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업환경CHAPTER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창업 제1절 시대에 따른 기업 환경의 변화 제2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대응전략 CHAPTER 2 벤처창업 생태계론 제1절 창업의 의의 제2절 창업의 구성요소 제3절 창업 과정 제4절 벤처창업 생태계의 이해 제5절 국내 벤처창업 생태계 현황 CHAPTER 3 기업가정신 제1절 기업가정신의 개념 제2절 기업가정신의 유형 제3절 기업가정신의 본질과 중요성 제4절 기업가정신의 파급효과 제5절 한국 기업가정신의 발전과정과 시사점PART II 창업 준비와 실행CHAPTER 4 아이디어개발과 사회기업 인지 제1절 아이디어의 필요성과 원천 제2절 사업기회의 인지 제3절 사업기회 인지의 구체적 사례 CHAPTER 5 사업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서 작성 제1절 사업타당성 분석과 위험평가 제2절 사업계획서의 작성 제3절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제4절 사업계획서와 사업타당성 분석의 관계 CHAPTER 6 비즈니스 모델 제1절 비즈니스 모델의 의의 제2절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 제3절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프로세스 제4절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canvas) : 9 Blocks 제5절 비즈니스 모델 적용사례 : (주)이음소시어스 CHAPTER 7 창업기업 설립의 실제 제1절 창업기업의 형태 제2절 창업기업 설립절차 제4절 창업기업의 조직과 경영팀 제5절 경영팀의 구성과 보상정책 제6절 스톡옵션 제도PART III 창업기업의 경영CHAPTER 8 자금관리 및 운용 제1절 자금조달의 의의 제2절 벤처기업 자금조달의 원천 제3절 자금의 운용과 관리 제4절 단계별 자금조달 운용관리 제5절 벤처캐피탈 제6절 엔젤 제7절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 제8절 모태펀드 제9절 자금조달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CHAPTER 9 마케팅 전략 제1절 마케팅의 의의와 중요성 제2절 마케팅의 등장요인과 주요 관점변화 제3절 마케팅의 전략 제4절 마케팅의 유형 제5절 21세기 마케팅 방향 제6절 마케팅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CHAPTER 10 지적재산권 관리 제1절 지적재산권의 의의와 분류 제2절 지식재산권 확보의 이점 제3절 지식재산권의 종류 제4절 지식재산 활용 창업전략 제5절 지식재산권 창업성공사례CHAPTER 11 프랜차이징 제1절 프랜차이즈의 등장배경 제2절 프랜차이즈산업의 역할 제3절 프랜차이즈산업의 특성 제4절 프랜차이징의 종류 제5절 프랜차이징 시스템의 장단점 제6절 프랜차이즈 협동조합으로 전환 유형과 사례 제7절 한국 프랜차이즈산업의 현황 CHAPTER 12 투자회수와 기업공개 제1절 투자회수의 의의와 방법 제2절 인수합병(M&A) 제3절 기업공개(IPO) 제4절 코넥스(KONEX) 시장 CHAPTER 13 창업기업의 지속성장 전략 제1절 지속성장 전략의 의의 제2절 창업기업의 성장 과정 제3절 창업기업의 발전단계별 성장전략 제4절 중소ㆍ벤처기업의 성장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