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혁신을 위한 대안적 모색1장. 잠자는 학교 어떻게 깨울 것인가?1. 신뢰의 붕괴, 벼랑 끝에 선 교사들2. 교육 시스템 붕괴와 쓰러진 교육 주체들3. 지금 사회가 요구하는 대학 입시4. 학교라는 제도5. 교육 혁신의 현재성6. 상자 밖으로의 사고2장. 교사의 역할1. 교육 환경의 변화2. 담임교사의 철학과 전문성3. 개성 있는 학급4. 뒤처진 아이들을 위한 맞춤형 수업5. 학급 공동체 브랜드: 자치활동의 생활화3장. 학교 혁신의 방법1. 입시 전략: 수능과 학종2. 학생부 기록3. 학생 개개인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4. 다채로운 비교과 활동5. 토론으로 입 열기6. 진로포트폴리오 만들기7. 전공 적합성 완성하기8. 1인 1프로젝트9. 날자, 날자꾸나4장. 교사들의 연대1. 교사가 사라졌다2. 주체가 되는 길3. 교사로서 전문성의 공유4. 역설을 실천하기: 싱가포르 교육을 보며 떠오른 생각5. ‘작은 학교’ 만들기6. 1/n의 교장들, 교장학 연습7. 연대로부터 시작하자5장. 학부모와 지역사회1. 학부모의 위치2. 학부모 연수3. 학급 학부모들과의 소통4. 학부모와 함께 이룰 수 있는 것5. 지역사회로 연결되는 길 찾기6장. 변화에 도전하라1. 혁신의 성과2. 꿈을 실천하는 학교3. 우리의 공동체: 타자와의 우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