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참여 연구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가. 미래교육의 전망과 세계 교육의 흐름 10
나. 시·도 교육청의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의 국가 교육아젠다 활용 가능성 11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력 개념 정립과 실천 방안 탐색 11
2. 연구 내용 12
가. 미래교육 연구와 역량기반 교육 13
나. '학력' 개념의 검토 14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력 개념 정립 14
3. 연구 방법 15
가. 문헌 연구 15
나. 연구모델 개발을 위한 상호작용 분석 기법을 통한 패러다임 정립 15
II. 미래 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동향 20
1. 미래 사회에 대한 예측과 세계 교육의 흐름 22
가. 미래 사회에 대한 예측 22
나. 역량 기반 교육과 〈The OECD 2030 Education Project〉 25
다. 역량 기반 해외 교육의 사례 30
2. 우리나라 교육의 새로운 동향 33
가. 탈(脫)교과적 일반 능력으로서 역량 33
나. 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 34
다. 역량 기반 교육에서 검토 사항 42
I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력 개념 48
1. 학력 개념에 대한 다양한 이해 50
가. 학력(學歷), 학력(學力) 그리고 학습력(學習力) 50
나. '학력(學歷)에서 학력(學力)으로' 55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력 개념 정립 59
가.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인재상과 핵심역량 59
나. 학력 개념 정립 62
다. 핵심역량과 학습력 64
IV. 새로운 학력 개념의 실천적 적용 방안 70
1. 기본 방향과 취지 72
2. 실천 전략 75
가. 교육과정 재구성 75
나. 학생의 학습주도권 78
다. 도구 활용을 통한 고차원적 사고 84
라. 사회적 기술 87
V. 요약 및 정책 제언 94
1. 요약 96
2. 정책 제언 101
참고문헌 104
부록 110
〈부록 1〉 〈새로운 학력관 정립〉을 위한 전문가 포럼 112
〈부록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력 개념 정립을 위한 전문가 포럼 218
〈표 1〉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예시) 24
〈표 2〉 OECD의 DeSeCo 역량 3가지 영역과 하위 9가지 기초 능력(임언, 2006) 26
〈표 3〉 호주 퀸즐랜드 주의 New Basics 4가지 범주(송승훈, 2014) 32
〈표 4〉 해외 사례에서 국가(주) 수준의 교육과정 구조(김위정, 2014) 32
〈표 5〉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35
〈표 6〉 서울시 교육청의 〈서울학생 미래 역량〉(김정안, 2018) 37
〈표 7〉 경기도 교육청의 창의지성역량과 세부역량(김위정, 2014) 38
〈표 8〉 경기도 교육과정 핵심역량 체계 재정비의 틀(같은 곳) 39
〈표 9〉 광주광역시 교육청 〈미래핵심역량〉의 영역 / 하위범주(유경훈, 2014) 40
〈표 10〉 광주광역시 교육청 〈미래핵심역량〉의 하위범주 / 구성요소(유경훈, 2014) 40
〈표 11〉 전라북도 교육청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는 참학력〉의 세부능력(최지윤, 2014) 42
〈표 12〉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 비교 59
〈표 13〉 두 학력관의 비교 59
〈표 1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60
〈표 15〉 경기도 교육청 역량 개념의 구조 61
〈표 16〉 경기도 교육청의 역량 개념에 대입시킨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핵심역량 62
〈표 17〉 교육이념으로서 홍익인간의 내용 요소 63
〈표 18〉 교육이념과 인간상의 내용적 포괄성 64
〈표 19〉 핵심역량과 학습력 66
〈표 20〉 중학교 핵심역량 및 관련 주제 중심 통합 프로젝트 편성안 사례(1학년 1학기 예시) 77
〈표 21〉 프로젝트 학습의 개관(이주원, 2018) 81
〈표 22〉 수업 후기(이주원, 2018) 82
〈표 23〉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의 위치 및 타교과와의 연계를 위한 재구성(예시)(이주원, 2018) 91
[그림 1] The OECD Learning Framework 2030 27
[그림 2] 〈Education 2030〉이 제안하고 있는 교육의 과정 27
[그림 3] '21세기 교육 개념틀'(Fadel, 2016) 29
[그림 4] 뉴질랜드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구성 체계(박민정, 2009) 30
[그림 5] 캐나다 퀘벡 주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구성 체계(박민정, 2009) 31
[그림 6] 전라남도 〈미래핵심역량〉(송승훈, 2014) 39
[그림 7] 學歷과 學力 그리고 能力의 실제적 관련성 51
[그림 8] '학력의 가설적 위계' 모형(황정규, 2001 ; 신차균, 2005) 53
[그림 9] 학력 인근 개념들의 관계와 지형도 56
[그림 10]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인재상·인간상·핵심역량 60
[그림 11] 국가 교육 목표의 위계성 63
[그림 12] 교육의 과정 68
[그림 13]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 및 원리(한혜정 외, 2018 : 6) 75
[그림 14] 학생의 프로젝트 활동 과정(이주원, 2018)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