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6
1. 연구 배경 및 목적 7
2. 연구 내용 및 방법 9
제2장 이론적 검토 11
1. 도시마케팅 개념 12
2. 도시마케팅 요소 18
3. 주요 사례 22
제3장 전북 대중국 도시마케팅 현황 30
1. 대외교류 분야 31
2. 역사문화관광 분야 32
3. 농식품 분야 33
제4장 중국 수요 기반 마케팅 과제 35
1. 중국 수요 분석 36
2. 대 중국 마케팅 과제 50
제5장 전라북도 대 중국 도시마케팅 방안 52
1. 목표 및 전략 53
2. 도시마케팅 추진과제 55
제6장 결론 67
참고문헌 72
판권기 74
〈표 2-1〉 장소마케팅 개념적 요소 14
〈표 2-2〉 도시마케팅의 정의 15
〈표 2-3〉 도시마케팅의 개념 17
〈표 2-4〉 도시마케팅 구성 요소 18
〈표 2-5〉 일본 도시마케팅 사례 22
〈표 2-6〉 재외문화원ㆍ문화홍보관 현황 23
〈표 3-1〉 전라북도와 강소성간 분야별 교류 현황 31
〈표 4-1〉 빅데이터_빈도분석(최근 5년간) 37
〈표 4-2〉 빅데이터_빈도분석(년도별) 38
〈표 4-3〉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 4-4〉 전라북도 및 한국 주요도시 인지 여부 41
〈표 4-5〉 전라북도 방문여부, 방문지역, 목적 41
〈표 4-6〉 전라북도 이미지 41
〈표 4-7〉 정보획득 경로 42
〈표 4-8〉 전라북도 정보획득 42
〈표 4-9〉 전라북도 여행정보 42
〈표 4-10〉 전라북도 홍보의 효율적 매체 42
〈표 4-11〉 전라북도 홍보의 주체 42
〈표 4-12〉 직업_전라북도 인지여부 43
〈표 4-13〉 직업_전라북도 한국 주요도시 인지여부(복수응답) 44
〈표 4-14〉 직업_전라북도 정보획득 경로 45
〈표 4-15〉 직업_전라북도 정보 대상 46
〈표 4-16〉 직업_전라북도 여행정보 47
〈표 4-17〉 직업_전라북도 홍보의 효율적 매체 48
〈표 4-18〉 직업_전라북도 홍보의 주체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