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들어가며1장 문화산업과 문화노동 1. 예술, 노동, 예술노동예술, 노동예술노동논쟁2. 문화산업과 문화노동문화산업문화노동논쟁2장 문화산업으로서의 한류, 그리고 아이돌 문화1. 한류문화 영역의 확장, 케이팝전 지구화 시대 문화교류의 결과이자 과정, 한류동아시아 문화경쟁 ‘장’으로서의 한류글로벌 전략의 현실화, 케이팝2. 문화와 경쟁의 공존, 케이팝3장 중국 자본의 유입과 한류산업의 전략 변화 1. 아시아 국가 간의 이익관계에 영향을 받는 한류한류 붐과 혐한류대만·홍콩 영상산업정책의 명과 암2. 중국 자본의 유입과 국내 영상 콘텐츠시장의 균열한·중 합작과 중국 자본 유입의 증가해외 콘텐츠에 대한 중국의 사전심의와 규제 강화인력과 제작 노하우 유출에 대한 우려3. 방송한류의 지속성을 위해 필요한 것4장 초국적 상품, 아이돌의 탄생 1. 아이돌 산업의 글로벌화2. 디지털 음원 중심의 소비환경 구축디지털 음원 중심의 음악시장 구조 재편음악업계와 MCN3. 초국적 아이돌의 기반, 플랫폼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서구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플랫폼의 활용방탄소년단의 음악 오디세이5장 아이돌 스타 육성 시스템 1. 기획사, 캐스팅에서 메이킹으로2. 변화를 모색하는 방송사와 엔터테인먼트 기획사6장 미디어 속 아이돌 1. 민낯부터 일상생활 공개하기2. 뮤직비디오 속 아이돌3. 아이돌과 아이돌 연습생7장 문화산업에서 수행되는 노동과 노동의 가치 1. 문화산업에서 수행되는 청년 노동2. 아이돌 문화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나가며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