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수운영의 방향 4
연수시간표 5
I. 우리교육제도를 어떻게 이해할까? / 김민남 6
우리교육제도를 어떻게 이해할까?(1) 8
1. 제도의 참여자들이 바라보는 세상 8
2. 사람분별, 우리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는 제도적 시스템 10
3. 시험, 문제풀이 과정을 통한 지식 전수 작업으로 축소된 교육활동 11
4. 교육은 어디에 있는가? 언제나 묻고 있어야 할 현실적 질문 11
5. 교사는 교육이라는 제도를 운영할 용의도 능력도 없을까? 11
6.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교육, 교사마저도 책임지지 않는, 책임질 수 없는 교육 13
7. 제도는 그 사회의 꽃이다 13
우리교육제도를 어떻게 이해할까?(2) 14
1. 어떤 가치를 확립하려는가? 14
2. 교사(학교)책임교육 선결과제 16
3. 학습자 인간의 근본적 문화의식에 대한 신뢰 16
4. 교사책임교육의 그 교사 : 인문학적 성찰과 실무능력 17
5. 아이들이 배우는 교육 18
6. 교사가 나서야 하는 정당성, 역사적 이유 19
7. 민주주의, 개인과 사회 19
8. 교사책임교육의 제도적 시스템, 전문성 관여 20
9. 학교를 바꾸다. 28
10. 어떻게 전문적 관여를 일관되게 지속하는가? 29
11. 아이들에게 출근하고 퇴근하는 교사(현실을 직시하는 정신) 30
12. 과정을 관리하는 학교체제 30
13. 내내 생각해 볼 것들 31
II. 삶의 이야기로 읽는 고전 : 에밀 / 김민남 34
III. 페스탈로지:사람의 마음을 풍요롭게 해주는 교육 / 김민남 54
IV. 프레이리의 교육론 : 교육은 교육방법론의 실천이다 / 김민남 66
1. 개인의 해방을 넘어 체제의 억압으로부터 해방 69
2. 식민지적 신분제에 신음하는 브라질 민중 문맹과 문해 69
3. 삶, 앎 그리고 교육 70
4. 놀람, 계급성 벗어나기, 배우는 자와 가르치는 자의 출현 74
5. 대화관계, 근본적 학습의 힘에 대한 자각, 인간화의 길 75
6. 대화 이어가기, 수치심 걷어내기, 비판의식 76
7. 일다운 일, 자유의 결실 77
8. 비판적 지식인의 현실참여 77
9. 문화적 일꾼이 된 지식인-교사의 교육 작업 78
10. 대화의 말문을 여는 교육 작업 80
11. 문화의 관점 81
12. 목적과 방법 : 인간능력의 발달을 어떻게 '자극할 것인가?' 83
14. 교육활동 자체의 진실성 : 불가역 변화 85
15. 방법만으로 충분한가 : 주체의 조건 85
16. 교육은 오늘 직면해야 할 문제이다. 이상의 실현을 준비하는 과정이 아니다. 86
17. 교육과 정치 87
18. 관점을 분명하게 하다 : 교육은 역사사회 속에서 발전한다. 88
19. 더 진전된 논의를 위해 : 특수성 너머, 보편성으로 89
20. 필요와 요청 92
21. 맺음을 대신하여 93
V. 교육은 어디에 있는가? / 김민남 96
1. 문제 98
2. 교육이 터하는 자리 100
3. '인간' 교육은 당대 지성의 이름으로 제기하는 시대의 문제가 되었다. 102
4. 이 난관을 어떻게 풀지? 104
5. 배움이란 무엇을 하는 작업인데? 106
6. 인간교육의 뿌리; 역사적 경험 107
7. 가치를 살게 하는 관계, 학습사회를 운영한다. 109
8. 이제 교육적으로 타당한가? 라고 물을 때가 되었다. 110
9. 더 진전된 논의를 위해 : 사회발전의 프로그램이 될 수 있는 교육 : 인간교육론의 유효성 111
VI. 굽은 나무가 선산을 지킨다.이목 선생님 / 김민남 114
VII. 버선을 벗고 춤을 춘다 / 김민남 120
VIII. 칸트 : 교육계를 향한 조언 / 김민남 126
부록 132
연수 안내 133
설문조사 자료 134
재난 상황에 따른 행동 요령 136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연구원 대피도 138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연구원 연락처 139
판권기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