IV-26〉 해외 학교 환경교육 동향 193
〈표 IV-27〉 꿈꾸는 학교 운영 성격 및 교육목표 195
〈표 IV-28〉 충남 학교 환경교육 현황 196
〈표 IV-29〉 충남 학교 생태관련 프로그램 운영 현황 196
〈표 IV-30〉 충남 사회 환경교육 현황 197
〈표 IV-31〉 진로교육 주요 정책 변화 219
〈그림 1〉 미래의 세 범주 11
〈그림 2〉 미래 교육에 접근하는 세 가지 방법 12
〈그림 3〉 다가올 미래와 원하는 미래의 교육정책 12
〈그림 4〉 현재와 미래의 교육 정책 12
〈그림 5〉 충남 미래 교육 9대 정책 13
〈그림 II-1〉 대한민국 미래 교육 핵심역량 32
〈그림 II-2〉 학년제와 무학년제가 공존하는 유연한 학교 제도 34
〈그림 II-3〉 미래의 세 범주 42
〈그림 II-4〉 미래 교육에 접근하는 세 가지 방법 43
〈그림 II-5〉 다가올 미래와 원하는 미래의 교육정책 44
〈그림 II-6〉 미래의 교육정책(1차 결합) 44
〈그림 II-7〉 현재와 미래의 교육정책 45
〈그림 II-8〉 미래의 교육정책(2차 결합) 45
〈그림 II-9〉 미래교육 9대 정책 방향 46
〈그림 III-1〉 충남 교육정책 우선순위 56
〈그림 III-2〉 학교업무 최적화 만족도 57
〈그림 III-3〉 천안 고교상향평준화 만족도 57
〈그림 III-4〉 행복나눔학교 만족도 58
〈그림 III-5〉 충남 행복나눔지구 만족도 58
〈그림 III-6 〉 학교인권조례 찬성도 59
〈그림 III-7〉 진로교육정책 만족도 59
〈그림 III-8〉 안전교육정책 만족도 60
〈그림 III-9〉 교육행정 청렴도 60
〈그림 III-10〉 참학력에 대한 인지도 61
〈그림 III-11〉 자유학기제 만족도 61
〈그림 III-12〉 자유학년제 찬성도 62
〈그림 III-13〉 자유학년제 적용 학년 62
〈그림 III-14〉 충남 교육정책 우선순위(미래) 63
〈그림 III-15〉 미래 교육, 혁신학교, 참학력과의 관계 64
〈그림 III-16〉 지능정보화 시대를 대비한 교육정책 64
〈그림 III-17〉 농어촌 작은 학교 지원 확대 방안 만족도 65
〈그림 III-18〉 민주시민교육 확대 방안 찬반 65
〈그림 III-19〉 단위학교 자치력 강화 방안에 대한 찬반 66
〈그림 III-20〉 교육불평등 해소 방안 찬반 66
〈그림 III-21〉 자연친화적 교육과정 강화 찬반 67
〈그림 III-22〉 인문교육 강화 방안 67
〈그림 III-23〉 직업교육 강화 방안 68
〈그림 IV-1〉 전통적인 교실 수업 모습 106
〈그림 IV-2〉 최근 교실 수업 모습 106
〈그림 IV-3〉 MIT 스타트업 어팩티바 107
〈그림 IV-4〉 스마트 사이클 108
〈그림 IV-5〉 대화 가능한 인형의 집 108
〈그림 IV-6〉 4차 산업혁명의 부작용 110
〈그림 IV-7〉 4차 산업혁명의 경제 효과 111
〈그림 IV-8〉 2016 호라이즌 리포트 초·중등 에디션 114
〈그림 IV-9〉 2017 호라이즌 리포트 초·중등 에디션 115
〈그림 IV-10〉 싱가포르의 21세기 역량과 교육목표의 설정의 틀 119
〈그림 IV-11〉 서울시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서울형 메이커 교육' 122
〈그림 IV-12〉 충남 행복나눔학교 비전 139
〈그림 IV-13〉 충남 행복교육지구 비전 139
〈그림 IV-14〉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체계도 141
〈그림 IV-15〉 교육통계-연도별 유·초·중·고 학생 수 변화 155
〈그림 IV-16〉 학교 급 연계를 통한 학교 기능의 재배치 164
〈그림 IV-17〉 맞벌이 가정 현황(KTV 보도자료 2017. 8. 25.) 167
〈그림 IV-18〉 한국 교육불평등의 구조 181
〈그림 IV-19〉 충남 읍면 지역 초등학생 수 변화 184
〈그림 IV-20〉 충남 시지역 초등학생 수 변화 184
〈그림 IV-21〉 알타미라 벽화의 일부분과 야생 들소의 사진 208
〈그림 IV-22〉 폭력과 자유에 대한 미디어 수업 중에서 209
〈그림 IV-23〉 2017학년도 충남 진로교육 비전 222
〈그림 IV-24〉 충남 9가지 미래 교육정책 주제어 연결망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