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51부 | 교육과 삶의 전환불온함은 ‘밖’을 상상하고 질문하는 힘 12삶과 교육의 농적 전환 | 박형일 |일탈과 퇴폐 그리고 해방 38기득권을 내려놓고 얻은 해방의 언어들 | 진냥 |페미니스트 교사가 불온한 교사다 76교육의 페미니즘적 전환을 위해 | 김성애 |2부 | 학생과 교사 관계를 전복하다청소년운동이 바라는 학교는…… 104학생과 교사는 어떻게 만나야 할까 | 공현 |모든 억압에 저항하라 128행동하지 않으면 변하지 않는다 | 이용석 |학생 사회의 상상과 기획 154 |시민교육, 학생 사회를 상상하라 | 배이상헌 |3부 | 미래는 오는 게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다‘교사 되기’를 다시 묻다 198교사, 위임 독재자에서 혁신적 경영인으로 | 정용주 |교사, 정치하라! 226선거 제도와 교사의 정치적 자유 | 하승수 |기술이 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까 258‘미래 교육’의 환상과 실체 | 채효정 |부록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AS영혼 있는 관리자로 살아가기 296무관의 평교사는 왜 교장이 되었는가 | 이상대 |