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 금융소비자보호의 이해제1절 금융소비자보호의개요 제2절 통합법 제정 및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제3절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법률 및 감독기구제2장 - 「금융소비자보호법」제정(안)제1절 법안의 주요 내용제2절 금융상품 판매업자등의 등록제3절 영업행위 일반원칙제4절 금융상품 유형별 영업행위 준수사항제5절 금융상품 판매업자등의 업종별 영업행위 준수사항제6절 금융소비자 정책 수립 등제7절 금융분쟁의 조정제8절 손해배상책임 등제9절 위법행위에 대한 제재 강화제3장 - 「금융소비자보호 모범규준」 및 운용 가이드라인제1절 「금융소비자보호 모범규준」의 제정 목적제2절 금융소비자보호 조직제3절 금융상품 기획ㆍ개발 과정의 금융소비자보호제4절 금융상품 판매 과정의 금융소비자보호제5절 금융상품 판매 이후 과정의 금융소비자보호 제6절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한 정보제공 강화제4장 - 금융소비자보호와 내부통제업무제1절 내부통제업무제2절 준법감시업무(compliance)제3절 윤리경영제5장 - 금융소비자보호와 개인정보보호제1절 개인정보의 중요성과 개념제2절 개인정보보호의 기본원칙제3절 개인(신용)정보 처리 단계별 원칙제4절 금융분야 개인정보 침해 사례제6장 -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제도제1절 약관제도 규제제2절 보증 및 담보제도의 규제제3절 전자금융사기의 규제제4절 기타 금융거래의 규제제7장 -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보호 제도제1절 금융소비자보호 감독방향제2절 금융감독원의 소비자보호 제도제3절 대국민 금융교육 강화제8장 - 금융분쟁사례연구제1절 여신 및 사후관리제2절 수신제3절 펀드의 불완전판매제4절 신용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