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연구요약 3
Ⅰ.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1) 연구의 배경 15
2) 연구 필요성 16
3) 연구 목적 16
2.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방법 17
1) 연구 주요 내용 및 방법 17
2) 연구 방법 17
Ⅱ. 국내외 화장품 산업 현황 18
1. 국외 화장품 시장 동향 18
1) 정책환경 18
2) 투자 동향 20
3) 특허 동향 21
2. 국내 화장품 시장 동향 21
1) 정책환경 21
2) 투자 동향 23
3) 특허 동향 24
4) 산업기술 동향 25
3. 화장품 시장 규모 26
1) 국외 시장 규모 26
2) 국내 시장 규모 28
4. 국내외 화장품 산업 종합의견 29
Ⅲ. 제주지역 화장품 산업 현황 31
1. 제주지역 화장품 산업 환경 진단 31
1) 정책 환경 분석 31
2) 화장품 산업 성장성 분석 33
3) 기술환경 분석 35
4) 5-Force 분석 38
2. 제주지역 화장품산업 종합의견 40
Ⅳ. 베트남 화장품 산업 현황 42
1. 베트남 시장 현황 42
1) 베트남 개황 42
2) 베트남 거시경제 동향 42
3) 베트남 경제 및 시장 특징 44
4) 우리나라 기업 진출과 투자 현황 46
2. 베트남 화장품 산업 47
1) 화장품 산업 현황 47
2) 화장품 유통 채널 51
3) 베트남 화장품 시장 트렌드 57
4) 베트남 화장품 시장 규제 : 파라벤 성분 금지 58
3. 베트남 화장품 산업 실태조사 (현지 조사 및 설문조사) 59
1) 현지 화장품 매장 실태조사 59
2) 현지 실태조사 (설문조사) 61
3) 현장조사 및 실태조사 종합의견 71
Ⅴ. 제주도 기업 베트남 진출 전략 73
1. SWOT 분석 73
1) SWOT 분석 개요 73
2) SWOT 분석에 따른 진출전략 방향 설정 74
2. 마케팅 역량 제고 75
1) SNS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역량 75
2) 품질 마케팅 강화 76
3. 지자체의 효과적 지원 78
1) 홈쇼핑과 연계한 베트남 진출 지원 78
2) 베트남 박람회 지원 80
4. 제품 전략 강화 81
1) 중저가 시장 공략 81
2) 제품의 현지화 83
3) 제품의 주요 소비층 선점 84
Ⅵ. 결론 85
참고문헌 86
Abstract 87
[부록] 설문조사 89
판권기 100
〈표 1〉 해외산업육성정책과 시사점 19
〈표 2〉 해외특허동향 24
〈표 3〉 산업기술동향 25
〈표 4〉 미래유망기술 25
〈표 5〉 6대 산업분야 관련 세계 시장 규모 26
〈표 6〉 지역별 화장품 시장 규모 28
〈표 7〉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 29
〈표 8〉 지역산업 육성 목표 및 전략 방향 31
〈표 9〉 국가정책현안과 제주정책현안 연계성 32
〈표 10〉 국내산업 육성정책과 시사점 33
〈표 11〉 제주 화장품뷰티산업 집적도, 특화도, 성장성 분석 34
〈표 12〉 화장품뷰티산업당 1인 생산액 36
〈표 13〉 2010년~2015년 지역산업별 기업경영활동 분석 36
〈표 14〉 화장품뷰티산업별 기술개발 현황 37
〈표 15〉 주요 지역기업 특허 37
〈표 16〉 베트남 개황 42
〈표 17〉 베트남 거시경제 연도별 추이 43
〈표 18〉 연도별 교역 현황 46
〈표 19〉 품목별 교역 현황 47
〈표 20〉 베트남 남성시장 규모 현황 49
〈표 21〉 드러그스토어 매장 전경 53
〈표 22〉 2015년 베트남 오픈마켓 사이트 10순위 56
〈표 23〉 호치민 중심가 화장품 매장 현장조사 59
〈표 24〉 설문조사 결과 분석 61
〈표 25〉 제주도 화장품 기업 SWOT 분석 73
[그림 1] 해외특허 동향 21
[그림 2] 제주지역 화장품산업 연도별 투자 변화 추이 24
[그림 3] 국내특허 동향 24
[그림 4]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증가율 27
[그림 5] 제주지역 화장품뷰티산업 산업체수, 종사자수, 생산액 변화 추이 34
[그림 6] 제주도 혁신자원 분포 현황 35
[그림 7] 제주도 화장품 시장 5-Force 분석 38
[그림 8] 베트남 화장품 산업 규모 48
[그림 9] 베트남 화장품 주요 수입 국가 50
[그림 10] 국가별 베트남의 화장품 수입 비중 (2015년) 51
[그림 11] 미용용품 전문소매유통의 성장 51
[그림 12] 미용용품 유통채널 시장점유율 (2014년) 52
[그림 13] 베트남 소셜 미디어 이용순위 55
[그림 14] SWOT에 따른 방향성 74
[그림 15] 화장품 정보 수집 경로 75
[그림 16] Facebook을 활용한 화장품 홍보 76
[그림 17] 화장품 선택 기준 77
[그림 18] 화장품 구입 경로 79
[그림 19] 부산시 해외진출 기업 모집광고 79
[그림 20] 뷰티 제품 가격 비교 82
[그림 21] 한국 화장품에 대해 바라는 점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