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왜 지금 미디어의 사회적 책임과 어카운터빌리티인가제1부 미디어의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1장 보고서 다시 읽기1. 허친스 보고서 (미, 1947)2. 로스 보고서 (영, 1949)3. 허친스 보고서와 로스 보고서의 특징 및 시사점2장 사회적 책임 이론의 등장과 규범이론의 형성1. 사회적 책임 이론의 등장2. 사회적 책임 이론의 한계3. 사회적 책임 이론의 계승과 수정3장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의 성찰과 규범론의 재생산1.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과 책임2. 미디어 규범론의 재생산을 위한 기준과 원리제2부 미디어 어카운터빌리티란 무엇인가4장보고서 다시 읽기1. 필킹턴 보고서 (영, 1962)2. 애넌 보고서 (영, 1977)3. 필킹턴 보고서와 애넌 보고서의 특징 및 시사점5장미디어 어카운터빌리티의 등장, 규범론의 재생산1. 미디어 어카운터빌리티의 재등장2. 어카운터빌리티의 본질과 보편적 속성3. 미디어 어카운터빌리티의 개념적 정교화4. 미디어 어카운터빌리티의 내용적 정교화6장미디어 어카운터빌리티와 언론 자유의 패러다임 전환1. 사회적 책임과 어카운터빌리티의 관계2.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제3부 쟁점과 사례7장기간방송과 공영방송1. 기간방송과 민주적 미디어 시스템 모델2. 공영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어카운터빌리티3. 영국 BBC와 어카운터빌리티4. 일본 NHK와 어카운터빌리티8장언론 자유와 편집의 독립1. ‘편집권’이란 용어 및 개념의 본질2. ‘편집권’이란 용어와 개념의 국내 도입3. 내적 편집의 자유와 어카운터빌리티9장전문직주의와 저널리즘1. 전문직주의와 미디어2. 미디어의 사회적 책임과 전문직주의3. 전문직주의와 어카운터빌리티10장시민참여와 사회적 자율규제1. 참여민주주의와 미디어2. 미디어 윤리와 자율규제의 한계3. 시민참여와 어카운터빌리티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